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페이먼트 시장 경쟁 심화

  • 박태형산업정책연구실 책임연구원
날짜2015.11.19
조회수16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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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근 모바일 결제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제4의 결제혁명이 현실화 될 것으로 기대
    • 글로벌 모바일 결제 시장은 삼성-애플-구글 등 주요 모바일 관련 기업들의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
    • 국내 시장도 지난해 정부의 결제 간소화를 위한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 규제 완화 이후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이 매우 빠르게 성장
    • 한편, 다양한 업종의 사업자들이 앞 다퉈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어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
  • 배경
    • 결제 시스템은 금속 ⇨ 지폐 ⇨ 신용카드로 발전해왔으며 최근 모바일 결제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제4의 결제혁명이 현실화 될 것으로 기대
    • 최근 핀테크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다양한 업종의 사업자들이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인 OO페이 등의 서비스를 잇달아 출시
    • 글로벌 시장에서는 페이팔이 1998년부터 유사 서비스를 제공해왔으며 최근 애플페이, 알리페이 등 글로벌 ICT기업들의 참여가 활발
    • 국내 시장에서도 스마트폰 제조, 포털 서비스, 통신사, 전자지급결제 등 사업자들이 모바일 결제 시장 선점을 위해 관련 서비스 출시에 적극적인 상황
  • 글로벌 모바일 결제 시장 현황
    • 글로벌 모바일 결제 시장, 삼성-애플-구글 등 주요 모바일 관련 기업들의 시장 경쟁이 심화
    • 2014년 하반기 미국시장에서 애플이 애플페이를 출시하며 글로벌 모바일 결제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 촉발
    • 2015년 초 삼성전자와 구글이 MWC(Mobile World Congress)를 통해 모바일 결제 시장 진출 계획을 공개하였으며 최근 정식 서비스를 출시
    • 이 외에도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알리바바의 알리페이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소니, JP모간체이스 등 기업들도 서비스 출시 계획 공개
    • 글로벌 주요기업 모바일 결제 서비스 현황
  •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 동향
    • 지난해 정부의 결제 간소화를 위한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 규제 완화 이후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이 매우 빠르게 성장
    •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은 올해 1분기에 5조 936억 원 규모로 전년 동기 2조 8천억 원에서 두 배 가까이 성장(통계청, 2015)
    • 국내 시장은 PG사와 카드사뿐만이 아니라 제조사, 통신사, 포털, SNS, 유통업체 등 다양한 업종의 사업자들이 서비스를 출시
    • 모바일 결제 시장에 새로 진출하고 있는 사업자들 중 대부분은 수수료 수익보다는 기존사업과의 시너지 확보가 주요 목표
    • 최근 다양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잇달아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의 ‘삼성페이’가 강력한 호환성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
    • 주요 국내 모바일 결제 기업 동향
    • 주요 국내 모바일 결제 기업 동향
  • 향후 전망
    • 국내외 모바일 결제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다양한 업종의 사업자들이 앞 다퉈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경쟁이 심화
    •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은 편의성과 금전적인 혜택 및 이벤트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해왔으나 기업들의 시장 진출 및 시장 선점 경쟁이 지속되면서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
    • 또한, 개인정보 유출 및 보안사건사고 발생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아 시장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전망
    • 정보보호 측면에서, 사고 발생 시 피해가 매우 직관적이기 때문에 시장 진출을 주저하는 상황 발생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