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연관채널 0네이버 연관채널 1네이버 연관채널 2

연구원 소개  

김한성
김한성 소개
부서 SW연구실/인재·교육연구팀
직위 선임연구원
성명 김한성
전화번호 031-739-7332
이메일

경력

학력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이학박사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이학사·이학석사
경력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2020.6 – 현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전공 겸임교수(2020.9 – 현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정책연구부 선임연구원(2013.11 – 2020.6)
고려대학교, 덕성여대, 춘천교대(2007-2014), 대구교대(2019-2020, 우수강의수상) 강의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 강사·연구원(2012.2 – 2013.11)

학술활동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이사, 부편집위원장(2020.3 – 현재)
한국인공지능교육학회 이사, 융합분과위원장(2019.11 – 현재)
성과물
주요논문 (more)
Han Sung Kim, Soohwan Kim, Wonyoul Na, & Woon Jee Lee(2020). Extending Computational Thinking into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Measurement : Gender and Grade Issues.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Accept, SCI Q1)
박혜진, 김한성, 박한우 (2020). COVID-19 팬데믹과 온라인 개학 : 트위터 담화 분석,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2(6).
Hyejin Park, Han Sung Kim, Han Woo Park(2020). A Scientometric Study of Digital Literacy, ICT Literacy, Information Literacy, and Media Literacy. Journal of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Published online: 24 Jul 2020 (SCOPUS).
김한성, 전수진(2020). 대학 교양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과정 설계. 인공지능연구 논문지, 1(1), 93-100.
김한성, 전수진, 최승윤, 김성애(2020). 인공지능의 이해와 사회적 영향력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3(2), 21-29.
이현숙,김한성, 김수환, 이운지(2020). 2018-2019 국가수준 초· 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의 연도별 비교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6 (2), 337-366.
박성열, 김한성, 고주은,주민호(2019).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ICT 활용수업의도와 관련변인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1 (4), 27-43.
이운지, 임선아, 김한성, 이현숙(2019). 초·중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예측 요인에 대한 다층모형 분석. 한국교육, 46(1), 35-60.
김한성(2019). Web of Science 빅데이터를 활용한 텍스트 마이닝 기반의 정보윤리 이슈 탐색.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2(3), 67-78.
HS Kim, SH Ahn, CM Kim(2019). A new ICT literacy test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Republic of Korea. The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8 (3), 203-212. (SSCI)
박세진, 이현숙, 김한성(2019). 인지진단이론을 적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분석 방안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2), 373-402.
김한성, 전수진(2019). SW 교육을 위한 직무 및 정책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중요도와 수행도 인식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 (1), 151-170

저서
KERIS와 시작하는 인공지능 교육(초등, 중등, 2020), 공동저자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윤리(2019), 대표역자
두리틀로 배우는 창의적 프로그래밍(2008), 대표저자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