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012
헬스케어 애널리틱스의 부상과 시사점
날짜2017.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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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상세
    • 제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는 네트워크를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헬스케어 산업 역시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에서 의미를 찾아내는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헬스케어 빅데이터에서 체계적이고 자동적으로 통계적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내는 헬스케어 애널리틱스는 정밀 의학(Precision Medicine)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헬스케어 산업 개편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이미 헬스케어의 패러다임은 질병 치료 중심에서 예방 및 관리 중심의 맞춤형 치료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는 헬스케어 산업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헬스케어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전략 도구로서 헬스케어 애널리틱스 분야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헬스케어 애널리틱스 성장은 인공지능 기술과 융합하여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헬스케어+인공지능 스타트업 중 환자의 건강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분야가 최근 가장 많은 투자를 받고 있다. 특히 2015년 기준으로 기존의 헬스케어 IT에 비해 헬스케어 애널리틱스는 3배 가량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헬스케어 애널리틱스의 산업적 특성을 살펴보면, 제공하는 서비스와 형태에 따라 데이터 공급자, 애널리틱스 컨설팅 서비스 제공자, 애널리틱스 플랫폼 서비스 제공자의 3가지로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전통적인 헬스케어 기업은 구축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공급하거나 분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헬스케어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들은 전문적인 분석 인프라와 역량을 활용하여 플랫폼 사업을 수행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기업별 제공서비스의 형태나 방식은 유동적이며 데이터 수집·공유·분석 중 어떤 단계에 초점을 두는가에 따라 기업의 유형이 결정된다. 보안이 중요한 의료 데이터의 특수성 때문에 현재는 데이터 공급자 중심의 생태계가 구성되어 있으나 데이터 확보 이후에는 서비스/플랫폼 제공자의 역할이 보다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 헬스케어 애널리틱스 분야는 미국을 중심으로 활성화 되어 있으며 국내는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시작단계에 있는 국내 헬스케어 애널리틱스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데이터 표준화 이슈와 개인정보보호 규제문제 뿐만 아니라 애널리틱스 도입에 따른 재정적 문제와 의료인과 환자의 인식 개선 이슈 등을 해결해야 한다. 헬스케어 애널리틱스를 통한 기술혁신은 헬스케어 산업의 고비용 구조를 완화시키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더 많은 사람에게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보다 보편적으로 제공해줄 수 있게 할 것이며 향후 생산인구 감소와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의료비용 등의 사회적 비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이다.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기 구축된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표준화된 데이터 플랫폼 및 인프라에 대한 투자와 기업 간의 협력 강화, 분석 전문가 양성 등의 제도적 지원이 적극적으로 필요한 때이다.
목차 상세
    • 1. 헬스케어 애널리틱스의 부상
    • 2. 발전방향과 기대효과
    • (1) 성장과정과 발전방향
    • (2) 기대효과
    • 3. 산업적 특성
    • 4. 국내 현황 분석
    • 5.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