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가 국내 통신, 방송, 콘텐츠 분야에 미치는 영향
날짜2015.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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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우드발전법과 함께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도 활발히 진행될 전망되며, 이에 따라 국내 통신, 방송, 콘텐츠 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이슈 존재
- 망중립성 등의 이슈와 함께, OTT는 유료방송 채널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방송법 규제 대상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이슈와 콘텐츠 자체에 대한 심의 및 규제 가능성의 이슈도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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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분야]
- (기술동향)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으로 최근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의 수요가 증가하며, N-Screen* 서비스의 대중화 확산
- N-Screen 서비스 : 다양한 시청 단말을 통한 서비스
- ’14년~’19년간 전세계 IP 트래픽 3배 증가 전망(연평균 23% 성장), CISCO(2015)
- (국내생태계) 국내 통신 3사(KT, SKT, LGU+)는 주로 통신 분야의 기존 중소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IaaS 등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 진행
- 국내 클라우드 시장의 경우, 대기업은 IT서비스 관계사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고, B2C시장에서는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서비스 기업의 진출로 경쟁 심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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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분야]
- (기술 동향) 클라우드 기반 OTT*의 확산으로 서비스 영역이 확장되고 모바일 등 다양한 시청 단말이 등장하며 콘텐츠 접근성이 대폭 증대
- OTT(Over The Top):범용 인터넷망을 통해 영상콘텐츠를 제공하는 훌루(Hulu), 넷플릭스(Netflix), 푹(POOQ), 티빙(TVing) 등의 서비스
- (국내생태계) 국내 방송사업자는 콘텐츠저장, 관리, 유통에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매체다양성 측면에서, 기존 CATV, IPTV, 위성방송은 물론 모바일TV(POOQ)와 인터넷방송(OTT)이 시장에 진입하여 가입자 유치 등 플랫폼 경쟁 심화
- 사용자 측면에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OTT가 등장하여 매체 경쟁을 통한 다양한 콘텐츠와 가격 하락 기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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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분야]
- (기술 동향) 클라우드 기술 기반의 [제작→가공→유통→분석→관리]의 전 과정을 진행함으로써 공유와 협업의 효율성 제고와 비용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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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생태계) 국내 콘텐츠사업자(CP)의 측면에서 1인 콘텐츠 공급자가 확대될 수 있으며, 다양한 클라우드 기반의 방송사업자 증가로 콘텐츠의 유통채널이 확대되어 가격 협상력이 높아지고, 특히 넷플릭스 등 해외 플랫폼과 제휴시 해외 진출 가능
- 클라우드 플랫폼의 영향으로 교보문고의 SAM과 같은 새로운 사업모델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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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우드 발전법의 도입으로 국내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에 따라 국내 통신, 방송 및 콘텐츠 분야에 다양한 이슈가 존재
- (통신 이슈) 전 세계적으로 네트워크 사업자의 투자부담을 누군가 분담해야 한다는 망중립성 이슈 존재(미국은 소비자, 유럽은 공급자)
- 2012년 삼성전자 스마트 TV와 KT간 망중립성 분쟁이 발생하였고, KT측이 삼성 스마트 TV의 인터넷 접속을 차단
- (방송 이슈) 제공하는 서비스측면에서 OTT는 유료방송 채널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방송법 규제 대상에 포함되어 있지 않음
- (콘텐츠 이슈) OTT의 방송법 규제 여부에 따라 지상파 재전송 허용 등 콘텐츠 자체에 대한 심의 및 규제 가능성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