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Education Initiatives beyond Formal Education

■ 해외의 민간 SW교육기부활동1은 공교육을 보완하면서 SW교육의 확산과 교육 격차 해소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
■ 시작단계인 국 내 S W교육기부활동에 대한 진지한 고 민과 효 과적 지원을 통 해, 국 내 교육문화의 선진화와 공교육 중심의 SW교육 활성화 유도 필요


■ In other countries, SW education initiatives based on donation activities play a role in spreading SW education and resolving educational gap with making up for the public education.
■ We need to foster advanced education culture and activate SW education based on public education by consideration and effective support for domestic SW education initiatives just in the beginning phase.

■ 해외의 민간 SW교육기부활동은 SW교육의 한 축

  • 최근 SW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정규교육 내 SW교육 강화 진행

- 지능정보기술 기반의 제4차 산업혁명은 SW분야 기술 및 직업에 대한 관심을 고조

- 다수 국가들에서 정규교육과정에 SW관련 과목 또는 내용을 강화하는 추세

[표 1] 해외 국가의 SW정규교육 사례

  • 민간 SW교육기부활동들은 기존 공교육을 보완하며 교육 확산을 주도

- 정규과정 내 SW교육은 기존 시스템을 혁신해야하는 어려움 존재

· SW정규교육은 교육의 시기 및 과목 형태, 기존 교사 대상의 연수, 교육인프라 개선 등 많은 결정사항과 비용이 필요하여, 빠른 혁신은 어려움

- 이러한 제약이 없는 민간 SW교육기부활동은 2011년 이후 빠르게 증가2

· 교육기부는 Outreach3의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어떤 기관이나 단체가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계목을 하거나 소외된 계층에 혜택을 주는 포괄적 범위의 모든 활동을 의미4

· 국내에서는 교육기부를 기업·대학·출연연·공공기관·개인 등 사회가 보유한 지식과 경험을 포함한 물적·인적 자원을 유·초·중등 교육활동에서 직접 활용될 수 있도록 비영리 목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5

- 민간 SW교육기부활동은 SW교육의 사회 확산을 이끌면서 해당 국가 내 정규교육과정에 SW교육이 강화될 수 있도록 여론 지원

· 최근 민간 SW교육행사 참가자 및 프로그램 수는 급증하는 추세([그림 1] 참조)

[그림 1] 2013년~2016년 EU Code Week의 참여자 수(좌)와 코딩이벤트 수(우)

■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일반인 대상 SW교육을 통해 정규교육 보완 사례

  • 영국의 Computing At School(CAS)6

- 약 2만여 명의 교사들이 참여하고 있는 교사 커뮤니티7

- 지역별 SW교육 허브 구축, 선도학교·master teacher 프로그램 제공 등 정부의 교육정책과도 관련된 다양한 활동 수행

- 교사들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해, SW교육의 인식 확산과 수업 방식 및 노하우 공유

  • 영국의 Barefoot8

- 초등교사가 직접 만든 SW교육 교수자료, 활동 예시, 학교 내 워크샵 프로그램 제언 등 교사에게 필요한 수업 자료를 무료 제공

- 교육현장에서 새로운 지식을 가르쳐야 하는 교사의 자신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컴퓨터 과학적 지식과 기술 및 자원을 교사에게 제공

  • 리투아니아의 Bebras9 10

- 모든 연령층의 교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과학과 CT 증진을 목표로 하는 국제적 대회이자 행사

·  ’04년 리투아니아에서 연례 이벤트로 창립되어, ’15년 경진대회에서는 38개국 130만 명 이상이 참가

· 경진대회 문제들은 다수의 국가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제공

- Bebras 문제들은 컴퓨터 없이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약 3분 내에 해결이 가능한 문제들을 권장

· 컴퓨터과학 원리를 기초로 알고리즘, 논리 및 연산 능력을 중시

- 경진대회뿐만 아니라, 교사 워크샵 및 과제 개발 이벤트, 정보학과 관련한 주제 토론, 과제 해결을 위한 세미나 등 다양한 SW교수법 관련 프로그램 수행

  • 유럽의 All you need is C<3DE11

- 2014년에 시작된 프로젝트로 European Coding Initiative라고도 불리움

- 유럽 내 정규교육 및 비정규 환경에서 프로그래밍 역량과 CT를 증진할 수 있도록, 학생·교사·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SW교육 자료 제공

- EU Code Week, Grand Coalition for Digital Jobs 등 다양한 행사 운영

■ 교육소외 12계층을 위한 SW교육 지원 사례

  • 미국의 code.org13

- 미국 코딩 교육 캠페인을 주도하는 대표적 비영리단체이자 온라인 사이트로, 미국 내 모든 학생들, 특히 여성·유색인종 등 소수자 대상으로 컴퓨터과학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는 목표 표방

· 온라인상에 제공하는 hour of code(교육서비스)는 전세계 180개 이상의 국가의 4억명이 넘게 도전했고, 1,100만 명의 학생들이 Code Studio 사용

- 특히, 실제 학교 내 수업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커리큘럼 및 수업지원도구 제공

  • 미국의 Library Ready To Code

- SW기업인 Google과 미국 도서관협회(ALA)이 협력하여, 학생들이 지역 도서관에서 코딩교육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프로젝트로 2017년 여름부터 2018년까지 수행 예정 (50만 달러 예산 지원 예정)

· 도서관 사서들에게 청소년 교육에 필요한 코딩소양을 교육하여, 사서들이 지역 내 학생들을 교육 (Google-뉴욕공립도서관과의 유사 협력 사례 기반)

