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193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오픈소스 활성화 방안 연구

  • 권영환산업정책연구실 책임연구원
  • 하재빈산업정책연구실 선임연구원
날짜2025.05.16
조회수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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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약문
    • 1. 제 목 :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오픈소스 활성화 방안
    • 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오픈소스 생태계는 소프트웨어(SW) 기술 혁신을 넘어 통신, 금융, 모빌리티, 에너지, 미디어 같은 다양한 산업 디지털 혁신의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조선, UAM/드론 등의 모빌리티 분야에서 자율주행, 스마트 선박, 무인 비행 등의 SW 기반 기술 혁신을 위한 오픈소스 협업이 활발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GENIVI, AGL(Automotive Grade Linux), 아폴로(Apollo), 오토웨어(Autoware) 등이 있으며 이들은 모빌리티 기업 중심의 오픈소스 협업 프로젝트로 모빌리티 기술 혁신을 위해 오픈소스 개발을 하며 혁신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 모빌리티 생태계는 국가 주력 산업인 자동차와 조선 산업을 포함하고 있으며 최근 새로운 SW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분야이다. 국내 자동차 산업은 우리나라 GDP의 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조선 산업은 우리나라 GDP의 3~4%를 차지할 정도로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 또한 국내 SW기업군의 거래총액 분석(2019년 ~ 2022년)에서 자동차 기업군간의 거래총액은 연평균 76.3%로 전체 거래 총액 증가율 20.2% 대비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러므로 모빌리티 혁신은 국가 주력 산업인 자동차, 조선 분야의 미래 경쟁력과 SW산업 활성화를 위한 신시장 창출 효과가 있는 중요한 기회로 볼 수 있다.
    • 하지만 SW 관점의 모빌리티 동향 분석 및 SW 정책 수립을 위한 정책 연구 사례가 많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는 글로벌 모빌리티 동향 분석과 모빌리티 관련 오픈소스 프로젝트 동향 분석을 통해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SW 정책 및 오픈소스 정책 수립에 필요한 정보 제공 및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3. 연구 구성
    •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서론과 결론을 제외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크게 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1장은 서론으로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오픈소스 활성화 방안의 연구 배경과 연구 내용 및 방법을 소개한다.
    • 2장은 글로벌 모빌리티 동향 부분으로 자동차, 선박, UAM/드론 분야의 모빌리티 혁신 관련 주요 동향을 소개하고 PEST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제시한다. 글로벌 모빌리티 동향 조사에 있어 우선 SW 기반 모빌리티 혁신(이하 모빌리티 SW혁신) 사례인 SDV,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자율운항, 스마트 선박, UAM/드론(무인비행 중심)을 중심으로 산업 동향, 정책 동향, 기술 동향을 소개한다. 그리고 글로벌 모빌리티 혁신 동향 조사 내용을 기반으로 PEST 분석을 통해 동향 조사 내용을 요약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3장은 모빌리티 관련 오픈소스 기술 동향으로 2장에서 정리한 모빌리티 혁신 기술을 중심으로 관련 오픈소스 기술 동향을 소개한다. 우선 모빌리티 혁신 기술을 중심으로 도출된 모빌리티 혁신에 활용되는 핵심 원천SW 기술 분야를 선정하고 최종 선정된 5개의 원천SW 기술 분야(운영체제, 가상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의 주요 오픈소스 프로젝트 동향을 소개한다. 그리고 모빌리티 혁신 오픈소스 프로젝트 동향을 소개하고 오픈소스 기술 동향 내용을 기반으로 시사점을 제시한다.
    • 4장은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정책을 제언한다. 실질적인 정책 제언을 위해 2장의 PEST 분석 결과와 3장의 오픈소스 기술 동향 시사점을 기반으로 국내 모빌리티 생태계 SWOT 분석을 통해 정책적 시사점 도출하고 중복 시사점을 통합한 이후에 일반 정책적 시사점과 오픈소스 정책적 시사점으로 구분하여 최종적으로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5가지 오픈소스 활성화 정책 방안을 제언한다.
