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ESCO(2011) | JISC(2014) | Massachusetts(2016) | British Colombia(2019) | KERIS(20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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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접근, 관리, 평가 | ICT 리터러시 | 정보 리터러시 | 연구 및 정보 리터러시 | 정보의 탐색 | |
정보의 분석 및 평가 | |||||
정보 통합 |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 정보의 조직 및 창출 | |||
새로운 지식 생성 | 미디어 리터러시 | 창의성과 혁신 | |||
의사소통 | 의사소통과 협력 | 디지털 도구 및 협업 | 의사소통 및 협업 | 정보의 소통 | |
학습스킬 | |||||
디지털학문 | |||||
진로 및 정체성 관리 | 컴퓨팅 및 사회 | 디지털 시민의식 | 정보의 활용 및 관리 | ||
컴퓨팅 사고 | 기술 운영 및 개념 | 추상화 | |||
자동화 | |||||
컴퓨팅 시스템 |
Ferrari 외(2012) | Janssen 외(2013) | European CommissionJRC(2013, 2015, 2016)의 DigComp | 최숙영(2018) | G20의 TF팀인 T20(2019)의기술적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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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관리 | 정보 처리 및 관리 | 정보 및 데이터 리터러시 | 비판적 사고와 정보 소양 | 운영 스킬 |
정보적 스킬 | ||||
협력 | 기술 중재 의사소통 및 협업 | 의사소통 및 협력 |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의사소통 및 공유 의사소통과 협력 | |
의사소통 및 공유 | ||||
콘텐츠와 지식 생성 | 일과 창조적 표현을 위한 전문화되고 고급화된 역량 | 디지털 콘텐츠 생성 | 창의·융합적 사고와 콘텐츠 창작 | 창의적 스킬 |
자기 효능감을 입증하는 매끄러운 사용 | ||||
윤리 및 책임 |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 안전 | 디지털 사회의 이해와 디지털 시민의식 | 사회적 스킬 |
법적 및 윤리적 측면 | ||||
사회에서 ICT의 역할에 대한 이해와 인식 | 디지털 시민의식 | |||
기술에 대한 균형된 태도 | ||||
평가 및 문제 해결 | 정보에 근거하여 적절한 디지털 기술 결정 | 문제 해결 | 컴퓨팅 사고와 문제 해결 | |
기술 운영 | 일반 지식과 기능적 스킬 | |||
일상생활에서의 사용 | ||||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배우고, 디지털 기술에 대해 배우기 | ||||
진로 관련 역량 | ||||
산업 특화 역량 | ||||
첨단 스킬 |
대영역 | 세부 역량 | DK | DS | D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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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기 리터러시 | 디지털 기기 다루기 : 디지털 기기를 작동하고 업데이트하며, 디지털 기기 사용에서 SW와 HW 측면의 단순한 문제 해결에서 좀 더 복잡한 문제까지 해결하기 •실천적 사례 : 스마트폰에 필요한 앱을 설치하고, 업데이트한다. 스마트폰 저장용량이 부족한 문제 발생 시 저장 공간을 확보하거나 블루투스로 연결해 놓은 디지털 기기가 연결이 해제되었을 때, 다시 검색하여 연결한다. |
◎ | ◎ | △ |
디지털 기기 인식 : 일상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디지털 기기를 알고 필요한 디지털 기기 선택하기 •실천적 사례: 3D프린터, VR/AR 장비, 스마트워치, 인공지능 스피커, 드론 등 새롭게 등장하여 널리 쓰이고 있는 디지털 기기가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알고, 자신의 학업이나 일에 필요한 기기가 무엇인지 선택한다. |
◎ | ○ | ◎ | |
디지털 콘텐츠 리터러시 | 디지털 콘텐츠 활용: 다양한 형식의 디지털 콘텐츠를 열람, 검색, 평가, 선택, 구성하여 일상생활이나 일에 활용하기 •실천적 사례: 특정한 주제의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구글이나 유튜브 등에서 필요한 이미지, 동영상 등을 검색, 평가, 선택하고, 보고서에 원본 형식 또는 QR코드 형식으로 넣는다. |
◎ | ◎ | ○ |
디지털 콘텐츠 생성: 기존 지식체계의 정보와 콘텐츠를 멀티미디어 수준의 다양한 형식으로 수정, 개선, 작성 및 편집하여 새롭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창출하고, 디지털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기 •실천적 사례: 특정한 대상(자신, 애완견 등)을 소개하는 발표자료를 만들면서 필요한 동영상을 제작하기 위하여 유튜브에서 필요한 동영상을 다운받아 필요한 부분한 잘라서 사용한다. 사람, 사물, 자연 등으로부터 소리를 녹음하고, 디지털 형식으로 저장한 후 이들을 합성 또는 편집하여 새로운 느낌의 사운드를 생성하고, 동영상 효과음으로 사용한다. |
◎ | ◎ | ○ | |
디지털 의사소통 및 협력 | 디지털 기술을 통한 의사소통: 적절한 디지털 도구 및 기술을 통해 상호 작용하고, 주어진 상황에 적합한 디지털 통신 수단 및 도구 이해하기 •실천적 사례: 귀가 후 모둠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온라인 채팅도구를 통해 텍스트, 음성, 화상 등의 대화 형식을 선택하고, 모둠원들과 1대1 또는 1대 다로 회의를 진행한다. |
◎ | ◎ | ○ |
