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성황리 종료
-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소프트웨어 교육, 2018년 100만 명 이상 참가 -

(2018.10.30)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교육부(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유은혜)는 한국과학창의재단, EBS,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코다임과 함께 10월 12일(금)부터 25일(목)까지 2주 동안 ‘2018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를 운영하여 59만 2천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종료되었다고 밝혔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누구나 쉽게 참가하여 재미있게 소프트웨어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온라인 기반의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총 8회 운영하였으며, 특히 2018년에는 새롭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한 결과 총 1,101,396명이 참가하여 최고 참가 인원을 기록하였다.

 

구분

2015

2016

2017

2018

시즌1

시즌2

시즌1

시즌2

시즌1

시즌2

시즌1

시즌2

참가

인원

68,129

58,110

164,597

217,951

290,793

410,152

509,298

592,098

합계

126,239

382,548

700,945

1,101,396

 

‘2018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프로그램게임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용사를 블록코딩으로 움직이는 과제로 약 35만 명이 참가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기반으로 한 블록코딩 과제에 약 15만명이 참가하여 많은 인기를 얻었다.
수업을 통해 온라인코딩파티에 참가한 한 초등학교 선생님은 “기존의 블록코딩 과제와는 달리 인지도가 높은 게임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매우 흥미로워하였으며, 색다른 내용으로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라고 하였으며, 한 학생은 “게임 등장인물이 나와서 신기하였고, 우리학교 순위를 올리기 위해 친구들을 독려하여 다함께 열심히 참가하였으며, 친구와 1:1로 코딩 대결하는 것도 매우 재밌었다”라고 하였다.

 
‘2018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온라인 코딩파티’가 소프트웨어와 좀 더 친숙해지고 소프트웨어 교육이 확산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18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를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더 커졌는지에 대한 질문에 ‘매우 그렇다’가 62.7%, ‘그렇다’가 32.7%로 총 95.4%가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고, ‘2018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를 통해 평소 접하지 못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해 알게 되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매우 그렇다’가 60.1%, ‘그렇다’가 33.3%로 총 93.4%가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다. ‘2018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를 계기로 소프트웨어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매우 그렇다’가 64.7%, ‘그렇다’가 28.1%로 총 92.8%가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다.

 


(출처 : https://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410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