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전체 시장 전망) 2025년까지 연간 3.9조 달러~11.1조 달러의 경제효과가 있을 것이라 예상되며 이는 2025년 세계 경제(GDP)의 11%에 해당(McKinsey Global Institute, 2015. 6)
(웨어러블 시장 전망) 2015년 스마트워치와 밴드 이외 다양한 형태의 웨어러블 제품이 출시되며 웨어러블 기기가 대중화되는 원년이 되었음
(웨어러블 반도체 시장) 웨어러블 반도체 매출은 2019년까지 42억불로 전체 반도체 매출의 1% 정도에 불과(Gartner, 2015. 9)
(서비스 매출의 확대) 웨어러블을 포함한 IoT를 통해 혁신적인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하며 오히려 서비스가 주 매출을 이룰 것(Gartner, 2015. 9)
(스타트업 시장) 2017년까지 IoT 솔루션의 50%가 스타트업으로부터 생성되는 등 스타트업의 역할이 중요함(Gartner, 2015. 9)
(도전 과제) 웨어러블 제품은 사용성 개선, 부족한 배터리 사용시간 개선, 발열 처리, 방수, 내구성 개선, 킬러앱의 개발, 디자인 개선, 보안성 개선, 지적재산권 문제 해결, 상호운용성 확보, 데이터 분석의 난제 해결 등이 필요
(상호운용성) 특히 IoT 애플리케이션 간 상호운용성이 확보되는 경우 4조 달러 이상의 가치를 더 창출해 낼 수 있음(McKinsey Global Institute, 2015. 8)
주요 정책 동향
(주요국 동향) 미국의 제조업 본국회귀전략(Reshoring Initiative), 중국의 ‘사물망 12-5 발전 계획’, EU의 Action Plan, 독일의 Industry 4.0 전략, 일본의 I-Japan 2015 전략 등 웨어러블을 포함한 사물인터넷 대비 정책이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