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일 시 2015. 11. 16(월) 9:30 ~ 12:30
장 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회의실 (판교글로벌R&D센터)
주 제 OTT의 부상과 미디어의 미래
발 제 자 김창곤
참 석 자 SPRi 연구진
  • 미디어의 개념
    • 미디어는 메시지이며 인간의 확장된 의사소통의 도구
    • 미디어는 출판미디어, 방송미디어, 인터넷 미디어로 구분됨
    • 전통 4대 미디어는 책, 잡지, 신문, 방송
  • 방송통신기술의 융합화
    • 전송방식과 콘텐츠 내용으로 구분
    • 통신 = 1:1 양방향통신, 사적 통신, 비밀보장이 중요
    • 방송 = 1:n 일방향방송, 내용의 공정성, 공정성이 중요
  • 인터넷 미디어
    • 전세계 28억 명의 인터넷 이용자 기반, 지역무관 서비스
    • 뉴스포털, SNS, Blog, UCC, IPTV 등 온라인 매체의 증가 및 여론 형성 기능 확대
    • 인터넷이 TV를 추월해 가장 중요한 미디어로 등장함
    • 특히 신세대들은 인터넷으로 신문, TV를 보고 소통
  • 온라인 매체의 증가
    • 기존 오프라인 신문들의 온라인 채널 병행
    • 전용 온라인 인터넷 매체의 증가
    • 파워블로거 기반의 블로그 매체 등장
    • 인터넷 방송 매체의 등장
  • 소셜 미디어의 등장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심의 생태계 확산
    • 페이스북과 트위터, 카카오톡, 라인 등의 SNS가 신규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역할을 수행
    • 소셜 네트워크 기반 다양한 게임, 광고 서비스 출시
    • 빅데이터 기반 소셜 네트워크 분석 시장 부상
    • 관계 기반의 금융 서비스 시장 급부상
  • 미디어의 공진화
    • 올드미디어는 주로 1-스크린, 뉴미디어는 멀티스크린
    • 올드미디어는 각 사업자가 독립적인 단말 플랫폼에 대해 콘텐츠를 제공함
    • 뉴미디어는 대부분의 콘텐츠가 디지털로 변환되어 하나의 단말 플랫폼을 통해 제공함
  • OTT 개념
    • 기존의 방송통신사업자와 더불어 제3의 사업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나 영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 Top은 TV에 연결되는 셋톱박스를 의미하며, 초기엔 TV 셋톱박스와 같은 단말기를 통한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의미
    • 현재는 셋톱박스 유무를 떠나 PC, 스마트폰 등의 단말기뿐만 아니라 기존의 통신사나 방송사가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포괄한 의미로 사용
  • OTT 사업자의 등장
    •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규 사업자의 출현
    • 범용 인터넷 망 사용으로 시장 진입이 용이
    • 유료방송서비스의 해지를 일으키는 주된 요인으로 지목
  • OTT가 미디어산업에 미칠 영향
    • OTT서비스 제공을 위한 단말 출시 확대
    • 기존 미디어 산업 경계를 허무는 촉매제로 작용
  • OTT 서비스의 확대
    • 전통적 TV 시대의 변화 촉진
    • OTT가 미디어산업에 미칠 영향

키워드 월간SW중심사회 2015년 1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