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SW산업 10대 이슈 전망
날짜2015.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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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상세
    • 최근 2~3년 동안 SW산업은 다양한 신기술의 개발, 타산업과의 융합 강화, 새로운 비즈니스의 출현 등 이전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혁신적인 변화와 발전을 경험하고 있다. 이에 따라 SW산업 트렌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설문조사 방식을 통해 2015년 SW산업에서 핵심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10대 이슈를 도출하고 이에 대해 논의하였다.
  • Ⅰ. 설문조사 개요
    • 1. 조사 목적
    • ▸ 국내 SW 및 ICT 업계 종사자들의 관점에서 2015년 SW 분야에서 예상되는 이슈들을 설문 조사를 통해 도출
    • ▸ 급변하는 SW산업 환경 및 트렌드 변화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SW 전략 수립 및 사업 방향성설정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
    • 2. 조사 개요
    • ▸ 조사 내용: 2015년 SW산업 10대 이슈
    • ▸ 조사 대상: SW산업 종사자(ITFIND 회원)
    • ▸ 조사 기간: 2014년 12월 26일 ~ 2015년 1월 7일(2주간)
    • ▸ 응답 회수: 295명
    • <표 5 -1< SW산업 10대 이슈 조사 개요
      SW산업 10대 이슈 조사 개요
    • SW산업 10대 이슈 조사 개요
    • ▸ SW산업 이슈 키워드 발굴→전문가 그룹 평가를 통한 이슈 적합성 검증→SW산업 종사자 대상 정량 평가→평가 결과 분석→SW산업 10대 이슈 선정 등의 단계를 거침
    • - SW산업 이슈 키워드 발굴: 패키지 SW, IT 서비스, 新SW, 인터넷서비스, 디지털콘텐츠, 정보보안 등 각 SW 분야별로 핵심 이슈 키워드 선정
    • - 전문가 그룹 평가를 통한 이슈 대표성 및 적합성 검증: 해당 이슈의 2015년도 실현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이슈 후보군 선정
    • - 정량평가: SW산업 종사자(ITFIND 회원) 대상 온라인 조사
    • - 평가 결과 분석: 복수응답 집계 및 분석
    • - 2015년도 SW산업 10대 이슈 최종 선정
    • 3. 2015년 SW산업 10대 선정을 위한 22개 후보 이슈
    • ▸ 전문가 그룹 평가를 통해서 선정된 SW산업 10대 이슈 선정을 위한 22개 후보 이슈는 다음의 표와 같음
    • ▸ 설문 대상자들에게 22개 후보 이슈 중 3개씩을 선택하도록 요청함
    • <표 5 -2>< SW산업 10 이슈 선정을 위한 22개 후보 이슈
      SW산업 10 이슈 선정을 위한 22개 후보 이슈
  • Ⅱ. 2015년 SW산업 10대 이슈 설문조사 결과
    • ▸ 설문 조사 결과 2015년 22개 SW산업 이슈에 대한 응답 결과는 다음과 같음
    • <표 5 -3< 2015년 SW산업 22개 후보 이슈에 대한 응답률
    • 2015년 SW산업 22개 후보 이슈에 대한 응답률
    • ▸ 응답률 순으로 2015년 SW산업 10대 이슈를 도식화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음
    • [그림 5 -1] 2015년 SW산업 이슈 조사 결과(복수응답, n=295)
      2015년 SW산업 이슈 조사 결과
  • Ⅲ. 2015년 SW산업 10대 이슈
    • 1. 보안위협 증가에 따른 보안 수요 확대
    • ▸ 2014년 인터넷 침해사고 대응통계에 따르면 해킹사고 접수처리, 피싱사이트 대응 건수, 악성코드 은닉사이트 탐지조치 건수는 2013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
    • - 해킹사고 접수처리 건수는 46.7% 증가, 피싱사이트 대응현황 건수는 43.9% 증가, 악성코드 은닉사이트는 168.7% 증가
    • <표 5 -4< 인터넷 침해사고 대응 통계
      인터넷 침해사고 대응 통계
    • ▸ IoT, 웨어러블 디바이스, 빅데이터 등의 보안 영역 확대에 따른 다양한 보안 이슈 발생 전망
    • - IoT 분야 : IoT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보안 내재화, 연결성 신뢰 확보를 위한 보안 기술 적용 필요성 증대
