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기업 수 (개) |
매출액 (억원) |
수출액 (억원) |
종사자수 (명) |
||
---|---|---|---|---|---|---|
전체 | 591 | 7,518.2 | 1,677.4 | 5,940 | ||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 |
문화 콘텐츠 | 게임 | 102 | 3,491.9 | 1,448.2 | 1,751 |
방송・영화・애니메이션 | 44 | 158.9 | 10.8 | 226 | ||
출판 | 4 | 8.5 | 0.1 | 17 | ||
공연, 전시 | 58 | 643.0 | 5.1 | 445 | ||
일반 생활정보 제공 | 32 | 101.2 | 1.8 | 247 | ||
광고 | 18 | 102.6 | 2.6 | 79 | ||
기타 문화 | 35 | 117.9 | 7.2 | 203 | ||
문화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 | 293 | 4,624.1 | 1,475.8 | 2,968 | ||
산업 범용 | 사무지원 | 2 | 12.4 | 0.0 | 6 | |
기타 범용 | 1 | 17.1 | 0.0 | 24 | ||
산업 특화 | 교육 | 103 | 620.0 | 16.2 | 987 | |
부동산 | 10 | 23.1 | 3.3 | 49 | ||
보건 ・ 의료 | 22 | 143.1 | 2.9 | 228 | ||
국방 | 14 | 206.6 | 3.4 | 222 | ||
제조업 | 23 | 337.2 | 14.5 | 295 | ||
도소매업 | 1 | 9.3 | 0.0 | 5 | ||
기타 산업특화 | 10 | 86.1 | 0.3 | 99 | ||
산업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 | 186 | 1,454.9 | 40.6 | 1,915 | ||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 | 479 | 6,079.0 | 1,516.4 | 4,883 | ||
콘텐츠 판매 및 서비스 |
콘텐츠 판매업 | 10 | 119.0 | 21.8 | 94 | |
콘텐츠 서비스업 | 21 | 130.1 | 10.2 | 107 | ||
콘텐츠 판매 및 서비스 | 31 | 249.0 | 32.1 | 201 | ||
전용 기기 및 부분품 제조 |
전용기기 및 장치물 제조업 | 32 | 205.8 | 23.7 | 237 | |
전용 기기 및 장치물 부분품 제조업 | 11 | 433.5 | 81.5 | 222 | ||
전용 기기 및 부분품 제조업 소계 | 43 | 639.2 | 105.1 | 459 | ||
전용 SW 개발 ・ 공급 |
콘텐츠 제작 SW 개발・공급업 | 28 | 389.1 | 10.9 | 329 | |
기기 및 장치물 용 SW 개발 ・ 공급업 | 10 | 161.7 | 12.9 | 68 | ||
SW 공급업 소계 | 38 | 550.9 | 23.8 | 397 |
구분 | 활용 기술(중복 있음) | |||||||||
---|---|---|---|---|---|---|---|---|---|---|
VR | AR | 홀로그램 | VR만 활용 |
AR만 활용 | 홀로그램만 활용 |
VR, AR | VR, 홀로그램 |
AR, 홀로그램 |
VR, AR, 홀로그램 |
|
기업체 수 | 521 | 290 | 45 | 285 | 62 | 6 | 199 | 10 | 2 | 27 |
비율(% ) | 88.2 | 49.1 | 7.6 | 48.2 | 10.5 | 1.0 | 33.7 | 1.7 | 0.3 | 4.6 |
구분 | 구분 | 기업수 (개) |
매출액 (억원) |
수출액 (억원) |
종사자수 (명) |
---|---|---|---|---|---|
전체 | 전체 | 591 | 7,518.2 | 1,677.4 | 5,940 |
2019 VR/AR 매출액 |
1억원 미만 | 207 | 64.8 | 3.0 | 819 |
1∼10억원 미만 | 269 | 919.9 | 42.5 | 1,865 | |
10∼50억원 미만 | 94 | 1,831.4 | 122.1 | 1,866 | |
50억원 이상 | 21 | 4,702.1 | 1,509.8 | 1,390 |
구분 | VR/AR산업 분야(대분류)별 기업체 수 | ||||||||||||
---|---|---|---|---|---|---|---|---|---|---|---|---|---|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 |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 | 콘텐츠 판매 및 서비스업 |
전용기기 및 부분품 제조업 |
전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
문화 콘텐츠 | 산업 콘텐츠 | ||||||||||||
기업수 | % | 기업수 | % | 기업수 | % | 기업수 | % | 기업수 | % | 기업수 | % | ||
VR/AR사업 영위 기간 |
