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소프트웨어
  • 유호석산업정책연구실 책임연구원
  • 김정민AI정책연구실 선임연구원
날짜2015.03.03
조회수10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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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 운영체제 (OS)
    • 마이크로소프트, 차세대 운영체제 윈도우10 공개)
    • - 시작버튼의 복귀, 신규 웹 브라우저 스파르탄 공개, 음성인식 기능 코타나 탑재 등 신 기능을 포함
    • - 향후 데스크톱과 모바일 환경을 통일된 플랫폼으로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서비스로서의 윈도우 전략을 추진할 계획
    • 주요 시장 동향
    • 마이크로소프트, 자사 운영체제인 윈도우의 차세대 버전 윈도우10 공개
    • - 2014년 9월 윈도우10을 처음 공개하고 10월에 PC 개발자용 프리뷰 버전을 배포한 후, 지난 1월 21일 일반 사용자용 프리뷰 버전을 공개. 최종 정식 버전은 2015년 3분기에 출시할 계획
    • -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바일 퍼스트 전략을 반영해 PC, 스마트폰, 태블릿, 엑스박스(Xbox) 등 MS의 모든 디바이스에 대응이 가능
    • - 기존 윈도우7, 윈도우8.1, 윈도우폰8.1 사용자들에게 윈도우10 출시 이후 1년 동안 무료 업그레이드를 제공할 방침
    • - IoT 생태계에 윈도우10을 확산시키기 위해 라즈베리파이2 개발자 라이센스 무료 제공
    • 시작버튼의 복귀와 새로운 브라우저 ‘스파르탄’의 기본 탑재가 주요 변화 내용
    • - 데스크톱 모드가 기본으로 탑재되었으며 과거 윈도우와 같이 시작 버튼 클릭 시 메뉴가 나타나는 방식으로 변경, 다만 메뉴는 최근 윈도우 트렌드인 타일 방식으로 표기
    • - 기존 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경쟁사 제품에 비해 프로그램이 무겁다는 지적에 대응해 필수적인 프로그램만 탑재하고 부가기능은 확장 프로그램으로 추가하는 방식의 신규 웹 브라우저 ‘스파르탄’을 탑재
    • - 그 외 음성인식 보조 장치인 ‘코타나’, 오피스 프로그램의 터치 지원, 분할 데스크톱 디스플레이등 다양한 신기능을 제공
    • [그림 2-1] 새로운 시작버튼(좌)과 브라우저(우)
      새로운 시작버튼(좌)과 브라우저(우)
    • 기존 데스크톱 시장의 영향력을 모바일로 확대하기 위한 서비스로서의 윈도우가 주요 핵심 전략
    • - 윈도우10 발표에 있어 서비스로서의 윈도우(Windows as a Service)에 대해 여러 차례 언급
    • - 데스크톱과 모바일 등 다양한 단말을 지원, 기존 윈도우 사용자 대상 무료 업그레이드, PC와 모바일용 윈도우의 단일 플랫폼·스토어 정책을 추진
    • - 이는 모든 윈도우사용자들을 윈도우10으로 통일시키고 윈도우 운영체제를 현재 오피스 365와 같은 웹 서비스 형태로 진화시켜 단일 채널을 통해 업그레이드 및 관리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 하겠다는 계획
    • 시사점
    •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10 출시에 따른 변화는 2015년 구글, 애플, MS의 플랫폼 경쟁 구도 변화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
    • - 지난 윈도우8을 통한 데스크톱과 모바일 사용자 통합 전략이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한 상황으로 이번 윈도우10이 실패할 경우 회복이 쉽지 않을 전망
    • - 윈도우10에 대해 피드백을 받는 윈도 인사이더 프로그램 참여자는 보름 만에 100만 명을 돌파했으며 피드백 수도 20만 건을 돌파하는 등 현재까지의 사용자들의 태도는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우호적인 상황
    • - 데스크톱·모바일 단말 간 통합 UX 완성도와 윈도우10에 대한 가격, 서비스 방식 등 라이선스 정책이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
  • 나. ERP
    • ERP 업계, 다양화된 시장 요구에 따른 최적화 솔루션 제공에 주력
    • - 국내 ERP 시장, 도입 업종의 확대 및 중소·중견 시장 성장에 따라 고객의 요구가 다양화되는 추세
    • - 국내외 ERP 전문기업들은 고객의 특성에 최적화된 차별화 전략 추진을 통해 시장 공략을 강화
    • 주요 시장 현황
    • 전사자원관리(ERP) 솔루션이 기업 핵심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다양한 업종에서 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며 기존 대기업 중심에서 중소· 중견기업으로 시장 영역이 확대
    • - ERP 도입 업종이 늘어나고 기존 대기업 중심에서 중소·중견 기업으로 시장이 확대되면서 고객들의 요구가 다양화되는 추세
    • - 새로운 IT 기술이 등장하고 기업 환경과 업무 방식도 이에 맞춰 빠르게 변화하면서 ERP 고도화 요구도 증가
    • ERP 업계, 고객의 규모, 업종, 경영환경 등 고객의 특성에 맞춘 차별화 전략 추진을 통해 시장 공략을 강화
    • - 해외 법인 및 사업장과의 시스템 통합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는 대기업 시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중견 기업들을 위해 다국어·다통화 지원부터 확장성 보장 등 차별화 전략을 추진
    • - 또한, 높은 투자비용으로 ERP 도입을 꺼리던 중소·중견 기업 시장 공략을 위해 사용한 만큼만 요금을 내는 클라우드 방식, 필요한 솔루션만 구축하는 모듈식 솔루션 등 가격경쟁력 확보 노력을 강화
    • - 일부 기업들은 업종 특화 솔루션 개발 노력을 강화해 해당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는 전략을 추진
    • <표 2-1> 업체별 ERP 사업 전략
      업체별 ERP 사업 전략
    • 시사점
    • 국내 ERP 시장 영역이 확대되는 추세에 따라 다양한 국내외 ERP 전문 기업들이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시장 경쟁이 심화될 전망
    • - SAP, 오라클 등 일부 글로벌 기업이 국내 ERP 시장을 주도해왔으나 최근 중소·중견 기업 시장을 중심으로 더존, 영림원, 비젠트로 등 국내 기업들의 영향력 증가
    • - 에피코소프트, 오르카아이티, 유닛4 등 글로벌 기업들도 중소·중견 시장과 특정 업종을 타깃으로 국내 시장 공략을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