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rend of Digital Transformation in the Media Industry


▪ 페이스북, 알리바바 등 인터넷 기업들이 전통 미디어 기업을 인수하면서 미디어에 SW기술을 접목하여 시너지를 발휘, 최근 애플도 디지털 잡지 플랫폼을 인수하면서 미디어 산업에 영향력을 확대 중
▪ 전통 미디어 기업들은 뉴스 도달률과 컨텐츠 독점력 하락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디지털 전환에 사활을 걸고 있음


▪ Internet firms such as Facebook and Alibaba acquired traditional media firms to create synergy through combining SW technology with media. Apple recently expanded its influence on the media industry by acquiring a digital magazine platform
▪ Traditional media firms are channeling their efforts into transforming their firms to technology firms


 

■ 지난 3월 13일 애플은 디지털 잡지 플랫폼인 텍스쳐(Texture)를 인수하면서 미디어 산업에 영향력을 확대 중

  • 텍스쳐는 타임(Time), 포브스(Forbes), 내셔널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 등 200여개 잡지를 월 9.9달러에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잡지 플랫폼으로 잡지계의 넷플릭스(Netflix)라 불림

- 애플은 텍스쳐의 서비스를 3억 6천만 명이 이용하는 아이튠즈와 연계하여 애플 구독 프로그램에 포함할 예정1

  • SNS를 통한 가짜 뉴스 확산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애플은 텍스쳐 인수를 통해‘신뢰받는 정보’의 전달자라는 콘텐츠 사업자로서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애플은 2017년 5월 뉴욕 매거진(New York Magazine) 편집장 출신인 로렌 컨(Lauren Kern)을 애플뉴스 초대 편집장으로 영입하여 편집과 콘텐츠 강화에 나섰음

 

■ 과거에도 아마존, 페이스북, AOL, 알리바바 등 인터넷 기업들은 전통 미디어 기업을 인수하여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해 옴

  •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2013년에 1877년에 설립된 전통있는 신문사인 워싱턴 포스트(Washington Post)를 인수하여‘ 언론기술기업(Media Technology Company)’으로 변화시킴

- 워싱턴 포스트는 인수 당시 발행 부수와 매출액이 모두 하락세였으나, 1년 후 SW기술 접목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도입을 통해 순 방문자 수가 70% 이상 증가2, 최근에는 디지털 미디어의 선두주자로 탈바꿈함
- 워싱턴 포스트는 SW기술인 A/B 테스팅3을 통해 독자가 좋아하고 많이 읽는 형태의 기사를 만들어주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을 개발하고, 이를 다른 신문사에 판매함

  • AOL(America Online)은 테크 크런치(Tech Crunch), 허핑턴 포스트(Huffington Post), 씽랩(Thing Lab) 등 인터넷 기반 미디어를 인수하고, 그들 간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공동 기술 개발을 통해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함

- AOL은 2009년 타임워너(Time Wanner)에서 분리된 후 디지털 미디어 기업으로 변화했으며 2017년 통신 기업인 버라이즌(Verizon)에 인수됨

  • 알리바바(Alibaba)는 2015년 홍콩의 유력 영문지인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outh China Morning Post)를 2억 6천만 달러에 인수하고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하고자 함4

-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는 언론 산업 경험이 없는 스타트업 CEO인 게리 리우(Gary Liu)를 CEO로 영입
- 기계학습을 통 해 독 자 데이터를 분 석하여 콘 텐츠 소 비 성향을 추 적하고, 신문사 외부에서 이용자들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데이터 관리 플랫폼을 개발5

  • 한편, SW 스타트업으로 출발한 버즈피드(BuzzFeed)는 일반 보도 뉴스로 영역을 넓히면서 기업 가치가 유력 경제지를 넘어서기도 함

* 버즈피드의 기업 가치는 2015년 기준 15억 달러로 파이낸셜 타임즈(13억 달러)를 넘어섬
- 버즈피드는 목록(list)과 기사(article)를 결합한 리스티클(listicle)이라는 큐레이션 서비스에서 확장하여 최근에는 일반 보도 뉴스로 영역을 넓히고 지정석이 49개뿐인 백악관 기자실까지 입성

 

■ 전 통 미디어 기업들은 뉴스 도달률 하락, 컨텐츠 독점력 하락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디지털 전환에 사활을 걸고 있음

  • 2000년대 전통 미디어 기업들은 중소규모 인터넷 기업을 인수하면서 디지털 전환에 대비하고자 했으나 대부분이 실패했으며,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 플랫폼(Social Platform)의 등장과 모바일 기기의 보급으로 영향력이 하락함