    • 5장은 결론 부분으로 2장, 3장, 4장의 내용을 요약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며 마무리한다.
    • 4.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 자동차, 선박, 항공 등의 모빌리티 산업은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세계 각국의 규제(유럽 2030년 내연기관 판매 제한 등)와 정책적 지원(전기차, 친환경 선박 보조금 지급 등)으로 모빌리티 혁신을 초래되고 있다. 우선 자동차 분야에서 내연기관 차량 판매량이 줄어들고 전기차, PHEV, 수소차 등의 친환경차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테슬라, BYD 등의 새로운 기업들이 성장하며 기존 기업들을 위협하고 있다. 조선 분야는 LNG선 등 친환경 연료 선박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국내 조선기업들이 수혜를 보고 중국 기업들은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도심의 교통 혼잡 및 환경 오염 절감을 위해 UAM/드론 등의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면서 신생 모빌리티 기업(조비, 릴리움, DJI 등)의 등장하고 있다.
    •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SW 기술 발전으로 몇 년간 기술 진보가 답보되었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기능이 본격적으로 자율주행 단계로 접어들고 있으며, 조선 분야에서 각국의 정책적 지원을 바탕으로 자율운항 실증이 확산되며 기술적 가능성이 증명되면서 자율주행과 자율운항이 미래 모빌리티 기술 경쟁력의 핵심이 되고 있다. 또한 UAM/드론 분야는 큰 기대를 받았던 UAM 상용화가 다소 지연되는데 비해 드론 기술은 원격 조종에서 무인화 단계로 접어들면서 공공산업 영역을 넘어 국방 분야에서 미래 항공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모빌리티 기업들은 SDV 전환, 자율주행/운항/비행 기술 확보들을 추진하며 미래 산업 경쟁력 확보를 추진하기 위한 기술 개발, SW기업과의 협업, 스타트업 설립 및 투자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모빌리티 동향을 정책, 산업, 사회, 기술 관점의 PEST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Technological)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 그리고 PEST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의 시사점들을 도출하였다.
    • 1) 급성장하는 모빌리티 혁신 시장을 인한 파괴적 혁신
    • 2) 모빌리티 혁신 지원을 위한 주요국의 정책 지원 확대
    • 3) SW 역량 강화를 위한 모빌리티 기업의 투자 확대와 SW기업과의 협업 확산
    • 4) SW 역량 확보를 위한 오픈소스 전략: 신기술 수용 및 생태계 확산
    • 오픈소스 기술 동향은 크게 2개의 부분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첫 번째는 원천SW 기술 분야 5개(운영체제, 가상화,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를 설정하여 모빌리티 기업에서 활용하는 오픈소스 기술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두 번째는 모빌리티 혁신 사례인 SDV, 자율주행, 자율(원격)비행, 스마트선박(자율운항 포함)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오픈소스 기술들을 중심으로 조사하여 아래 표로 요약하였다.
    • 그리고 글로벌 오픈소스 동향 분석을 통해 다음의 시사점들을 도출하였다.
    • 1) 모빌리티 생태계의 오픈소스 기술 수요 증가와 시장 확대
    • 2) 모빌리티 생태계의 오픈소스 수익화 수단: 빠른 기술 수용, 안전성 제공
    • 3) 오픈소스 시장 주도를 위한 생태계 참여: 핵심 기술 발굴 및 기술 검증/홍보
    • 4) 오픈소스 생태계 참여의 새로운 가치 : 기업 인지도 상승, 비즈니스 협업 기회 창출
    • 모빌리티 혁신 가속화를 위해 오픈소스 활용이 중요해짐에 따라 국내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오픈소스 활용 확산과 글로벌 생태계 참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이를 위한 오픈소스 정책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로 국내 모빌리티 산업의 SWOT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구체화하고자 한다. SWOT 분석은 국내(내부) 환경과 해외(외부) 환경을 고려하여 4가지 요소,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수행한다.
