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동향

날짜2017.01.23
조회수23825
글자크기
    • 중국은 정부의 의료산업 규제완화, 국가의료보험의 보장 한계, 고령화 및 의사 수 부족, 모바일폰을 사용하는 기술친화적 소비자의 증가 등의 다양한 이유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이 성장 중
    • 이에 중국 디지털 의료서비스 기업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고, 외국계 보험사가 진출하는 등 13억 명의 인구를 대상으로 한 헬스케어 관리 시장 주도권 경쟁이 일어나는 중
  • 중국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성장
    • 보스톤컨설팅그룹에 따르면 중국의 13억 인구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 규모는 2014년 $30억에서 2020년 $1,100억 규모로 고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
    • 2020년 기준으로 디지털 건강관리 지출액 $1,100억 중 질병관리, 의사·환자 소통, 건강상담 등의 건강 관리 서비스는 $950억, 헬스케어 관련전자 상거래는 약 $150억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 중국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의 급성장
    • CB Insights에 의하면 중국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에 2016년 상반기에만 약 $11억의 투자가 이루어짐, 이는 2015년 전체 투자 금액을 뛰어넘는 규모
    • 모바일 피트니스 플랫폼에서 환자-의사간 커뮤니케이션 앱, 제약 제품 판매를 위한 온라인 포털에 이르기까지 중국 디지털 의료 회사에 대한 투자가 급증하여 2016년 상반기에 21건의 거래를 통해 약 1조 3천억원이 투자됨
    • 중국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투자 추이
    •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많은 자금이 유치될 뿐만 아니라, 펀드 시리즈 단계의 성숙도가 높아지는 경향을보임
    • 2013년 36%에 해당하던 Seed/Angle투자는 2016년 상반기 기준으로 5%만을 차지
    • 중국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5년간 투자 단계별 분포 추이
  • 중국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성장 배경
    • 국가의료보험제도의 한계로 민간 의료 서비스 업체가 부상
    • 중국의 국가의료보험은 도시종업원 기본의료보험, 도시주민 기본의료보험, 신농촌합작 의료보험 등이 존재하나 이용가능시설이 적고, 큰 질병, 입원비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외래 및 만성질병 등은 혜택을 받기 힘듦
    • • E&Y 보고서에 따르면 도시 거주하는 약 2,000명의 중산층 시민들에게 국가의료보험제도 만족도를 설문조사해본 결과, 응답자의 39%가 불만, 54%가 다소 만족이라 답함
    • 중국 정부는 의료산업에서의 규제를 줄여 민간 업체, 외국 보험사 등의 개입을 허용
    • • 중국 국무부는 [국무원의 건강 서비스업 발전 촉진 관련 일련의 의견(이하 의견)]을 공포(1)
    • • 지도이념에서는“국민의 기본 의료위생서비스에 대한 수요에 기초하여, 정부 기능의 전환으로 정책적인 인도를 강화하고, 충분히 사회역량의 적극성과 창조성을 동원하여 사회 자본을 영입해 국민들의 다양한 건강서비스 요구를 지속적으로 만족시켜 나감” 이라고 명시
    • • 사회자본의 더욱 적극적인 투자와 고급 의료서비스, Wellness형 건강관리서비스 등 건강서비스업의 더욱 빠른 발전을 추구
    • 이러한 시장기회를 노리고 민간 업체들이 새로운 서비스들을 제공
    • • 민간보험사인 Pina An은 원격의료 서비스인 Ping An Good Doctor를 제공하여, 7,700만 회원과 50,000명 이상의 의사를 확보 (2016.04. 기준)
    • 고령화 및 의사 수 부족
    • 70년대의 한자녀 정책 등으로 인해 65세 이상 인구는 2035년까지 전체 인구의 약 2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어, 국가가 모든 노인들에 대한 의료 서비스를 해주기에는 역부족
    • • 중국 상하이(上海)시가 늙은 부모를 정기적으로 찾지 않고 부양 의무를 다하지 않는 자녀의 신용 등급을 깎기로 함
    • 국민 만명당 의사수가 14.6명에 불과
    • • 당뇨병 환자의 1/3만이 자신의 상태를 적절히 관리
    • 기술 친화적 소비자
    • 7억 명의 인구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이 중 86%는 모바일폰으로도 인터넷을 사용
    • 모바일 의료시장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모바일 의료를 이용하는 사용자수도 급증하고 있음
    • 2013년 이후 모바일 의료 시장의 성장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7년 기준으로 115억 위안 규모의 시장이 형성 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모바일 의료시장 규모 변화 추이