- 미디어 기업의 조직문화의 경직성, 수익모델의 자기잠식(cannibalization), 기술인재에 대한 수용성 부재 등으로 미디어 기업과 인터넷 기업 간 시너지 창출이 어려웠음
- 기존 전통기업은 종이 신문에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탈피하지 못했으며, 핵심 SW역량은 대부분은 외주로 해결

<표 1> 2000년대 주요 미디어 기업의 인터넷 기업 인수

  • 최근에는 많은 전통 미디어 기업들이 종이 신문 발간을 중단하고, 동영상이나 카드뉴스 등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고 SW기술을 접목하기 위해 노력 중

- 영국의 인디펜던트(The Independent), 캐나다의 라프레스(La Presse), 노르웨이 쉽스테드(Schivsted), 스웨덴의 아프톤블라테드(AftonBladet) 등 세계 유력 신문사는 종이 신문 발간을 중단하고 웹, 모바일 페이지 강화와 동영상 등 컨텐츠를 다양화하고 있음

  • 한편, 뉴욕 타임즈(New York Times)는 개발자 기자(developer journalists)의 채용과 독자적인 콘텐츠 관리 시스템 개발, 동영상은 다양한 컨텐츠를 모바일·태블릿판으로 제공하는 등 언론 기업 중 디지털 전환의 성공 사례로 평가되고 있음

- 2011년 온라인 유료화를 단행하여 구독료 수익은 매년 19.2% 상승했으며6, 2017년 8월 현재 200만 명을 돌파, 매년 66% 성장 중7
* 개발자 기자 : 편집국에 소속된 프로그래머로 이 개발자 기자들이 NYT나우 앱을 만들고 독자적인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개발8

<그림 2> 뉴욕 타임즈의 온라인 정기구독자 수 ※ 출처 : Statista (2017.8.1.)

 

■ 시사점

  • 최근의 미디어 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1830년대 신문 산업이 본격적으로 근대화된 시기와 그 양상이 유사함

- 1830년대 퓰리처의 뉴욕월드와 허스트의 뉴욕저널의 판매 부수 경쟁은 자극적인 기사로 신문을 채우는 황색 저널리즘(Yellow Journalism)의 시기라는 비판도 있지만, 본격적으로 신문이 대중매체(Massmedia)로 거듭났으며, 광고 수익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과 뉴스, 오락, 연예 등 컨텐츠의 다양성 확보라는 긍정적 효과도 있었음
- 최근 경쟁이 심화되는 미디어 산업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빅데이터 등 SW기술 접목을 통해 콘텐츠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임

  • 미디어 산업에서 SW기술의 중요성과 역할이 커지면서 이를 활용한 시너지 창출에 대한 디지털 전환 전략이 필요함

- 미디어 산업과 SW산업이라는 상이한 산업의 시너지 창출을 위한 조직변화, 수용성 제고와 더불어 SW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생산 방식의 변경,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도입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
- 인터넷 기업 AOL과 미디어 기업 타임 워너(Time Warner)의 합병 실패, 페이스북 창업자 크리스 휴즈(Chris Hughes)의 뉴리퍼블릭 매거진(The New Republic) 디지털 전환 실패 등을 참고할 필요도 있음

 


1  CNBC(2018.3.13.) Apple adds more‘ Texture’to its services with magazine deal
2  지디넷(2015.3.17.) 죽어가던 워싱턴포스트 살린‘ 베조스’
3  A/B 테스팅은 웹페이지나 앱의 개선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최적화 하기 위해 실 사용자를 두 집단으로 나누어 기존의 웹페이지 디자인 A안과 새로 개선된 B안을 각각 무작위로 보여준 후 선호도를 측정하는 방법
4  South China Morning Post(2016.4.21.) Alibaba’s Jack Ma reveals why he bought the South China Morning Post and what he wants to do with it
5  미디어 오늘(2017.6.8.) 생존을 위한 혁신, 한국 언론은 준비돼 있습니까
6  CNBC(2018.2.12.) New York Times CEO : Print journalism has maybe another 10 years
7  Statista(2017.8.1.) The New York Times Passes 2 Million Digital Subscriptions
8  한국언론진흥재단(2015.3.5.) 디지털 인재 활용‘ 미디어 파괴자’로 변신 중

 

미디어 산업 디지털 전환 월간SW중심사회 2018년 3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