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Do you need new SW Stack ? (유니티 안민호 이사)
- VR,AR,MR의 너무 많은 R, 그래서 XR로 통칭함
- 소프트웨어 입장의 필요기술
- 빠른 랜더링 속도
- 싱글 패스, 멀티 스레딩 랜더링
- 최적화된 이펙트
- 최신 그래픽스 엔진(DX 12, Vulkan) 지원
- 고해상도(8k) 까지 지원
- time warp 기술
- 다양한 하드웨어의 컨트롤 레이어
- HMD의 작업 단순화
- VR콘텐츠를 만드는건 쉽다. 하지만,각 플랫폼 가이드들은 까다로움
- 콘텐츠 제작의 노하우 필요
- 양안 수렴 적정 거리는 2~5m 사이
- 가속도, 회전, 피치 금지, 이동시 1.5m/s 정도로 느리게
- 7초이상 깊이를 느끼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을 아바타 제작시에 활용
- 유니티 차후 계획은 최신 그래픽스엔진 지원과 최적화를 통한 성능향상
- 5.6 버전에는 2배이상의 속도 향상 기대
- C++코어를 C#에서 수정가능한 스크립트 랜더링 루프 지원
- 향후 VR소프트웨어 개발의 콘셉트
- HMD를 쓴 상태에서 Asset을 다루고 모델 수정 기술의 일반화
- 2016년은 한국이 가상현실을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고 실험하기 시작하였으나, 접할 디바이스가 한정적이라는 것이 문제
- 투자자도 경험이 적으나, PSVR이 그 단초가 될 것 같음, 내년은 본격적으로 시장이 풀릴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