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 시장의 고속 성장

  • 이동현SW기반정책·인재연구실 선임연구원
날짜2016.02.24
조회수27779
글자크기
    • 국내외 스마트홈 시장, 연평균 20% 이상씩 고속 성장하면서 거대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가전, 통신, 건설업체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
    • IoT 기반의 스마트홈 제품/서비스 출시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가정주부, 고령자, 유아·아동 등 가족 구성원의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요구됨
    • 국내외 스마트홈 시장 연평균 20% 이상 고속 성장
    • 스마트홈, 연간 10조 원 규모 이상의 거대 산업으로 성장
    •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 국내 스마트홈 시장은 2015년 10조 원 규모를 돌파하고, 연평균 20% 이상씩 성장하여 2018년에는 약 19조 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
    • 편리하면서도 안전하고, 즐거움이 있는 세련된 주거 생활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면서, 스마트홈 관련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
    • 높은 부가가치와 다양한 활용 분야, 광범위한 파급효과로 이동통신사, 가전제품 제조사, 건설사 등의 기업을 중심으로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
    • 국내 스마트홈 시장 규모 추이
    •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도 연평균 20% 이상 고속 성장
    • (Strategy Analytics) 글로벌 서비스 제공자가 접근 가능한 스마트홈 시장은 2015년 240억 달러에서 연평균 24.2%씩 성장하여 2020년에는 710억 달러에 달할 전망
    • - 전체 스마트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5년 37%에서 2020년 55%까지 높아질 전망
    • (CISCO) 스마트홈 총 유효시장을 2015년 212억 달러로 추산하고 있으며, 연평균 20.4%씩 성장하여 2019년에는 445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측
    • - 서비스에서는 보안 분야가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자원에서는 CPE Gateway CPE Gateway가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글로벌 서비스 제공자 유효 스마트홈 시장, 글로벌 스마트홈 TAM
    • IoT 기반 스마트홈 제품/서비스 출시 본격화, 주요 기업 R&D 경쟁 가속
    • 국내 기업, IoT 기반의 스마트홈 가전 신제품 대거 출시
    • 삼성전자, 스마트냉장고 ‘패밀리 허브 냉장고’ 공개
    • - ‘패밀리 허브냉장고’는 냉장고 내부 카메라를 연동하여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식재료 확인이 가능
    • - 대형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일정이나 사진 등을 동기화할 수 있으며, 요리 앱을 통한 각종 레시피 확인, 온라인 쇼핑 등이 가능
    • - 냉장고가 24시간 전원이 켜있다는 점에서 스마트홈의 게이트웨이 역할을 수행하는데 적합하다는 평가
    • 한편, BMW와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폰을 통한 자동차 및 차고 관리와 삼성물산이 참여한 스마트벨트와 스마트 클러치 백, 바디컴퍼스 2.0 등 패션/잡화 영역으로도 기술 확대
    • LG전자, 스마트홈 서비스 허브 역할을 수행하는 ‘스마트씽큐 허브’ 공개
    • - 스마트 홈서비스를 지원하는 홈게이트웨이와 가전제품의 상태와 개인 일정 및 날씨 등의 정보를 3.5인치 화면과 음성으로 제공하는 알림센터로 구성
    • - 지그비, 무선랜 등 다양한 무선통신 기술을 지원해 스마트씽큐 센서, 스마트 가전들과 편리하게 연결
    • - 미국 주요 유통업체인 Lowe’s의 사물인터넷 플랫폼인 ‘Iris’, AllSeen Alliance의 ‘AllJoyn’ 등과 연동
    • - 안심(집안 상태·침입 여부 확인), 에너지(에너지 소비량·절전사용 안내), 에어케어(실내 온도·습도 감지), 사용편의(스마트 가전 경험)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 패키지 4종을 선보인 후, 스마트씽큐허브를 2016년 상반기 국내 출시할 예정
    • 글로벌 기업,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홈 제품/서비스 출시
    • - 국내 기업의 경우 가전시장에 주력하고 있지만, 글로벌 기업은 로봇,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로 스마트홈 기술을 확대
    • - (Intel) 3D 기술인 리얼센스와 IoT용 초소형 칩셋 큐리,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스포츠, 헬스, 예술, 로봇 등의 분야에 적용한 다양한 솔루션 공개
    • - 스마트 헬멧, 리얼센스가 적용된 드론 및 배달로봇, 큐리를 활용한 웨어러블 의류, 스마트 아이웨어(음성인식 및 실시간 코칭시스템) 등
    • - (Bosch) 스마트홈 개발 책임 신생 법인 설립에 이어, 스마트 홈 시스템, 탈부착형 차량 긴급상황 자동알림 장치 공개
    • 인텔 리얼센스(상) 보쉬 스마트홈 플랫폼(하)
    • 시사점
    • 국내 스마트홈 대중화를 위한 킬러 서비스 및 기본적인 인프라 확보가 필요
    • - 스마트홈 서비스 대중화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고객 유치 및 인프라 확보 이외에도 소비자 맞춤형 킬러 서비스의 제공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 - 특히, 기본적인 서비스 외에도 가정 주부, 고령자, 유아 및 아동 등 가족 구성원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서비스 차별화가 필요
    • 13) 자료: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2015. 3), 「2014년 스마트홈 산업현황 조사」
    • 14) CPE Gateway: Customer Premises Equipment(고객 댁내 장치) : 고객의 댁내에 설치되어 전화기나 각종 데이터 단말 장치(DTE), 컴퓨터, 다중화기(MUX), 사설 교환기(PBX) 등의 사용자 장치 및 기기를 공중 통신 사업자의 전송로에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장치
    • 15) Strategy Analytics(2015), https://www.strategyanalytics.com/strategy-analytics/blogs/devices/smart-home/smart-home/2015/12/15/the-global-service-provider-smart-home-opportunity#.VrVwRvBunVh
    • 16) 자료: Cisco Monetization and Optimization Index, https://cisco.impliedlogic.com/public/MOI/customize-SmartHom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