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게임시장의 특징과 중요성
  • 이동현SW기반정책·인재연구실 선임연구원
날짜2018.08.28
조회수18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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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국 게임시장은 유럽에서 가장 크며, 향후 모바일 게임 분야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음
    • 현지화가 상대적으로 수월한 영국 게임시장의 공략을 통해 유럽 수출 확대를 도모해야 함
  • 영국 게임시장의 중요성
    • 게임 수출, 유럽을 잡아라!
    • 유럽 게임시장은 전 세계 게임시장의 32.0% 비중으로, 아시아 43.4% 다음으로 높은 시장임
    • 하지만, 국내 게임의 유럽 수출 비중은 불과 10.6%로 아시아 수출 규모의 1/6도 안 되며, 시장 규모가 훨씬 작은 북미에 비해서도 수출이 적게 이루어지고 있음
    • 2017년 기준 이미 수출 규모가 약 4.3조 원1에 다다를 정도로 게임 수출 강국인 국내 게임업체로서는 단기간에‘수출 5조 원’의 벽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유럽시장을 집중 공략해야 할 필요가 있음
    • 그림 1 권역별 세계 게임시장 점유율 그림 2 국내 게임의 권역별 수출 비중
      그림 1 권역별 세계 게임시장 점유율(2016년 기준) 그림 2 국내 게임의 권역별 수출 비중(2015년 및 2016년 평균)
      ※ 출처 : KOCCA (2017) 대한민국 게임백서
    • 영국 게임시장은 유럽 진출의 교두보
    • 국내 게임업체들이 유럽에 진출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애로사항은‘현지화’ 임
    • * 유럽은 현재 50개 국에서 24개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 언어의 다양성이 게임을 포함한 콘텐츠기업들의 유럽 진출의 걸림돌이 되고 있음
    • 영국은 유럽에서 거의 유일하게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로, 타(他) 국가 대비 게임 현지화가 수월함
    • 영국으로의 수출 확대를 발판으로 다른 유럽 국가로의 진출을 모색해야 함
  • 영국 게임시장의 규모 및 동향
    • 영국 게임시장의 규모
    • 표 1 영국 게임시장 규모 및 점유율(2016년 기준)
      <표 1> 영국 게임시장 규모 및 점유율(2016년 기준)
      순 위 국가 시장 규모(억달러) 비 중(%)
      1 미 국 296.8 20.8%
      2 중 국 214.9 15.0%
      3 일 본 184.3 12.9%
      4 영 국 92.9 6.5%
      5 한 국 81.2 5.7%
      ※ 출처 : KOCCA (2017) 대한민국 게임백서
    • 영국 게임시장은 92.9억 달러 규모로 유럽에서 가장 크며, 전 세계 국가별 순위에서도 한국에 한 단계 앞선 4위에 위치함
    • UKIE에 따르면, 2017년 영국 게임시장은 전년 대비 12.4% 성장하였으며, 2012년 이후로 계속하여 두 자릿수 성장률 기록 중임2
    • 표 2 영국 게임시장 부문별 규모 및 성장률
      <표 2> 영국 게임시장 부문별 규모 및 성장률
      구 분 2016년 시장규모(백만 파운드) 2017년 시장규모(백만 파운드) 성장률
      온라인 및 콘솔게임 1,408.3 1,597.0 13.4%
      패키지 게임SW 776.7 790.5 3.1%
      모바일 게임 995.1 1,072.7 7.8%
      중고 게임SW 119.0 101.1 -15.1%
      게임SW 소계 3,289.2 3,561.2 8.3%
      게임콘솔 HW 507.7 659.3 29.9%
      주변기기 및 액세서리 300.1 296.1 -1.4%
      VR HW 81.6 100.8 23.5%
      PC 게임 HW 249.0 376.0 51.0%
      게임HW 소계 1138.3 1,432.2 25.8%
      기 타 119.3 117.0 -1.9%
      합 계 4,546.8 5,110.4 12.4%
      ※ 출처 : UKIE (2018)
    • 한국 vs 영국 게임시장 비교
    • 표 3 한국과 영국의 플랫폼별 게임 시장 규모 비교(2016년) (단위 : 백만 달러, %)
      <표 3> 한국과 영국의 플랫폼별 게임 시장 규모 비교(2016년) (단위 : 백만 달러, %)
      구분 한국 시장규모(비중) 영국 시장규모(비중)
      온라인 게임 4,004
      (49.3%)
      873
      (9.4%)
      비디오 게임 226
      (2.8%)
      3,372
      (36.3%)
      아케이드 게임 134
      (1.6%)
      2,911
      (31.3%)
      모바일 게임 3,731
      (45.9%)
      1,792
      (19.3%)
      PC 게임 28
      (3.4%)
      346
      (3.7%)
      합계 8,124 9,294
      ※ 출처 : KOCCA (2017) 대한민국 게임백서
    • 한국은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으로 극단적으로 치우친 시장이며, 약 95.2% 비중을 차지
