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이러닝 시장 규모의 급격한 성장(‘12년~‘16년, 연평균 7.9% 성장)과 더불어 SW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국내에도 온라인 SW교육 시장 활성화 움직임이 가속화 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심각한 실업률에도 불구하고 SW분야에서는 지속적인 인력 부족이 예상되는 기현상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SW인력 부분에서 나타나는 수요·공급간 불균형 현상은 근래 SW가 기업경쟁력의 핵심이 되면서 증대된 SW 인력 수요에 반해, 과거 수년간 지속된 SW 전공 기피현상으로 인한 인력 공급의 감소가 주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경쟁력의 핵심이 점차 SW로 변화하는 사회현상과 SW인력 수요 대비 극심한 공급 미비 현상이 더해져 SW인력 양성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현재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교사 및 교육 기자재 등 교육 인프라 설립이 선행 되어야 하는 교육 분야의 특수성 때문에 단기간에 인력 공급 증가를 이룰 수 있는 대안으로 온라인 SW교육에 대한 요구는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 세계적으로 저학년 및 입문자를 주 대상으로 하는 ‘code.org’, 대학생이나 재직자 및 고급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Udacity’ 등 다양한 연령층과 수준을 고려한 다수의 온라인 SW교육 서비스가 존재하고 생겨나고 있다.
국내에서도 ‘초중등과정 SW교육 필수화’ 및 ‘SW중심대학’ 등 다양한 SW교육 강화 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나, 온라인 SW교육 분야에 대한 고려는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현재 ‘소프트웨어야 놀자’, ‘OLC’ 등 소수의 온라인 SW교육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으나 그 서비스 수나 콘텐츠 및 대상의 다양성 부분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국내 온라인 SW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단계별 정책 수립이 시급하다. 먼저, 국민을 대상으로 SW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을 제고하고 인프라 및 다양한 콘텐츠 확충을 통한 온라인 SW교육 서비스 확산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로, 단순한 동영상 강의 위주가 아닌 실습위주의 온라인 SW교육 서비스를 구축하고 교육 콘텐츠의 품질 향상을 유도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참여 유도를 위해 우수 온라인 SW교육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하고 개방형 기술 개발 지원을 통해 온라인 SW교육 서비스에 대한 시장 진입장벽을 낮추어 견실한 생태계 형성을 이끌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