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서비스 플랫폼으로 소프트웨어 신시장을 창출한다
-과기정통부 국가디지털전환 프로젝트 플레이그라운드 개최 -

(2018.11.30.)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11월 30일 코엑스에서 빅데이터·블록체인·사물인터넷·인공지능 등 디지털신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국가디지털전환 사업의성과 공유 행사로 ‘국가디지털전환 프로젝트 플레이그라운드’를 개최한다.


국가디지털전환 프로젝트는 소프트웨어 시장이 정부발주에 의존하여 성장이 정체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관협업 기반으로 사회 주요 분야에 디지털신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플랫폼을 기획·구축하고 민간투자를 유도하는 등 소프트웨어 신시장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정부·공공기관이 과제를 제안하여 데이터 플랫폼 기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정부기획형 과제(7개)와 기업이 민간투자를 바탕으로 신산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주도형과제(6개)가 공모·선정을 통해 추진되었다. 올해는 과제 제안에 대한 기획이 수행되었으며, 평가를 통해 우수과제를 선정하여 내년도 본 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정부기획형은 데이터플랫폼 구축 지원, 기업주도형은 공공의 초기구매를 매칭방식으로 지원하여 소프트웨어 신시장 창출에 기여하는 등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한다.

 
이 날 행사에는 중앙부처·지자체 및 기업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하여 새로운 시장 창출의 기반이 되는 본 사업(데이터플랫폼)의 청사진을 공유하며, 기업들은 신산업 분야 시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노경원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민관협업 기반으로 발굴한 비즈니스 모델이 신시장 및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내년도 본 사업 추진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출처 : https://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434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