    • 반면, 영국은 비디오 게임 및 아케이드 게임의 비중이 매우 높고,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의 비중은 28.7%에 불과
    • 매출액 기준 한국 모바일 게임 상위 10개 중 8개가 롤플레잉 게임(Role Playing Game, 이하 RPG)으로 특정 장르로 편중이 심한 편임
    • 반면, 영국 모바일 게임 시장은 RPG보다는 퍼즐, VR, 어드벤처, 시뮬레이션 등의 여러 장르의 게임들이 골고루 사랑받고 있음
    • 표 4 한국과 영국의 모바일 게임 순위(매출액 기준)
      <표 4> 한국과 영국의 모바일 게임 순위(매출액 기준)
      순위 한국3 영국4
      게임 구분 게임 구분
      1 리지니M 롤플레잉 포켓몬고
      (Pokemon Go)
      VR
      2 검은사막 모바일 롤플레잉 캔디 크러쉬 사가
      (Candy Crush Saga)
      퍼즐
      3 뮤오리진2 롤플레잉 러브 아일랜드 : 더게임
      (Love Island : The Game)
      시뮬레이션
      4 리지니2 레볼류션 롤플레잉 포트나이트
      (Fortnite)
      어드벤처
      5 이카루스M 롤플레잉 클래쉬 오브 클랜스
      (Clash of Clans)
      전략액션
      6 피파 온라인 4 M 스포츠 툰 블래스트
      (Toon Blast)
      퍼즐
      7 페이트 그랜드 오더 롤플레잉 가든스케이프
      (Gardenscapes)
      퍼즐
      8 삼국지M 전략 로블록스
      (ROBLOX)
      어드벤처
      9 세븐나이츠 for Kakao 롤플레잉 홈스케이프
      (Homescapes)
      퍼즐
      10 라그나로크M 롤플레잉 에피소드
      (Episode - Choose Your Story)
      롤플레잉
    • 영국 게임시장의 향후 전망
    • 비디오 및 아케이드 게임 이용자들이 점차 모바일 게임으로 이동하는 전 세계적인 추세를 감안할 때, 영국 모바일 게임 시장은 향후 성장할 여지가 매우 큼
    • 이용자 수 기준으로는 2015년 영국 모바일 게임 이용자 수가 비디오/아케이드 게임 이용자 수를 이미 넘어섰음5
    • 영국 정부의‘UK Games Fund’,‘Video Game Tax Relief’등의 중소 게임업체에 대한 육성 및 지원으로‘ustwo’,‘Space Ape’등의 모바일 게임사들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는 모바일 게임시장의 발 빠른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 UK Games Fund : 영국 정부는 게임 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초기 단계의 게임개발회사들에게 향후 2년간 1.5억 파운드 지원 (지원사 별로 최대 25,000파운드 제공)
    • Video Game Tax Relief : 게임 총제작비의 20%에 해당하는 세금을 감면해주는 지원프로그램. 14년 시행 후, 2017년 7월까지 775건의 게임사가 1억 1,900만 파운드를 지원받았으며, 최근 2023년까지 지속할 것이라 발표됨
    • 플랫폼 측면에서는 영국의 VR 게임시장이 2016년 기준 0.64억 달러에서 2021년 10.81억 달러로 연평균 75.9%의 초고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6
    • 그림 3 ustwo의 대표 모바일 게임 모뉴먼트 밸리(Monument Valley)
      그림 3 ustwo의 대표 모바일 게임‘모뉴먼트 밸리(Monument Valley)
    • 그림 4 Space Ape의 대표 모바일 게임 라이벌 킹덤(Rival Kingdom)
      그림 4 Space Ape의 대표 모바일 게임‘라이벌 킹덤(Rival Kingdom)’
  • 시사점
    • 영국 게임시장 공략을 시작으로 유럽 수출 확대를 모색해야 할 시점임
    • 영국 게임시장은 유럽에서 가장 크며, 한국 게임업체들이 경쟁우위에 있는 모바일 게임 분야의 향후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음
    • 현지화가 상대적으로 수월하여 게임업체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현지화로 인한 위험이 적은 영국 게임시장의 공략을 통해 유럽 수출 확대를 도모해야 함
    • 영국 모바일 게임시장의 공략에 있어서는 국내에서 절대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RPG보다는 VR을 포함한 타 장르의 게임이 좀 더 유리할 수 있음
    • 국내 게임의 대(對)유럽 수출 비중이 정상적인 규모(유럽시장의 세계시장 대비 비중) 수준으로 증가할 경우, 게임 수출금액이 약 1조 원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1 KOCCA(2018). 2017년 4분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 2 KOCCA (2018). 2017 해외 콘텐츠시장 동향조사
    • 3 Gevolution 구글플레이 게임순위, 2018.8.2 기준
    • 4 Reflection Top 20 Grossing iPhone Games, 2018.7.16 ~ 7.22 기준
    • 5 KOCCA (2015). 2015 대한민국 게임백서
    • 6 PwC (2017).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17-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