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SW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 동향

날짜2016.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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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높아지는 SW인력 수요와 다르게 여성의 SW분야 참여율은 타 분야에 비해 저조
    • 주요 국가의 다양한 민·관 기관/기업들이 여성 SW인력 증대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고, 국내는 정부 주도로 관련 사업들이 진행 중
    • 우수한 여성 SW인재 육성을 위해, 초중등 여학생의 SW분야 관심 고취 및 여성 SW인력에 대한 직업 환경 개선과 롤 모델 확립이 필요
  • 국내외 여성 SW인력 현황
    • SW중심의 산업구조 개편에 따라 SW인력 수요가 증가하면서, SW·공학분야의 여성 인재 양성에 대한 중요성 대두
    • 대졸인력에 대해 초과수요가 발생하는 전공이 공학계열에 가장 집중
    • • 4년제 대학 졸업생 대상으로 공학(215,000명)과 의학(4,000명) 분야만 초과 인력수요 발생(1)
    • 특히 창의성, 다양성, 감수성, 소통능력 등 여성의 강점을 요구하는 SW기술 기반의 신산업의 발전으로 여성 SW인재에 대한 기대와 수요가 증가
    • • 사물인터넷(IoT), 핀테크, 빅데이터 등 소프트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융합형 산업분야는 대졸 학력의 기술인력이 부족(2)
    • 그러나 여성 SW분야 인력의 비중은 현저히 낮아 인력의 미스매치 심화
    • 최근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학업 성취도가 남성들을 앞지르고 있으나, 공학 및 SW분야의 여성 인력의 비중은 매우 저조
    • • 미국의 경우, 1980년대를 기점으로 여성의 대학 진학률이 현재 60%까지 상승했으나, 공학 분야 전공 여학생 비율은 평균을 훨씬 밑돌며, 컴퓨터공학은 최근 20%까지 하락(3)
    • ※ 동일 연구에 따르면, 의학·교육·사회과학 분야의 여학생 비율은 75%를 넘었고, 인문·어학 분야는 60% 이상, 수학·과학 분야는 남학생과 비슷한 수준인 50% 근처로 나타남
    • • 미국 내 대표적 SW기업인 Google 내 여성 SW개발자 비율은 20% 수준(4)이며, SW전공 학위 취득한 여성의 비중은 미국은 22.93%, 영국은 16.40%로서, 졸업 후 SW직종 여성의 비중은 미국은 22.9%, 영국 19.1%로 조사(5)
    • 표1-2014 미국 학부 내 전공별 여학생 비율
    • 그림1-2014 애플 세계개발자포럼 화장실 앞 사진
    • 국내 역시 여성의 학업 성취도와 경제 참여율은 상승하였으나, 공학 및 SW분야의 여성 인력의 비중은 저조
    • • 2015년도 국내 여성의 대학 진학률은 74.6%로 남학생(67.3%)보다 7.4% 높고, 여성 고용률은49.9%이며, 공직 내 여성공무원 비율은 43.9%(6)
    • • 이에 반해, 국내 SW전공 학위 취득한 여성의 비중은 18.84%로 낮은 편이며, 더욱이 졸업 후 직종전환, 출산/육아로 인한 경력단절 등을 이유로 SW직종 여성의 비중은 12.5%로 더 낮아짐(3)
  • 해외 여성 SW인력 양성 사업 사례
    • 미국 : 정부와 민간에서 우수한 여성 SW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 노력
    • 정부 및 기관 차원에서 여성 대상 SW교육과 직장 복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운영
    • • 미국 상무부는 2011년 STEM분야의 여성 불평등에 대한 특별 보고서 발표(2011)
    • • STEM 분야 여성 근로자들의 직업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근로환경을 만들기 위한 Career-life Balance Initiative 발표(2011)
    • • 미 항공우주국(NASA)은 걸스카우트와 MOU를 체결, 여학생 대상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국립보건원(NIH)는 경력단절 과학자의 복귀를 돕는 Re-entry 프로그램 운영
