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VR(가상현실) 페스티벌 2018' 개막
- VR과 제조·의료·국방·교육 등이 결합하여 융합 신시장 창출 -

(2018.9.5)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 산업인 가상·증강현실(VR/AR)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코리아 VR 페스티벌 2018’(“VR로 체감하라 4차 산업혁명”)을 9월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일대에서 개최한다.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노웅래 위원장, 이상민·송희경·변재일·김성수 의원, 민원기 과기정통부 2차관 등은 5일(수) 전시회 현장을 둘러보고, 연계 행사인 DMC 페스티벌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개막식에 참석한다.

 

올해 4회째인 ‘코리아 VR 페스티벌’은 제조‧의료‧국방‧교육 등 기존 산업과 가상·증강현실 기술이 융·복합된 모습을 선보여 4차 산업혁명의 성과를 확산하고 양질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동안 과기정통부는 제조‧의료‧국방‧교육 분야에 가상‧증강현실 기술을 융합하는 플래그십 프로젝트,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혁신성장프로젝트, VR 전문 펀드 조성, 관련 규제 완화 및 전문기업 육성관련 생태계 조성에 노력해 왔다.

 

가상·증강현실 기술국민 생활을 혁신할 수 있는 원천으로 부각되면서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은 물론 치매‧알코올 중독·안전사고예방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역할도 기대되는 분야이다.

 

이번 페스티벌은 국내외 주요 기업의 최신 가상·증강현실 콘텐츠를 선보이는 전시회, 국내외 저명인사들의 신기술에 대한 강연이 진행되는 컨퍼런스,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투자상담회, 학생·개발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겨루는 공모전인 그랜드챌린지, VR시네마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회)이번 전시회는 국내외 기업 210여개 부스 규모로 개최된다. 내년 본격적인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를 앞두고 SKT, KT 등 이동통신사들은 고품질 VR 콘텐츠*를 전시하는 5G 체험관을 구성하여 자사의 5G 네트워크 경쟁력을 자랑한다. 또한, 제조·의료·국방·교육 등 분야별로 최첨단 융합기술을 전시*하여 발전하는 가상·증강현실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미래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다.

* SKT ‘VR 스카이다이빙’, KT ‘로보트 태권브이’ 등

* 가상·증강현실 기반의 자동차 정비 실습, 공황장애·주의력결핍 관리, 군사 훈련 시스템 및 인공 고관절 수술 교육 콘텐츠 등

한편 글로벌 기업 HTC는 복잡한 유선 연결 없이 사용 가능한 무선 인터페이스 모듈을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기술 컨퍼런스) 아울러, 가상·증강현실 관련 최신 기술 정보와 미래전략을 공유하는 컨퍼런스에는 폴 마틴(휴렛 패커드(HP) 최고기술경영자), 레이먼드 파오(HTC VR부문 총괄대표) 등이 연사로 나선다. 이외에도 삼성전자, 샤오미, 유니티, 어도비, 오토데스크 등 전문가들이 모여 강연과 토론의 장을 마련한다.

 

(글로벌 투자상담회) 또한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 싱가폴 등 12개국의 투자 기업 및 바이어국내 50여개 중소·벤처 기업이 참가하는 투자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로써 국내 중소·벤처 기업들이 우수한 기술력을 토대로 해외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공모전) 한편 지난 6월 5일부터 약 3개월간 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뉘어 진행된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공모전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LG전자, 에버랜드, 롯데월드, SKT, KT, 스마일게이트 등 후원기업이 직접 멘토로 참여하였다. 최종 시상된 콘텐츠에 대해서는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후속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VR 시네마)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한 영화를 상영하는 ‘VR시네마체험존’에서는 하루 5편씩 판타지, 미스터리, 멜로, 드라마, 역사 등 다양한 주제의 작품을 상영하여 관람객들에게 기존 영화의 기법과 다른 새로운 스토리텔링 기법을 선사한다.

 

(VR e스포츠) 또한 국산 VR e스포츠의 진면목을 선사할 ‘VR 게임대전’을 통하여 모두가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을 제공한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2차관은 전시장에서 기업인·개발자 등 관계자들의 신규시장 및 일자리 창출 노력을 격려하면서 “가상·증강현실은 더 이상 먼 미래의 기술이 아니라 실생활과 산업에 속속 접목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이다”며, “가상·증강현실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혁신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업들이 과감하게 도전해 주기를 바란다. 정부도 핵심 기술 개발과 규제개선 등 필요한 정책을 강구하여 가상·증강현실 산업 생태계가 고도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출처 : https://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403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