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ducation Programming Language : EPL)
- 주로 프로그래밍 학습의 도구로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
- 실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 프로그램 개발 툴보다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목적으로 디자인되고 개발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하 EPL)는 특별히 정해진 범위나 틀은 없음
- 초기에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C, Java 등) 전문 교육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목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등장
- 최근에는 실제 어플리케이션 개발보다 알고리즘을 만들고 프로그램화하는 훈련을 통해 논리적/절차적 사고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습 도구로서 각광
- 현재 프로그래밍 추세와 사용되어지는 기기 종류에 맞춰 EPL 요소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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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심자를 고려한 단순한 문법, 웹 기반의 직관적 인터페이스 강세
-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언어 고유의 문법이 존재하고 그 활용 범위만큼 문법의 복잡도 역시 증가해왔기 때문에, 학생 입장에서 진입 난이도가 높은 편
- EPL은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문법이 단순하여 알아야할 내용이 적은 편
- 최근에는 명령어를 직접 타이핑하기보다 블록/그래픽 객체들의 조립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하는 직관적이고 시각적 인터페이스가 추세
- 최근 초·중등 어린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프로그램으로 쉽게 표현하고 다른 이와 함께 프로그래밍 경험을 쌓아갈 수 있도록 활용
- 온라인 사이트형 플랫폼을 통해, 자신이 만든 프로젝트들을 다른 이들과 공유하고 협력하여 더 나은 작품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공유의 철학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