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MCN은 교육, 유통과의 결합 등 다양한 수익모델을 구체화
- (자체 브랜드) 자체 브랜드를 내걸고 쇼핑몰을 런칭한 대표적인 사례로는 트레져헌터이며, 양띵, 악어, 김이브, 잉여맨, 최고기 등 소속 크리에이터들의 개성을 담은 상품을 파는 쇼핑몰 크리마켓을 공개
- (교육, 컨퍼런스) 영상 창작자 교육 아카데미나 컨퍼런스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다. 레페리는 유튜브와 함께 1인 뷰티 크리에이터에게 촬영과 편집, 기획, 디자인 강의와 일대일 멘토링, 영상제작 실습을 3주 코스로 단기 집중 제공하는 ‘뷰티 크리에이터 랩’ 프로그램을 공동운영 중
- (홈쇼핑) 최근 아프리카TV는 모바일이나 PC 웹에서 간편하게 시청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현대홈쇼핑과 협업하거나, 인터파크투어와 실시간 여행방송을 선보였고, FT아일랜드 멤버 이홍기가 진행하는 `홍쇼핑`을 진행하는 등 빠른 속도로 유통 및 쇼핑업계와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