    • SWOT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아래의 4가지 전략(SO 전략, WO전략, ST 전략, WO 전략) 유형으로 구분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12가지를 우선 도출하였고 이들 중에서 중복 정책점 시사점을 제거한 이후에 오픈소스와 관련성이 높은 시사점들을 구체화하여 5가지 오픈소스 정책을 제언한다.
    • 1) 모빌리티 기업과 연계한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
    • 2) 모빌리티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 오픈소스 생태계 참여 활성화
    • 3) 모빌리티 역량 강화를 위한 오픈소스 활용 확산 지원
    • 4) 글로벌 오픈소스 기술을 활용한 오픈소스 공급 기업 육성
    • 5) 모빌리티 기술력 강화를 위한 오픈소스 기술 R&D 확대
    • 5. 정책적 활용 내용
    • SDV, 자율주행, 자율운항, 스마트선박, UAM/드론의 무인 비행은 모빌리티 산업을 파괴적으로 혁신하고 SW산업에게 새로운 시장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므로 모빌리티 혁신은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 확보와 SW산업 활성화라는 2가지 국가적 과제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국가 경제를 위한 모빌리티 경쟁력 강화와 SW 산업 활성화라는 2가지 목표를 가지고 정책적 지원이 추진될 필요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모빌리티 경쟁력 강화 정책과 SW산업 활성화 정책 추진을 위한 글로벌 모빌리티 동향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책적 타당성을 강화시키고 오픈소스 정책 방향 수립을 위한 근거 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다. 특히 모빌리티 생태계의 SW 역량 제고를 위한 추진 방안으로써 오픈소스 생태계 활용 전략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SW 산업 육성을 위한 신시장 진출 전략으로써 오픈소스 기술 내재화 및 오픈소스 기업 육성 방안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 6. 기대효과
    • 오픈소스 생태계 영향력이 SW산업을 넘어 모빌리티 산업으로 확장되어 모빌리티 혁신의 동력이 되고 있다. 모빌리티 산업은 국가 주력 산업인 자동차 산업과 조선 산업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오픈소스 정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SDV, 자율주행, 자율운항, 스마트 선박 같은 모빌리티 혁신은 향후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의 핵심이 되고 있으며 SW산업에게 모빌리티SW라는 새로운 시장 창출 효과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 방안이 효과적으로 실행된다면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 강화를 통해 국가 주력 산업 경쟁력 강화와 함께 SW 산업 활성화라는 2가지 기대효과를 얻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오픈소스라는 개방형 생태계를 활용하여 글로벌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SW 기술 내재화, 글로벌 오픈소스 협업을 통한 해외 진출 등의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목차 상세
    • 제1장 서 론
    • 제1절 연구 배경
    •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제2장 글로벌 모빌리티 혁신 동향
    • 제1절 글로벌 모빌리티 혁신 관련 산업 동향
    • 제2절 글로벌 모빌리티 혁신 관련 주요국 정책 동향
    • 제3절 주요 SW 중심 모빌리티 혁신 기술
    • 제4절 글로벌 모빌리티 혁신 동향 요약 및 시사점
    • 제3장 모빌리티 혁신 관련 오픈소스 기술 동향
    • 제1절 모빌리티 분야 주요 원천 SW 기술 분야 선정
    • 제2절 원천SW 기술 분야별 주요 오픈소스 프로젝트 동향
    • 제3절 모빌리티 혁신 관련 오픈소스 프로젝트 동향
    • 제4절 모빌리티 관련 오픈소스 기술 동향 요약 및 시사점
    • 제4장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오픈소스 정책 제언
    • 제1절 정책 제언을 위한 국내 모빌리티 생태계 SWOT 분석
    • 제2절 SWOT 분석 결과 기반 오픈소스 정책 제언
    • 제5장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