    • 원격의료 서비스 등 환자와 의사의 소통의 매개체로 모바일 의료를 활용하는 이용자의 규모 역시 급증하여 2015년 기준 91.7%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이용자 수는 1억 3800만 명 수준
    • 모바일 의료시장 이용자 규모 추세
    • 기존 IT 업체들의 헬스케어 분야의 진출
    • 중국의 대표적인 SW기업인 Baidu, Alibaba, Tencent는 자사의 검색 및 전자상거래 분야 등의 강점을 활용하여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 진출 전략 모색
    • • Baidu :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판매하여 소비자에게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를 온라인 방문예약 및 원격 상담에 연결
    • • Alibaba : 온라인 약국을 포함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확장, Alibaba의 헬스케어 담당 Alibaba Health Information Technology는 의약품 인증 및 추적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으며 건강 보험으로 확대하기 위해 노력 중
    • • Tencent : 탕따이푸(唐大夫)라는 전용 혈당측정기로 혈당을 측정하여 위챗을 통해 검사 결과를 공유 하고 의사와 상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등 Wechat 플랫폼에 건강관리 분야를 확대
  • 주요 기업 소개
    • 의료 서비스 앱인 Ping An Good Doctor, 베이징 기반 모바일 건강관리 앱 기업인 Spring Rain Software 및 건강 데이터 마이닝 기업인 iCarbonX 등 주요 3개 기업에 대한 투자가 총 1억 달러 이상 규모
    • 중국 디지털 헬스 투자 금액 기준 상위 11개 기업
    • Ping An Good Doctor : Ping An Insurance 그룹이 후원하는 의료 서비스 모바일 앱
    • • 예방 보육, 의사 방문 안내, 진단 후 서비스, 만성 질환 관리, 약물 경고 등 텍스트, 사진, 음성 및 영상상담을 제공하는 의료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
    • • 의료 전문가는 24시간 7일 내내 사용자와 의사소통 및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기반으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용자는 조언에 따라 온라인으로 약을 구입하고 약을 전달받을 수 있음
    • • 중국의 신문사 Xinhua는 2015년 4월에 서비스를 시작하여 등록된 사용자와 의사는 각각 7천 7백만 명, 5만 명 이상으로 매일 최대 25만 명의 사용자로부터 상담 요청을 받았으며 이 앱은 30억 달러의 가치를 기록한다고 보도함
    • 핑 굿 닥터의 의료 서비스 소개
    • Guahao Technology Co. : 병원 예약 등을 제공하는 2010년 설립된 모바일 기반 의료 서비스 플랫폼 제공 업체
    • 환자들에게 병원 정보를 제공해 주고, 예약과 대기를 앱으로 처리하여 병원 입장에서는 효율적인 환자 스케줄링이 가능
    • 주요 제공 기능은 병원 예약 스케줄 관리, 주변 지역 병원과 의사 정보 등 이며, 환자가 병원을 예약하는 시간을 몇 분 내로 줄임
    • 현재 약 1,600개의 병원과 190,000명의 전문의, 1억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였으며, 중국정부의 승인도 획득
    • Guahao 의료 서비스 App
  • 시사점
    • 중국은 정부의 의료 산업에 대한 규제 완화 정책으로 관련 산업 투자가 활발히 일어나고 외국계 기업들이 진출하는 등 중국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의 폭발적 성장이 예상
    •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분야도 E-commerce, 건강 상담 및 관리, 전문 의료 정보 제공, 의사와 환자와의 소통, 데이터 서비스, 질병 관리, 병원정보 서비스 등 다양하게 존재
    • 국내는 인터넷 병원 구현 등 의료 O2O서비스나 모바일 헬스케어 산업에 제약이 존재하여 국내병원, 기업들이 중국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음
    • 분당서울대병원은 진료, 예약, 관리 등 병원의 다수 기능의 온라인 전환을 시도했지만 국내의 원격진료 규제의 벽을 넘지 못하고 중국 모바일 헬스케어 기업 `지우이(就醫)160`과 협업을 통한 중국 모바일 헬스케어 시장 공략 전략 모색 중
    • 병원에서 직접적으로 질병을 치료로 하는 서비스 뿐만 아니라, SW 기업들의 시장 진입이 가능한 분야도 다양하게 존재하므로, 중국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변화를 지속적으로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음
    • (1) 의료서비스 중국진출 현황분석 및 맞춤형 진출 전략 연구, 한국보건사업진흥원,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