디지털 기술을 통한 공유 및 협업: 적절한 디지털 도구 및 기술을 이용하여 자원 및 지식을 다른 사람들과 공동으로 구축하고, 이를 위한 협업 프로세스 알기 •실천적 사례: 원격지에 있는 사람들이 공동의 문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구글의 계정을 만들고 구글 문서 툴을 이용하여 공유한 후 각자의 생각과 자료를 입력하고, 상대방의 입력 내용에 댓글을 추가한다. 자신의 입력 내용에 추가된 댓글을 참고하여 내용을 보완한다. 별도의 창에 온라인 채팅도구를 열어서 문서 작업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의견도 교환한다. |
○ | ◎ | ◎ | |
디지털 시민의식 | 디지털 전환의 영향 이해: 디지털 기술 발달이 가져온 디지털 전환에 따른 사회적 측면의 영향을 이해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 격차를 식별하고 개선할 부분 이해하기 •실천적 사례: 스마트폰, VR, 3D프린터 등을 일상생활이나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경험, 사고, 소통, 교류의 폭이 넓어질 수 있음을 이해하고, 이러한 디지털 기술의 개념과 사용방법에 대해 자신이 알지 못하는 부분을 식별하여 학습하려고 노력한다. |
○ | △ | ◎ |
디지털 시민권 참여: 공공 및 민간 디지털 서비스의 사용을 통해 사회 복지에 참여하고, 적절한 디지털 기술을 통해 참여적 시민권을 위한 기회 모색하기 •실천적 사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in(http://hi.nhis.or.kr/)을 통해 제공되는 ‘식중독 예측지도’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식중독 사전 예측 정보서비스를 이용하여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정보를 수집하여 주변에 공유한다. |
○ | ○ | ◎ | |
디지털 예절 준수: 디지털 환경에서 문화 및 세대 간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디지털 환경에서 상호작용하는 동안 행동 규범과 노하우 알고 지키기 •실천적 사례: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에서 상대방의 말과 생각을 존중하여 행동한다 |
○ | △ | ◎ | |
디지털 시민의식 | 개인 정보 및 프라이버시 보호: 디지털 환경에서 자신과 타인을 개인 정보 및 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피해로부터 보호하고, 개인 식별 정보의 안전한 사용법 이해하기 •실천적 사례: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구글’등 소셜 미디어 로그인으로 타 웹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수십 개의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음을 알고, 소셜 미디어를 통한 타웹사이트 로그인을 하지 않도록 한다 |
○ | △ | ◎ |
저작권 및 라이선스 이해: 저작권 및 라이선스가 데이터, 정보 및 디지털 콘텐츠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하기 •실천적 사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인 CCL(creative common license)의 개념과 유형을 알고, 자신의 창작물에 CCL에 따른 라이선스나 저작자를 표기하는 방법을 안다. |
○ | △ | ◎ | |
신규 디지털 범죄 인식: 디지털 사회 전환에 따라 신규 디지털 범죄의 출현을 지속적으로 인식하고 민감성 갖기 •실천적 사례: 디지털 사회에서 스마트폰 불법촬영, 불법음란물 유통 등 새로운 디지털 범죄가 지속적으로 출현함을 인식하고, 대중 매체나 학교 교육을 통해 전달되는 소식 및 예방 교육에 적극적인 태도를 갖는다. |
○ | △ | ◎ | |
디지털 문제 해결 | 디지털 문제 해결: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문제 해결책을 찾아서 적용하기 •실천적 사례: 1박 2일간 부산국제영화제의 효율적인 관람을 위하여 영화제 홈페이지, 신문기사 등을 통해 이벤트, 영화 상영 등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이벤트 참석, 영화 관람 스케줄 및 동선을 계획하고, 온라인으로 이벤트 및 영화를 사전 예매한다. |
◎ | ◎ | ○ |
컴퓨팅 사고 - 데이터 수집 및 패턴 인식: 적절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의미를 이해하고 패턴 찾기 •실천적 사례: 우리 학교 주변의 소음을 분석하기 위하여 1주일 동안 일정 장소, 일정 시각에 일정 시간 동안 소음 측정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소음 발생 패턴을 찾는다. - 추상화: 문제를 이해하기 쉬운 단위로 나누어 관련이 없는 세부 사항은 숨기고, 관련되고 유용한 세부 정보를 모아서 주요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복잡성 줄이기 •실천적 사례: 영화를 소개하는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하여 여러 영화를 보고, 각 영화를 도입, 전개, 결론으로 나누어 주요 등장인물과 중요한 스토리를 중심으로 간략하게 설명하는 자료를 만든다. - 알고리즘 설계 및 프로그래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확하게 정의된 단계를 설계하고, 이를 적용하여 컴퓨팅 시스템이 이해할 수 있는 일련의 프로그래밍 언어의 명령을 계획하고 개발하여 운영하기 •실천적 사례: 생일을 입력하면 현재 나이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하여 나이 계산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이를 적용하여 엔트리나 스크래치의 필요한 명령 블록(연산 명령 블록 등)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고 친구들이 그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 ◎ | △ |
UNESCO(2011). Digital Literacy in Education. IITE Policy bri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