5년 미만 | 356 | 69.7 | 255 | 71.6 | 182 | 70.3 | 52 | 72.2 | 34 | 55.7 | 35 | 51.5 |
5~10년 미만 | 138 | 27.0 | 92 | 25.8 | 67 | 25.9 | 17 | 23.6 | 24 | 39.3 | 29 | 42.6 | |
10~15년 미만 | 11 | 2.2 | 6 | 1.7 | 5 | 1.9 | 2 | 2.8 | 3 | 4.9 | 2 | 2.9 | |
15년 이상 | 6 | 1.2 | 3 | 0.8 | 5 | 1.9 | 1 | 1.4 | 0 | 0.0 | 2 | 2.9 |
구분 | VR/AR산업 분야(대분류) | |||||
---|---|---|---|---|---|---|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 |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 | 콘텐츠 판매 및 서비스업 |
전용기기 및 부분품 제조업 |
전용 SW 개발 및 공급업 |
||
문화 콘텐츠 | 산업 콘텐츠 | |||||
참여 기업 수 | 511 | 356 | 259 | 72 | 61 | 68 |
단일 분야 참여기업 수 | 266 | 169 | 97 | 19 | 22 | 19 |
구분 | 기업수 | 구매 고객 비중 평균 | |||
---|---|---|---|---|---|
공공기관 | 민간사업자 | 개인이용자 | |||
전체 | (591) | 39.9 | 50.3 | 9.7 | |
2019 VR/AR 매출액 |
1억원 미만 | (207) | 34.6 | 54.7 | 10.7 |
1∼10억원 미만 | (269) | 42.3 | 50.0 | 7.7 | |
10∼50억원 미만 | (94) | 45.1 | 43.8 | 11.1 | |
50억원 이상 | (21) | 39.3 | 40.5 | 20.2 |
구분 | 전체 | 아시아 | 북미 | 유럽 | 중동 | 남미・ 아프리카 |
호주 | |
---|---|---|---|---|---|---|---|---|
수출 기업 수(중복 있음) | 84 | 61 | 32 | 19 | 6 | 3 | 2 | |
지역별 수출 건수(중복 있음) | 155 | 88 | 33 | 23 | 6 | 3 | 2 | |
VR/AR수출액 | 합계 | 1,677.4 | 891.7 | 471.7 | 301.1 | 7.8 | 5.0 | 0.1 |
평균 | 10.8 | 10.1 | 14.3 | 13.1 | 1.3 | 1.7 | 0.0 | |
비율(%) | 100.0 | 53.2 | 28.1 | 18.0 | 0.5 | 0.3 | 0.0 |
구분 | 2019 | 2020(e) | 2021(e) | 2022(e) | 2023(e) | 연평균 | |
---|---|---|---|---|---|---|---|
전체 | 7518.2 | 8,032.3 | 9,079.0 | 10,086.8 | 10,860.8 | 9.6 | |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 | 문화 | 4,624.1 | 4,933.9 | 5,501.3 | 6,057.9 | 6,505.2 | 8.9 |
산업 | 1,454.9 | 1,571.3 | 1,970.4 | 2,212.8 | 2,569.0 | 15.3 | |
콘텐츠 판매 및 서비스 | 249.0 | 249.5 | 299.2 | 328.8 | 446.1 | 15.7 | |
전용기기 및 부분품 제조업 | 639.2 | 648.2 | 773.2 | 930.2 | 1,014.9 | 12.3 | |
전용 SW 개발・공급업 | 550.9 | 574.6 | 652.7 | 725.2 | 759.3 | 8.4 |
구분 | 성별 | 합계 | 경영지원 | 전략기획 | 영업마케팅 | 사업관리 | 기술연구 개발 |
제작 | 기타 |
---|---|---|---|---|---|---|---|---|---|
2019년 (12.31일 기준) |
남 | 4,450 | 191 | 178 | 287 | 196 | 2,708 | 865 | 25 |
여 | 1,489 | 210 | 56 | 141 | 54 | 587 | 356 | 85 | |
현재 (2020. 10.) |
남 | 4,383 | 188 | 182 | 280 | 197 | 2,660 | 856 | 20 |
여 | 1,488 | 206 | 72 | 135 | 54 | 604 | 336 | 81 | |
2021년 채용예정 | 남 | 406 | 7 | 16 | 28 | 12 | 286 | 55 | 2 |
여 | 227 | 8 | 8 | 11 | 8 | 159 | 27 | 6 |
구분 | 2018년까지 누적 | 2019년 | 2020년 | ||
---|---|---|---|---|---|
VR/AR관련 지식재산권 1개 이상 보유 기업 수 |
183 | 217 | 238 | ||
지식재산권 습득 개수 |
국내 | 특허 | 642 | 296 | 372 |
실용실안 | 49 | 29 | 35 | ||
해외 특허 | 46 | 21 | 1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