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크라우드 펀딩 시장은 2007년부터 형성되었으며 2011년부터 본격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
최근 각종 콘텐츠, IT기술 등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지닌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가 늘고 있으며 향후 정부의 신규 사업자 등록 조건 완화 정책에 힘입어 확산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
배경
국내외 시장에서 크라우드 펀딩이 스타트업 붐과 맞물려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추세
2015년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시장 규모는 2014년보다 2배 이상 성장한 34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기대(Massolution, 2015. 3)
특히, 2014년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의 크라우드 펀딩 규모는 전년대비 320% 성장한 34억 달러를 달성
2015년 국내 크라우드 펀딩 시장 규모는 약 500억 원 규모로 추정하고 있으며, 크라우드 펀딩 업체인 ‘오픈 트레이드’는 내년 관련 법 시행 시 연간 8,000억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페블, 스틱엔파인드 등 해외 기업들과 온오프믹스, 탱그램팩토리 등 국내 기업들의 크라우드 펀딩 성공 사례가 꾸준히 나타나고 있는 상황
국내 크라우드 펀딩 시장 및 사업자 동향
국내 크라우드 펀딩 시장은 2007년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였으며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들을 위해 금융 기관 없이 소셜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불특정 다수(Crowd)가 온라인을 통해 자금을 모으는 활동
크라우드 펀딩은 크게 지분투자, 대출(P2P), 후원, 기부 방식으로 구분
미국의 기부/후원형 ‘킥스타터’, 국내 지분투자형 ‘오픈트레이드’, 후원형 ‘와디즈’ 등이 주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사업자
최근 다양한 창작 분야와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후원 및 기부 양식의 크라우드 펀딩이 증가하는 추세
(카카오) 창의적인 뉴스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존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뉴스펀딩’을 책, 음악, 영화, 신기술 등 새로운 창작물을 위한 ‘스토리펀딩’으로 확대 개편
(한글과컴퓨터) 한컴그룹 내 심사위원단과 한·중·일 펀딩 전문기업이 발굴한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후원/기금형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인 ‘드림시스’ 출시
(큐랩) 2014년에 게임 전문 스타트업 기업 대상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텐스푼’출시, 경기콘텐츠진흥원과의 협업을 통해 각종 펀딩 프로젝트를 진행 중
우리 정부도 크라우드 펀딩 시장 활성화 노력을 강화
금융감독원, 크라우드 펀딩 업체(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의 중개요건을 대폭 완화하는 내용의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 등록 매뉴얼(초안)’을 공개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은 온라인 펀딩 포털 등을 통해 창업 기업이 발행하는 채무증권, 지분증권, 투자계약증권 등을 모집하거나 사모에 관한 중개를 하는 사업
2016년 1월 크라우드 펀딩제도 시행을 앞두고 11월부터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예비 등록을 실시할 계획
시사점
일반적인 투자 방식 대비 자유로운 운용 형태, 기존 투자 업체들의 진입, 신규 사업자들의 진출 등에 힙입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의 확산이 가속화될 전망
크라우드 펀딩은 IT, 영화, 공연/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어 기존 특정 영역에만 집중되어 있던 벤처캐피탈 대비 폭넓은 투자자 확보 기반 마련이 가능
또한, 일반적인 투자 방식에 비해 절차가 간편하여, 기존 벤처캐피탈 등의 투자 사업자가 크라우드 펀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상황
향후 국내 시장에서 신규 사업자들의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시장의 진입장벽이 완화됨에 따라 확산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
크라우드 펀딩이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기업/중개업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투자자 보호를 위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
관련 제도 정비가 미비한 초기시장에서 이를 악용하는 부실 투자유치 또는 창업가들로부터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사업자 검증이 필요
또한, 투자자보호를 위한 각종 제도적 장치의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
반면, 과도한 규제 방안은 산업 활성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시장 활성화와 투자자 보호 간의 균형점을 찾는 것이 주요 관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