정찬필 (KBS PD) 거꾸로 교실의 현황과 미래
날짜2015.05.15
조회수5729
글자크기
    • 프로그램
      일 시 2015. 05. 12(화) 10:00~13:00
      장 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회의실 (판교글로벌R&D센터)
      주 제 거꾸로 교실의 현황과 미래
      발 제 자 정찬필 (KBS PD)
      참 석 자 SPRi 연구진, KBS정찬필 PD 발표, 국민대 이동희 교수 패널 포함 참석자 27명
  • 온라인 교육 동향, 거꾸로 교실의 현황과 미래
    • 거꾸로 교실은 교육 혁명
    • 수업 혁신이 아닌 패러다임 전환에 가까운 교육혁명
    • 성적 서열화가 아닌 학생 잠재력의 재발견
    • 동평 중 사례 : 성적 우수 학생을 추월하는 학생들 생김
    • 성적 서열화로 인해 성적 우수 학생은 도움을 일방적으로 주어야 한다고 생각했으나, 거꾸로 교실 이후 협업이 강조되며 친구들의 각각의 장점과 능력을 발견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음
    • 특정 학교가 아닌 거꾸로 교실을 실시한 모든 학교에 발견됨
    • 그동안 환경이 나빠 개선이 어렵다던 학교의 경우에도 성적 향상과 학급분위기 개선이 이루어짐
  • 한계에 부딪친 학교
    • 학생들은 공부는 싫은데 학교는 좋다고 대답
    • 그러나 수업시간에 대다수의 학생들은 잠을 자거나, 힘들어 함
    • 강의 방식 변경도 상황 변경이 되지 않았음
    • 재미있게 강의를 하는 교실도 비율의 차이일뿐 학습 분위기 변화는 어려웠음
    • 이로 인해 교사들의 자존감도 매우 낮아짐
    • 동북 아시아 모두가 유사한 상황, 영국에서도 유사한 문제가 있었다고 함
  • 답은 선생님이 아니라 학생중심에 있음
    • 학생들이 진짜 세상은 학교에 없다고 느낌
    • iSchool 이니셔티브<디지털 교육 혁명>, 한 중학생이 시작한 운동으로 2012년부터 2년 간 미국 27개주 투어를 다니며 교사들을 가르침
    • 교사들이 세상의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기 어려움
    • 엘빈토플러의 부의 미래, 교육의 속도가 비즈니스 혁신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을 것을 예견, 속도 불일치는 사회문제가 될 것
    • 학생 주도 방식의 거꾸로 교실 실시 후 달라진 모습은 일방적인 지식전달의 수업방식과 경쟁이 과도한 스트레스의 원인이라 추정 가능했음
    • 거꾸로 교실 실시 후, 아이들의 폭력성도 감소
    • 성적이 나쁜 아이들의 폭력성도 과도한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추정됨
  • 거꾸로 교실의 디지털 기기 활용 습관을 개선함
    • 영상을 보는 것 외에 디지털 기기를 제공하지 않음
    • 학생 개인에게 각각의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게 하는 경우,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주위를 분산 시킴
    • 집에서도 게임 사용이 감소, 소셜 및 학습 활용 증가
    • 학교의 소셜 활동이 온라인에 영향을 주어 스마트 기기에서의 게임 사용 감소
  • 학습의 혁신 기술 4C
    • 비판적사고, 소통능력, 협업능력, 창의력
    • 4C는 분절된 내용이 아닌 프로세스임
    •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문제를 발견하고, 소통하고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력을 갖추는 프로세스
    • 프로젝트 기반의 시도가 있었으나 실패했으며, 거꾸로 교실이 성공의 물꼬를 텄음
  • 교육의 미래는 자기 조직화 체제 (Self organizing system)
    • 조직이 조직 구성원들 스스로부터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시스템
    • 매우 유연하고 틀이 없음
    • 미래의 교육은 자기조직화 체제 여야함
    • 학교에서 물리적으로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아이들이 미지의 상황에서 자기들끼리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해야 함
  • 변화하는 교사의 역활
    • 지식 전달자가 아닌 지식 동기 유발자
    • 먹이를 주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자극을 하는 펭귄처럼 괴롭히는 것이 교사의 역할
    • 21세기 교사 키워드
    • 날로 먹자 : 친절하면 망한다, 복잡하면 망한다, 대충하고 떠넘기자, 디딤영상 날로 먹기
    • 아님 말고 : 거꾸로 교실의 시작, 결과보다 과정, 실패가 중요함
    • 나도 몰라 : 결핍과 공격, 모르는 것을 채우려는 과정에서의 학습
  • SW교육 골든 스쿨
    • 무엇을 : 코딩을
    • 어떻게 : 선생님이 배워서
    • 왜?
    • 필요로 하는 능력 : 코딩 능력이 아닌 정보과학적 사고
    • 그러나 : 문제 인식(Critical Thinking)이 더 중요함
    • 타임라인 : 4c에서 creativity쪽에만 너무 집중 하고 있음. 비판적사고, 소통 능력, 협업능력을 유도하면 자연스럽게 나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