    • • 백악관 과학전람회(2014)에서는 STEM 분야에 관심이 있는 초중등 여학생과 해당 분야 여성 과학자들을 초청하고, 백악관 Demo-day(2015)에서는 SW여성 전공자와 SW기업 간 연계를 추진하는 등 다양한 상징적 행사 추진
    • 기업과 대학, 민간단체 등에서 여성 SW개발자를 위한 복지정책과 여학생 대상 SW교육 지원
    • • Google, Yahoo는 출산 유급휴가기간을 모든 남녀 근로자에게 연장 지급
    • • Google은 2014년부터 중·고 여학생 대상 SW교육 시행(3년간 5,000만 달러 투자)
    • • 카네기멜론대학 등은 여학생 대상 멘토링 제도 운영하고 있으며, 워싱턴 주립대학 등은 고등학교 교사 대상 SW교육 실시
    • 그림2-(좌)미국 2014 백악관 과학전람회 모습, (우)영국 2016 Women in IT 수상자들
    • 영국 : 초·중등 여학생 SW교육과 롤모델 홍보 등 장기적인 인력 양성 노력
    • 2004년부터 STEM 교육 지원 정책 시행(약 7,900억 원 투자)하면서, WISE(Women In Science, technology and Engineering) 캠페인 등 여학생 대상 STEM 교육 지원
    • 2014년부터 초·중등과정에서 컴퓨팅교과를 도입하면서, ‘TechFuture Girls’등의 초·중등 여학생 교육 사이트와 ‘Code club’ 등의 SW교육기부 네트워크를 활용, 여학생 대상 SW교육 지원
    • SW업계의 여성 롤모델을 선정, 시상하는 ‘Women in IT award’를 통해, 여성 SW인력에 대한 인식 개선 노력
    • 2013년 이후 영국의 여성 SW인력 비율은 상승 추세
    • 표2-국가별 SW직종 여성 비중 변화 추이
  • 국내 여성 SW인재 양성 지원 사업 사례(7)
    • SW여성인재 수급 활성화 사업(미래창조과학부)
    • 여성의 SW역량 제고 및 사회 진출 확산을 위해, 미취업·경력단절 여성 대상의 맞춤형 교육 시행
    • ‘SW품질테스터 양성과정’과 ‘SW여성인력 취업 연계과정’등 2개 교육과정 제공
    • • SW품질테스터 양성과정: 민간 기업이 개발한 SW를 사전테스트하고 검증하는 전문가 양성과정으로, 일반적 취업과 함께 파트타임 혹은 재택 근무 형태로 연계 운영
    • • SW여성인재 취업 연계과정은 SW 신기술(IoT, 클라우드, 빅 데이터, 모바일 등) 기반 교육과 SW교육 강사 양성 기본교육 병행
    • 2016년 8월부터 수도권과 대전, 대구 등 지역 2개 도시에서 시행
    • 표3-2016 SW여성인재 수급활성화 교육과정(안)
    • 이 외에도 여성의 SW분야 참여 확산을 위한 행사 개최
    • • SW여성 주간을 지정하여, ICT 아이디어 경진대회, 특강, 토크콘서트 등 행사 개최
    • 여성공학인재양성(WE-UP) 사업(교육부)
    • 현 남성 중심의 공학교육을 여성 친화적 교육시스템으로 개편하고 사회 수요 맞춤형 여성공학인재를 양성
    • • 현재 10개의 대학이 선정되었으며, ‘16년부터 3년간 진행
    • ※ WE-UP 사업 선정 대학: 경성대, 동국대, 서울여대, 선문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이화여대, 전남대, 한동대, 한양대
    • 여성에게 유망한 융합전공·신수요 분야를 발굴하고, 이에 맞는 교육과정으로 개선
    • • 한양대 : 미래산업 수요를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융복합적 자기주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수업 중심의 융복합형 종합설계 교과목(WE-HY CLASS 5과목)과 관계 중심의 여학생 그룹형 멘토링 교과목(WE-HYMENTORING 5과목) 개발·운영(8)
    • 여성 공학도의 현장 적응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산업체와 연계한 교육과정 운영
    • • 서울여대 : 산업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학교과과정위원회를 구성하여 기업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 및 캡스톤디자인 연계, 기업수요 교과목(HCI, 가상현실) 등을 개설·운영하고, 공학교육 인턴십을 특화하여 공학전공/연계전공 학생들의 실무역량 함양 및 공학분야 효능감 증진(8)
    • 여학생을 고려한 교육방법론을 도입하고, 여성친화적 공학교육 환경 개선
    • • 성균관대 : 융합(팀기반학습, 문제기반학습, 프로젝트기반학습), 창의(트리즈, 해커톤, Town Watching), 혁신(액션러닝, 사례기반학습, 도전기반학습), 소통(멘토링, 토의법, 사회정서학습), 감성(경험·체험학습, 스토리텔링, 정서학습)의 스마트 역량별 교수학습방법 적용(8)
