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포터의 가치체인 분석법으로 살펴본 테슬라모터스 내부 경쟁력
- 중요 활동(Primary Activities)
- (내부 계획) 내부(in-house)개발, 적기공급생산(11)가능한 수많은 공급자 운영
- 테슬라의 최고 중요 활동은 내부(in-house) 개발(Bowman 2010)
- (운영) 혁신과 자동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한 다기능 로봇 활용
- ※ 테슬라는 다른 제조사와 달리 컨베이어벨트 없이 로봇의 재프로그래밍 만으로 다른 모델 개발가능함 (Hil, et al 2014)
- (외부 계획) 18개국의 스토어, 온라인 예약, 쇼룸
- (마켓팅&판매) 유명인사의 소셜 홍보(웹기반의 짧은 동영상, 캠패인)
- (서비스) 서비스센터, 충전소(슈퍼챠저), 보증정책
- ※ 2016년 5월 현재, 624개의 충전소 제공
- ※ 테슬라는 가솔린 엔진 대비 뛰어난 내구성을 이유로 보증기간은 8년 혹은 거리 제한 없이 제공
- 지원 활동(Support Activities)
- (기반 문화) 수평조직, 팀단위의 작은 조직 운영, 강한 리더쉽
- (인사 운영) 강한 팀 운영, 채용의 아웃소싱, 보상정책 공개, 매니저와 직원간의 가까운 관계
- (개발) 첨단 기술 리더쉽 유지, R&D재투자, 비용절감, 훌륭한 제품디자인, 특허
- (조달) 공급자들과의 파트너쉽과 동맹 구축, 단기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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