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청강연  

곽재원 (서울대 객원교수) 정치격변기의 공공기관 역할

제4차 산업혁명 시대, 국가 전반은 민간 주도의 사회 혁신으로, 국회는 규제 완화로 승부하고, 정부는 새로운 과학기술산업정책과 행정 혁신으로 

제4차산업혁명 공공의역할

김영철 (홍익대 전산학과 교수) 소프트웨어 가시화

소프트웨어 공학의 궁극적 목적은 정해진 예산과 기간 안에서 소프트웨어의 품질 강화의 방법론과 도구를 연구하는 것이다. 
현실적인 적용 문제로는 현장의 내제화가 부족하며 잦은 요구사항의 변경과 정적분석에 머무른 방법론의 성숙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소프트웨어 공학의 가시화는 소프트웨어의 문제를 시각적으로 드러내어 설득력을 강화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공학발전을 통해 한국 소프트웨어의 경쟁력 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공학

김형중(고려대학교 교수) 블록체인의 이해

Consensus와 Trust에 의존하는 블록체인은 가능성이 많은 연구대상

블록체인 비트코인 분산원장기술(DLT)

이단형 회장(한국SW기술진흥협회) 제4차 산업혁명의 실체 및 기업의 IoT 성공 전략

제4차 산업혁명은 국가와 기업에게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며 이 성패의 90%는 국가 SW역량이 좌우하며, 대중소 기업과 정부, 연구소가 협력하여야 함

노환진(UST 기술정책전공 교수) 과학기술정책의 왜곡 : 과학기술계 합리적 질서를 위하여

과학기술정책 설계, 집행 및 평가 과정의 근본적인 혁신을 통해 국가지식생태계를 확립해야 함
* 창의성은 근원적으로 올바른 윤리에서 비롯됨: 윤리→신뢰→자율성→창의성
* 힘 중심 → 합리성 중심, 특정 사람 중심 → 시스템 중심, 정부 주도 → 민간 주도

과학기술정책 혁신 윤리 신뢰 자율성 창의성

최승필 교수(한국외대) 법에서 바라보는 통계

국내에서 통계는 조직내 민감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협력 공개에 소극적
통계의 진실성 확보를 위해서는 중립성, 객관성, 학술적 독립성 중요
완전한 통계를 얻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최선의 통계로도 유의미
SW분야에서 민관협력을 통한 다양한 통계 확보가 필요

통계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통계 월간SW중심사회2017년3월

김회율 교수(한양대학교) 스타트업을 위한 컴퓨터 비전 기술

- 스타트업을 위한 기술개발 방법

- Compact Video

- Urinalysis

- Baseball 3D Trajectory Reconstruction

월간SW중심사회2017년3월

김건희 교수 (서울대학교) Video captioning 소개 및 연구 현황

2011년 해외 학회 발표를 시작으로 스텐포드의 이미지 자연어 해석연구가 컴퓨터 비전 학계의 관심을 받고 있음 
영상의 자연어 해석 분야를 위해 인간의 이미지 인지지점을 학습한 시도는 실험결과 충분한 경쟁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사회이슈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발전시키는 게 중요

자연어 이미지해석 관심모델 월간SW중심사회2017년3월

정필운 교수 (한국교원대) 지능정보사회 법제 및 윤리

인공지능 기술 발전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고려하고 해외 및 국내의 인공지능 관련 윤리정책과 법제 동향을 살펴보고 지능정보사회의 올바른 준비를 위한 정책과 법제를 고려해야 함, 이에 관찰자가 아닌 참여자의 관점이 절실히 필요하며 이는 기존의 정보화담론과는 질적으로 다른 측면이 존재하므로 인공지능을 설계, 제작, 관리, 사용하는 사람의 윤리와 사회적 인식에 관한 윤리를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고 국제 레짐 신설과 같은 거버넌스적 접근이 필요함 

지능정보사회 법제 및 윤리 지능정보사회 법제 지능정보사회 윤리

정민하 (네이버 실장) 인터넷 광고 규제와 사업자 자율규제

인터넷 광고는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의 하나로, 광고주에게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ICT기술 발전과 더불어 진화 중이며, 인터넷의 특수성을 고려한 합리적인 규제 모델이 정립될 필요가 있음

규제 인터넷 광고

안창원 (ETRI 책임연구원) 빅데이터를 이용한 미래사회 예측을 위한 소셜 시뮬레이션

유럽의 FutureICT 프로젝트(2012), 싱가폴의 가상 싱가폴 프로젝트(2015), 미국 DARPA의 차세대 사화과학 연구(Forensic Social Science Supercollider)등 모사현실(Simulated Reality)을 사회학에 접목하여 우리 사회 미래를 탐색하고 현실에서의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음을 강조

데이터 모사현실 사회학 정부4.0

ㅇ 전 세계적으로 1945년 전쟁 직후 인구는 적고, 전쟁으로 인해 일감은 많았으나, 2005년에는 베이비붐으로 인해 인구는 많고, 일감은 적었음
ㅇ 미국의 경우 베이비부머 세대(20-40세)는 대학졸업자의 절반이 실업자인 상태

월간SW중심사회 2017년 1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