- 미국 내 10만 개에 달하는 지역 도서관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시골 및 저소득층 거주지역 학생들에게 SW교육 기회 제공 목적

  • 그리스의 Code it like a Girl14

- ’14년 그리스의 법과대학에 다니던 두 여대생들이 App 만드는 코딩을 가르치는 경험을 하면서, 그리스 여성 대상 SW교육으로 확산
- 직접적인 교육보다는 SW교육의 필요성, 관련 직업과 산업 동향 등 SW관련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여성들의 SW교육 동기 유발을 유도

[표 2] 교육소외의 유형과 현상

■개인의 교육봉사활동이 국가적·국제적 커뮤니티로 확산된 사례 

  • 아일랜드의 CoderDojo15 16

- 아일랜드17 남서쪽의 지역대학도시인 NSC Cork에서 ’11년에 시작한 SW교육 봉사활동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

· 현재 세계 65개국에 걸쳐 1,100개 이상의 교육장소(도장) 운영 중

- 7~17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을 진행하며, 학생들이 즐겁게 놀면서 코드 작성법을 배울 수 있는 maker 수업 표방
- 지역 사회 내 자원봉사자가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를 신청하고 수업을 무료로 진행

  • 스페인의 Programamos18

- UK의“ Digital Literacy 캠페인”에 영향을 받은 스페인의 교사들이 Scratch를 활용한 SW수업을 시범적으로 수행하면서 시작되어, 현재는 유럽과 남미로 확산
- 만 3세부터 직업훈련이 필요한 청소년까지, CT(컴퓨팅적 사고력) 기반의 SW교육 제공을 목표로 함
- Scratch, App Inventor, Snap, Scratch Jr. 등 프로그래밍 및 로보틱스 리소스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서로 아이디어를 교환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커뮤니티 활동의 장 제공

  • 핀란드의 코디콜루19

- ICT 서비스업체인 레악토의 엔지니어가 자신의 4세 딸에게 SW언어를 재미있게 가르쳐준
경험을 시작으로, 회사 동료, 지역을 넘어, 현재 핀란드 전역에 200여 개가 넘는 코딩학교로 발전

- 4~16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료 교육 서비스를 제공

· 오프라인 SW교육활동에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및 콘텐츠를 제공

· 연령별·주제별로 대표적 온라인 교육서비스 링크를 제공하여, 입문자들이 쉽게 프로그래밍 교육을 시작할 수 있게 도와줌

- 최근 MOOC와 연계하여 대학생 대상 SW교육으로 확대

[그림 2] CoderDojo (좌)와 Programamos (우)

■시사점 

  • 국내 역시 다양한 주체들의 SW교육기부활동이 발생하는 단계

- 대표적 SW유관 기업·기관 중심의 사회공헌활동에서 최근에는 대학 SW관련 학과들과 분야 종사자들의 참여가 높아지고 있음

  • 민간의 교육기부활동은 사회가 함께 교육에 대해 고민하고 참여하는 선진형 교육문화를 형성하는 데 기여

- 교육은 학교만이 책임지는 것이라는 기존의 생각을 넘어“ 아이 한 명을 키우기 위해 전체 사회가 나서야 한다”는 인식 전환이 필요한 시기
- 특히, 국내 학생들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미래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로 활용 가능

  • 공교육 중심의 SW교육 안착과 건전한 교육기부활동을 통한 국내 교육 발전을 위해, 시작단계인 국내 SW교육기부활동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효과적 지원 필요

- 자발적 교육기부활동의 다양성과 자율성을 보장하면서 지속성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사회 공공 인프라 대여, 학교와의 연계 등 지원 고려
-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공교육과의 연계, 교육기부자 간 교류와 정보공유 지원 필요


1 정규교육과정 외 SW유관 기업/기관/단체들의 비영리 교육 활동 의미(학원 등 사교육 제외)
2 Developing CT in Compulsory Education의 조사에 따르면, 유럽 및 미국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민간 SW
교육활동들은 Bebras(’04)와 Computer Science Unplugged(’90년대)를 제외하면 대부분 2011년 이후 발생
3 Oxford 사전 속 Outreach 정의 : 어떤 조직체가 종교 또는 사회 복지와 관련되는 공동체에 참여하거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
4 Making outreach visible, Driscoll, Lynton (1999)
5 교육기부의 개념, 운영사례, 해결과제 탐색, 장신호, 한국교육개발원(2011)
6 http://www.computingatschool.org.uk/
7 무료회원제로, 교사에 대한 인증 필요
8 https://barefootcas.org.uk/
9 http://www.bebras.org/
10 Bebras는 리투아니아어로 비버를 의미하며, 물흐름을 이겨내며 나뭇가지를 모아 집을 짓는 비버는 영리함, 근면성, 도전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알려짐
11 http://www.allyouneediscode.eu/
12 표 2-1 교육소외의 유형과 현상 참고
13 https://code.org/
14 http://www.codeitlikeagirl.com/
15 https://coderdojo.com/
16 Dojo는 유도/가라데 같은 무술 훈련장
17 아일랜드 교육부는 학교의 교수, 학습 및 평가 과정 전반에 ICT를 통합시키기 위한 이론적 근거와 정부 정책 계획을 명시한“ 학교 디지털 전략 2015-2020”을 발표(2015년)
18 https://programamos.es/
19 http://www.koodikoulu.fi/

월간SW중심사회 2017년 07월호 - 동향5_해외 민간 SW교육기부활동 동향 (다운로드 : 12회)

 

 

SW교육 월간SW중심사회2017년7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