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20172

    • IT DAILY
    • 2017.02.27

    4차 산업혁명의 화두는 'SW 통한 미래 일자리 창출'

    김명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장에 취임하면서 3년 내 연구소 학풍을 만들어보자는 생각에 3가지를 정했다. 첫째 치우치지 말자, 둘째 실현 가능한 정책을 만들자, 셋째 그 정책이 세계적으로도 보편적일 수 있도록...
    • 한국경제
    • 2017.02.26

    구글 여성 SW 캠프 1기 졸업식…"여성 개발자 늘어야 더 좋은 앱 나온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가 발표한 ‘SW 여성인력 현황 비교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소프트웨어 분야 여성 인력 비중은 12.5%로, 미국 등 선진국 대비 60% 수준에 불과하다. 참가 학생들은 이번 프로그램이...
    • 아시아경제
    • 2017.02.21

    [넥스트모바일]터치 대신 음성…AI 스피커, 新플랫폼 격전지

    KT 기가지니 송지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은 "홈 어시스턴트시장은 스마트 홈뿐만 아니라 스마트 빌딩, 스마트 시티, 커넥티드 카, 웨어러블 기기 등 전반적인 IoT시장까지 활성화시킬 것"이라며 "국내의...
    • 디지털데일리
    • 2017.02.20

    국산 AI솔루션, 산업전반 확산…성공모델 만들 수 있을까

    실제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듯 지난해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가 전망한 ‘2017 국내 SW 산업 전망’에 따르면 올해 가장 주목받을 이슈는 ‘AI’였다. 현재 국내 SW업계의 화두는 ‘AI 챗봇(채팅 로봇)’이다. 챗봇은...
    • 서울신문
    • 2017.02.20

    [자치광장] 디지털메이커스를 양성하라/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7세 아이들의 65%는 ‘지금 없는 직업’을 가질 것이라고 한다. 성동구는 고학력 경력단절여성을 컴퓨터 코딩 교육 교사로 양성...
    • 중앙일보
    • 2017.02.19

    [SUNDAY MBA] ATM 등장 후 은행원 늘었듯이 새로운 직업 생길 것

    국내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역시 ICT 융합 신산업 분야에서 2025년까지 약 20만 개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고 추정했다. 미국 백악관은 ‘인공지능, 자동화와 경제’라는 보고서에서 인공지능이 노동시장에 미치는...
    • 전자신문
    • 2017.02.16

    [ET단상]4차 산업혁명, 차분히 대비하자

    김명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장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는 1980년에 발간한 `제3 물결`에서 “이 책의 내용은 지금 일어나고 있는 사태가 다름 아닌 범세계 혁명, 즉 역사상의 일대 약진이라는 전제에서 시작된다”며...
    • 청년의사
    • 2017.02.15

    2020년 30조 시장 ‘헬스케어 애널리틱스 산업’을 아시나요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는 최근 ‘헬스케어 애널리틱스의 부상과 시사점’이란 보고서를 통해 “최근 헬스케어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이를 위한 IT플랫폼을 제공하는...
    • ㅍㅍㅅㅅ
    • 2017.02.11

    미래의 VR과 AR 기술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미래의 VR과 AR이 어디로 가는지 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으시면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의 ‘가상현실/증강현실기술발전 방향과 시사점‘ 리포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30페이지가 안 되는 짧은 분량입습니다....
    • 아시아경제
    • 2017.02.10

    화면엔 패스, 채팅창엔 '골~'…모바일 개인방송 '30초差' 없앤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개인방송 시장 규모는 2000억~3000억원으로 추산된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현재 개인방송 서비스는 영상은 30초 전, 채팅은 실시간으로 진행되면서 이런 간극 때문에...
    • 동아일보
    • 2017.02.10

    [광화문에서/주성원]포켓몬고 신드롬과 ‘오답 노트’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양병석 연구원은 “한국에서 증강현실(AR)이나 가상현실(VR)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벤처캐피털(VC) 등의 실제 기술 투자는 많지 않다. ‘당장 돈이 되지 않는다’는 게 이유다”라고 말했다. 포켓몬고...
    • 청년의사
    • 2017.02.09

    소프트웨어 산업에서도 '의료'가 대세

    (자료=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의료 관련 소프트웨어(software, SW) 시장이 향후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는 국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 조선비즈
    • 2017.02.09

    게임 덕에 먹고 산다…개인방송·e스포츠·아이템거래 시장 규모 '깜짝'

    ◆ 게임으로 돈버는 ‘개인’...부가산업 핵심으로 떠올라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다중채널네트워크(MCN) 시장 규모는 2000억~3000억원으로 추산된다. MCN은 아프리카TV와 유튜브처럼 1인...
    • 디지털타임스
    • 2017.02.08

    [알아봅시다] 인공지능의 핵심 인프라 - HPC(고성능컴퓨팅) 환경의 중요성

    한국도 세계 상위 10위권 수준의 슈퍼컴퓨터 기술 확보를 위해 '국가 초고성능컴퓨터 사업'을 추진해 슈퍼컴퓨터 기술의 국산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자료제공=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 비지니스워치
    • 2017.02.03

    [인터넷 규제 사각지대] 모바일 자영업자 '가치 충돌'

    국내 MCN 시장 규모는 2000억~3000억원대(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6년)로 추산돼 추가 성장 잠재력도 크다. ◇ 모바일 자영업자 과세문제 도마에 이 같은 긍정적인 면에도 불구하고 SNS 소득에 대한 과세 체계가 갖춰지지...
    • 연합뉴스
    • 2017.02.02

    [카드뉴스] 전문직 권위에 도전하는 AI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금융, 의료,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십조 원 이상의 경제 효과를 볼 가능성도 있죠. (맥킨지) 전문가들은 인간과 AI의 경쟁 구도보다는 '협업'을 강조합니다. 기계가 인간을 대체할 것이라는...
    • kinews
    • 2017.02.01

    포켓몬고의 성공 비결…콘텐츠냐 기술이냐?

    양병석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연구원은 "포켓몬고(Pockemon Go)의 성공비결은 콘텐츠와 기술의 절묘한 융합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키뉴스 이병희 기자] 최근 국내에 출시돼 인기를 끌고 있는 ‘포켓몬고(Pokemon Go)’의...
    • IT DAILY
    • 2017.02.01

    [전문가 강좌] 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기술의 미래방향 (2)

    본지는 이에 따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주체들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을 살펴보고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안성원 신기술확산연구팀장이자 공학박사로부터 기고를 받아 10회에 걸쳐 전문가 강좌를 연재한다....
    • IT DAILY
    • 2017.02.01

    [월드가 만난 사람] "대한민국이라는 SW 토양을 비옥하게 만들고 싶다"

    [컴퓨터월드]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김명준 소장은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기술 발전 역사의 산증인으로 평가된다. 그는 지난 1986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을 첫 직장으로 선택, 지난해 9월까지 30년여 동안 줄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