    • 여성 생애주기를 고려한 진로 및 취업창업 설계 지원을 위해, 여성 공대생을 위한 커리어맵 개발과 진로 지도 강화
    • • 선문대 : 여성공학도 모니터단 운영, WE-토크를 통한 팀빌딩 및 리더십 역량 강화, 전문여성공학자 - 여성공학도 - 예비여성공학도 간 삼각 멘토링 시스템 구축(8)
    • 그 외 정부기관과 기업이 함께 여학생 대상 SW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나, 국외에서 시작된 1회성 행사가 다수를 차지
    • 한국기술센터(KIAT)는 2014년부터 K-Girls’day* 행사를 통해 여학생들이 전국의 이공학계열 기업·연구소·대학 등을 방문, 기술 혁신의 현장을 보고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 제공
    • * K-Girls’day: 2014년부터 독일에서 시작되어 유럽 16개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Girl’s day의 국내 행사로 여학생 대상 이공학계열 현장 체험 행사
    • 한국창의재단은 2015년부터 엔트리연구소와 함께 초중등 여학생과 엄마가 함께 하는‘맘앤걸스 코딩 파티’를 개최
    • 한국 Microsoft는 글로벌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초중고 여학생들을 위한 ‘리틀핑크 코딩파티’, 여성 개발자들을 위한 ‘여성 해커톤’, 여고생 및 여대생들의 진로 상담을 위한 ‘YouthSpark Live’행사를 진행
    • 그림3-(좌) K-Girls day 행사 모습, (우)한국 Microsoft 2016 YouthSpark Live
  • 시사점
    • 장기적 안목에서 우수한 여학생들의 분야 유입을 촉진하기 위하여, 여학생 대상으로 지속성 있는 SW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여성 친화적 교육 콘텐츠 개발
    • 다양한 민·관 기관에서 초·중등 여학생 대상 SW 체험 및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여학생들이 SW분야 및 관련 진로에 흥미를 갖고 해당 분야에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유도
    • 지속적 학습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국내 여성 친화적 콘텐츠(여학생 선호 캐릭터 활용, 디지털 공예, 디지털콘텐츠 제작 등) 개발 필요
    • 유입된 여성 인력의 경력단절을 예방하기 위해, SW분야 직업 현장 개선 및 여성의 역할 모델 제시 필요
    • 여성 SW인력의 경력복귀 지원 확대를 위하여, 직장 내 유연한 근무형태의 확산과 사내 혹은 지역사회 육아시설 확충 지원
    • SW분야 여성 리더 롤모델의 발굴하고, 여성 선·후배 간 다양한 형태의 멘토링 및 인적 교류 기회 제공
    • (1) 2014~2024년간 대학 전공별 인력수급 전망, 한국고용정보원. 2015
    • (2) When studies what? Men, Women and College majors, NPR, 2014
    • (3) When studies what? Men, Women and College majors, NPR, 2014
    • (4) Facebook Mirrors Tech Industry’s Lack of Diversity, http://bits.blogs.nytimes.com/2014/06/25/facebook-mirrors-tech-industrys-lack-of-diversity/?_r=0
    • (5) SW분야 여성인력 현황 비교분석 (SPRi, 2016)
    • (6) 2016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통계청, 2016)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6/5/index.board?bmode=read&aSeq=354777
    • (7) 정부는 범 부처별로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기본계획(현재 제 3차, 2014~2018)에 따라 다양한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나, 본 보고서에서는 SW분야에 밀접한 최근 2가지 사업에 대해서만 소개한다.
    • (8) 여성공학인재양성 사업 선정 결과 발표 보도자료, (교육부, 2016) (통계청,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