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교육확대 추진단 카드뉴스

날짜2021.08.09
조회수8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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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지털 대전환 시대. 우리 아이들을 위한 정보교육 어떻게 준비 해야 할까요?
    • 인문·경제·과학 등을 포함한 일자리와 우리 삶, 사회 전 영역이 디지털로 바뀌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디지털 기반 미래 사회에서 살기 위한 기초 소양 함양과 일자리를 위한 준비입니다.
    • 미래 삶을 위한 기초 소양 함양과 일자리 준비. 디지털 대전환 시대, 우리 아이들을 위한 정보 교육은 개인이 아닌 국가적 차원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초등학교중학교 고등학교
    • 정보 교육이란? SW와 AI의 핵심인 컴퓨터과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교육 이를 통해, 디지털에 대한 기초 소양(디지털 리터러시)과문제해결능력(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줍니다.
    •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주요 국가별 정보 교육 운영 방식 및 시수 비교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 주요국은 국가적 과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해외 주요국은 정보 교육을 이렇게 많이 준비하고 있어요.
      Shut Down or Restart!
      에스토니아 315 시간
      영국 374 시간
      2025년 대학 입시에 반영!
      중국 212 시간
      일본 405 시간
      인도 256 시간
      '모두를 위한 컴퓨터과학'
      미국 416 시간
      해외 주요국의 대부분 전 학년에서 정보 교육을 핵심 교과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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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국가별 정보 교육 운영 방식 및 시수 비교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 주요국은 국가적 과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어떻게 준비하고 있을까요?
      영국 374 시간
      에스토니아 315 시간
      중국 212 시간
      한국 51시간
      일본 405 시간
      인도 256 시간
      미국 416 시간
      해외 주요국 대비 최저 수준인 51시간으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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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 교과 Vs 정보 교과
      우리나라 정보 교과는 학교급별 전체 수업 시수의 0.2~1%* 수준으로 타 교과에 비해 적은 비중으로 시행
      SW 0.29%
      초등학교
      전체과목 5,892 시간 중 17시간(실과)
      국어 21%, 수학 14%, 사회/도덕 13%, 과학 9%, 영어 6%, 기타 36.71%
      정보 1%
      중학교
      전체과목 3,366시간 중 34시간(정보)
      국어13%, 사회/도덕15%, 수학11%, 과학/기술가정20%, 영어10%, 기타 43%,
      정보 0.76 크기**
      고등학교
      교과 이수단위 (180단위) 중, 선택시 5단위(정보)
      생활교양 16 단위, 국어 10단위, 사회 10 단위, 수학10단위, 과학12단위, 영어10단위, 한국사 6단위, 체육10단위, 예술 10단위, 기타 86단위(자율편성)
      다른 교과와 비교했을 때에도 시수가 매우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필수 교육기준
      ** 생활 교양 영역중 정보 과목이 선택될 비율
    • 이처럼, 적은 시수로 인해 정보 교사 1인이 2~5개교를 순회하고 있는 실정이며,교육 기회의 격차, 교육의 질저하, 사교육 확산 등의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미래 직업을 위한 준비와 사교육을 줄이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학부모 42.9% 학교교육 부족으로 사교육 참여 / 학부모. 정보 교육은 학교에서 배워야 할 정말 중요한 과목입니다!. 4.28점/5점 만점 / 학생. 초등학교 3학년부터 체계적으로 필요합니다!. 학부모와 교사 모두 초등학교 3학년부터 정보 교육 필요함을 응답 / 학부모 & 교사. 정보 교육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생각은? * 학생, 교사, 학부모 대상 정보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SPRi,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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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초·중·고 전체 수업 시수의 약 3% 이상 필수로 가르쳐야 합니다.
      체계적인 정보 교육을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3~4학년 정보 교과 개설 필요!
      1~2학년은 ICT 활용교육
      3~4학년은 SW.AI 중심의 정보 교과 개설
      5~6학년은 자율 선택 교과를 통한 SW.AI 심화교육
      중학교
      컴퓨팅사고력, 데이터과학, 인공지능 교육을 충분히 담을 수 있도록 수업 시수 확대 필요!
      고등학교
      공통교과 '정보' 및 진로/직업 교육을 위한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필요!
      2022 개정 교육과정에는 반드시 정보 교육과정이 정상화 되어야 합니다.
    • 디지털 대전환 시대 우리 아이들을 위한 미래교육은 정보 교육과정의 정상화에 달려 있습니다.
    • 정보 교육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정보교육확대추진단 - 한국정보과학회, 한국정보교육학회, 한국정보과학교육연합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한국정보처리학회, 한국과학창의재단, 소포트웨어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