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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문행 (수원대 교수) 콘텐츠 해외 수출과 소프트웨어
SPRi
날짜
2015.10.19
조회수
8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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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일 시
2015. 10. 19(월) 10:30 ~ 15:00
장 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회의실 (판교글로벌R&D센터)
주 제
콘텐츠 해외 수출과 소프트웨어
발 제 자
이문행 (수원대 교수)
참 석 자
SPRi 연구진
방송사의 재원은 수신료와 광고수익 및 기타수익으로 분류되며, 프로그램 판매 수익이 20%를 차지할 정도로 방송사의 중요한 재원으로 부각됨
반면 지상파의 광고수익은 빠르게 줄어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콘텐츠 해외 수출에 동기가 되고 있음
방송 콘텐츠 수출 현황은 2000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장르별로는 드라마가 가장 높은 비중 차지하고 있으며, 판권 유형으로 TV 방영권, 비디오, 인터넷 등으로 다양화 되고 있음
최근 방송 한류의 특징으로 첫째, 일본에서는 한국 드라마가 방송의 주류 장르로 정착되었으며 둘째, K-Pop과 드라마의 시너지 효과가 증대되고 있으며 셋째, 포맷판매 형식의 수출이 증가함
일본 시장의 경우 캐스팅과 장르의 의존도가 높으며, 현지 거래선의 한류 콘텐츠 확보 경쟁이 치열함
중국 시장의 경우 방송권에 대한 심의 강화가 지속되는 가운데 불법 유통의 문제가 있으며 따라서 현지파트너와의 제휴가 필요함
동남아 시장의 경우 로맨스 장르가 독보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불법 유통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음
KBS World, CJ E&M 등의 일본·중국·동남아로의 채널진출이 활발해 지고 있음
미국 시장의 경우 세계 최대의 방송 제작과 소비국가로 우리나라의 방송 프로그램 수출 시장에서 세 번째로 큰 국가로 부상하고 있음
특히 미국시장에서 한국 프로그램을 미국 내 전인종이 고르게 소비하고 있어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볼 수 있음
태국 등에서 시범사업 중인 K-Portal의 경우 콘텐츠 제공자와의 협력이 필요함
이문행 교수의 강의 모습
경청중인 SPRi 연구진
월간SW중심사회 2015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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