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연구
전체자료
연구자료
간행물
- SW중심사회
- 산업연간보고서
- 승인통계보고서
- AI 브리프
- 이전 간행물
행사
전체행사
컨퍼런스
포럼
세미나
통계
통계서비스
간행물
정보
알림
SPRi
소개
- 연혁
- 인사말
- 미션+비전
- CI소개
- 조직
- 경영공시
- 오시는 길
알림
- 공지사항
- 미디어
- 정보공개
SPRi POPUP
3
ENGLISH
SPRi POPUP
3
ENGLISH
모바일 주 메뉴 닫기
2015-010
장애인 SW 및 계산과학교육을 통한 미래디지털인재 양성 방안 연구
이호
역대 연구원
날짜
2016.01.28
조회수
10760
다운로드
공유
글자크기
+
글자크기 크게
-
글자크기 작게
요약문
목차
요약문 상세
연구기관, 수탁기과느 과제관리책임자, 연구수행기관, 발행일 순서로 분류된 보고서개요 표
연구기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수탁기관
서울대학교
과제관리책임자
이 호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 leeho32@spri.kr)
연구수행기관
이상묵 (서울대학교 연구책임자)
김원희 (서울대학교 참여연구원)
박재현 (서울대학교 참여연구원)
발행일
2016년 1월
목차 상세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표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표
제2장 국내외 사례
제1절 한국 대학에서의 장애인 SW 교육 현황 및 실태
1. 서울대학교 계산과학 연합전공
2. 나사렛 대학교 캐릭터디자인학부의 유니버셜 캐릭터 디자인 학과
3. 한국복지대학의 3D 설계SW 교육
제2절 한국 교육 훈련 기관에서의 장애인 SW 교육 실태
1. SW 일반
2. 응용SW 개발자 · 정보시스템 운영자
3. 컴퓨터시스템설계 및 분석가
4. 웹 및 멀티미디어기획 및 개발자
제3절 국외대학 사례
1.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
2. 스탠퍼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
3. 캠브리지 대학교(University of Cambridge)
4. UC 버클리(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5. UCLA(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6. 컴퓨터 사용 직업으로 접근시키기 위한 동맹
7. 기타
8. 정리
제3장 장애 유형별 SW 교육 방안
제1절 장애의 이해
1. 국내 장애 유형 및 현황
2. 특수 교육 대상 장애학생 현황
3. 정리
제2절 시각장애인을 위한 SW 교육 방안
1. 시각장애인 현황
2. 시각 장애인 교육 프로그램 현황
3. 시각장애인 대상 인터뷰
4 시각장애인 SW 교육 방안
제3절 청각장애인을 위한 SW 교육 방법론
1.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2. 청각장애인 대상 정보화 교육의 현황
3. 청각장애인 대상 인터뷰
4. 청각장애인을 위한 온라인 SW교육 방안
제4절 SW 교육을 위한 IT 보조기기와 접근성
1. 장애인 IT 보조기기의 개념
2. 정보통신 보조기기(보조공학) 개념
3. 장애대학생을 위한 IT교육 지원 현황
4. 장애 유형별 정보접근의 어려움
5. 장애별 사용가능한 보조기기
7. 중증장애인 컴퓨터 활용 사례
8. 정리
제5절 장애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방안
1. 시각장애인 u-learning 콘텐츠 모델 개발 사례
2. 청각장애인 u-learning 컨텐츠 모델 개발 사례
3. 장애인을 위한 온라인 교육 모델 연구
4. 국내외 대표적 OCW강좌들과 사용성 및 접근성 비교
제6절 SW교육에 참여한 장애인 대상 인터뷰
1. 서울대학교 계산과학 연합전공 참여 장애대학생 인터뷰
2. 서울대학교 QoLT SW 교육 이수 학생 인터뷰
3. 정리
제4장 계산과학을 통한 장애인 SW교육 방안
제1절 장애인을 위한 데이터 과학
1. 필요성
2. 추진전략
2. 계산과학 주요 교과과정
제2절 해외대학과의 국제교류 방안
1. 필요성
2. 추진전략
제3절 국내대학 계산과학 확대방안
1. 필요성
2. 추진전략
제3절 통합교육을 통한 멘토링
제5장 결론
참고문헌
부록
장애인 SW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