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국가 소프트웨어 정책 Think Tank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가 그 이름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이든, 디지털 탈바꿈(Transformation) 시대이든 또는 정보화 시대의 제2차 시기이든, 우리가 급격한 변화 시대에 살고 있는 것만은 확실합니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인공지능, 자율주행자동차,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로봇등은 산업과 사회 전반의 체제(System)를 바꿀 것인데, 이들의 공통분모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즉 소프트웨어 역량이 다가올 미래의 개인, 기업 그리고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합니다.

정보통신산업에서 중요한 소프트웨어가 이제는 제조, 금융, 의료, 문화, 교육, 농수산업 등 전(全)산업에 걸친 혁신도구가 되어서 산업의 구조를 발전시킬 것이며, 더 나아가 개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의 시기를 맞아 개인이나 기업은 소프트웨어 역량을 필수적으로 강화해야 하고, 국가도 산업과 사회 전반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시대의 요구에 맞춘 소프트웨어 정책을 시급하게 개발할 시점입니다.

국가의 미래 소프트웨어 전략개발을 위해 설립된 국책연구기관인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소프트웨어산업의 건강한 생태계를 육성하고, 소프트웨어와 산업간 융합을 통한 사회혁신을 실현하며, 그리고 소프트웨어정책을 개발하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산업과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국가와 세계의 미래를 선도하는 정책을 개발하는 집현전(集賢殿, Think Tank)으로 우뚝 서겠습니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소장    김 명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