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010

장애인 SW 및 계산과학교육을 통한 미래디지털인재 양성 방안 연구

날짜2016.01.28
조회수10741
글자크기
요약문 상세
    • 연구기관, 수탁기과느 과제관리책임자, 연구수행기관, 발행일 순서로 분류된 보고서개요 표
      연구기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수탁기관 서울대학교
      과제관리책임자 이 호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 leeho32@spri.kr)
      연구수행기관 이상묵 (서울대학교 연구책임자)
      김원희 (서울대학교 참여연구원)
      박재현 (서울대학교 참여연구원)
      발행일 2016년 1월
목차 상세
    • 제1장 서 론
    •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표
    • 1. 연구의 필요성
    • 2. 연구 목표
    • 제2장 국내외 사례
    • 제1절 한국 대학에서의 장애인 SW 교육 현황 및 실태
    • 1. 서울대학교 계산과학 연합전공
    • 2. 나사렛 대학교 캐릭터디자인학부의 유니버셜 캐릭터 디자인 학과
    • 3. 한국복지대학의 3D 설계SW 교육
    • 제2절 한국 교육 훈련 기관에서의 장애인 SW 교육 실태
    • 1. SW 일반
    • 2. 응용SW 개발자 · 정보시스템 운영자
    • 3. 컴퓨터시스템설계 및 분석가
    • 4. 웹 및 멀티미디어기획 및 개발자
    • 제3절 국외대학 사례
    • 1.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
    • 2. 스탠퍼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
    • 3. 캠브리지 대학교(University of Cambridge)
    • 4. UC 버클리(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 5. UCLA(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 6. 컴퓨터 사용 직업으로 접근시키기 위한 동맹
    • 7. 기타
    • 8. 정리
    • 제3장 장애 유형별 SW 교육 방안
    • 제1절 장애의 이해
    • 1. 국내 장애 유형 및 현황
    • 2. 특수 교육 대상 장애학생 현황
    • 3. 정리
    • 제2절 시각장애인을 위한 SW 교육 방안
    • 1. 시각장애인 현황
    • 2. 시각 장애인 교육 프로그램 현황
    • 3. 시각장애인 대상 인터뷰
    • 4 시각장애인 SW 교육 방안
    • 제3절 청각장애인을 위한 SW 교육 방법론
    • 1.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 2. 청각장애인 대상 정보화 교육의 현황
    • 3. 청각장애인 대상 인터뷰
    • 4. 청각장애인을 위한 온라인 SW교육 방안
    • 제4절 SW 교육을 위한 IT 보조기기와 접근성
    • 1. 장애인 IT 보조기기의 개념
    • 2. 정보통신 보조기기(보조공학) 개념
    • 3. 장애대학생을 위한 IT교육 지원 현황
    • 4. 장애 유형별 정보접근의 어려움
    • 5. 장애별 사용가능한 보조기기
    • 7. 중증장애인 컴퓨터 활용 사례
    • 8. 정리
    • 제5절 장애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방안
    • 1. 시각장애인 u-learning 콘텐츠 모델 개발 사례
    • 2. 청각장애인 u-learning 컨텐츠 모델 개발 사례
    • 3. 장애인을 위한 온라인 교육 모델 연구
    • 4. 국내외 대표적 OCW강좌들과 사용성 및 접근성 비교
    • 제6절 SW교육에 참여한 장애인 대상 인터뷰
    • 1. 서울대학교 계산과학 연합전공 참여 장애대학생 인터뷰
    • 2. 서울대학교 QoLT SW 교육 이수 학생 인터뷰
    • 3. 정리
    • 제4장 계산과학을 통한 장애인 SW교육 방안
    • 제1절 장애인을 위한 데이터 과학
    • 1. 필요성
    • 2. 추진전략
    • 2. 계산과학 주요 교과과정
    • 제2절 해외대학과의 국제교류 방안
    • 1. 필요성
    • 2. 추진전략
    • 제3절 국내대학 계산과학 확대방안
    • 1. 필요성
    • 2. 추진전략
    • 제3절 통합교육을 통한 멘토링
    • 제5장 결론
    • 참고문헌
    •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