    • - 빅데이터 분야 : 빅데이터 활용 확대로 인한 개인 식별 정보 관련 보안 컴플라이언스 강화 문제
    • - 웨어러블 다바이스 :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해킹, 악성코드 대응, 생체인식 정보 유출 방지 및 생체인식 보안 SW 적용 이슈
    • ▸ 신규 보안 위협 및 악성코드 증가에 따른 보안 위협 대중화로 정보보안 인프라 구축 및 관리, 기업 및 개인 데이터 보호, 보안 전문가 양성 등이 핵심 과제로 부상
    • - 2014년 전세계 사이버 시큐리티 시장은 956억 달러, 연평균 10.3%씩 성장하여 2019년 1,557억 달러에 이를 전망(Markets and Markets, 2014)
    • - 2014년 전세계 보안 지출은 2013년 대비 7.9% 증가한 711억 달러, 2015년에는 8.2% 증가한 769억 달러에 이를 전망(Gartner, 2014)
    • 2. 웨어러블 시장 선점경쟁 본격화
    • ▸ 2014년 전세계 웨어러블 디바이스 판매량은 1,750만대, 매출액은 30.4억 달러 추산
    • - 2013년부터 출하량은 연평균 56.8%, 매출액은 연평균 64.7%씩 성장하여 2020년 출하량 1억 7,700만 대, 매출액 327억 달러에 이를 전망
    • <표 5 -5< 전세계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전망
      전세계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전망
    • ▸ Google, Apple, 삼성전자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 선도 기업 외에 ICT 기업뿐만 아니라 스포츠용품 기업, 중소전문기업까지 참여 확대
    • - 구글의 경우 기존 구글글래스에 2014년 6월 웨어러블 기기용 플랫폼인 ‘Android Wear’를 발표하면서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경쟁을 주도
    • - 애플은 2014년 9월 아이폰6/아이폰6+와 함께 웨어러블 기기인 ‘Apple Watch’를 공개
    • - 삼성전자는 ‘Gear Fit’, ‘Gear 2’, ‘Gear VR’에 ‘Tizen’을 탑재/출시하면서, 안드로이드를 탈피하여 독자적 플랫폼의 확산을 추진. 또한 가상현실 콘텐츠 플랫폼인 ‘Milk VR’ 공개
    • - Microsoft는 2014년 10월 Microsoft Band를 출시하였으며, 2015년 1월에는 가상현실 웨어러블 기기 HoloLens를 공개
    • - Xiaomi는 미국 웨어러블 디바이스 벤처기업인 Misfit에 투자 결정
    • - 이들 주요기업 외에도 전문기업들을 중심으로 손목시계형(아틀라스, 핏빗, 가민, 조본 등), 밴드형(스코쉬, 레이저 등), 이어폰형(자브라, 아이리버, 소니 등), 안경형(엡손, 부직스), 의류(센서리아, 시티즌 사이언스, 비지작스, 래디에이트 등), 신발형 (쓰리엘랩스 등) 다양한 형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개발되고 있음
    • ▸ 다만, 아직까지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대중화가 부족한 상황이어서 결과해석에 주의가 필요
    • - 킬러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의 부족, 크기에 따른 UI/UX에 제한, 사용자 피로도 증가 등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대중화의 과제로 지적되고 있음
    • 3. 빅데이터 활용 증가
    • ▸ 2014년 전세계 빅데이터 시장은 2013년 대비 53.2% 성장한 285억 달러
    • - 2013년부터 연평균 28.1% 성장하여 2017년에는 501억 달러 규모에 도달할 전망
    • - 스마트 기기 대중화에 따른 대용량 콘텐츠 소비 확산 및 소셜 미디어 이용 증가, IoT 확산, 클라우드 서비스 저변 확대로 데이터 생산량이 폭증
    • -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정보(Insight)를 생성하여 조직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차별화된 비즈니스를 추구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 수요 증가
    • [그림 5 -2] 전세계 빅데이터 시장 추이 및 전망 (단위 : 10억 달러)
      전세계 빅데이터 시장 추이 및 전망
    • ▸ 실질적인 가치 가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발굴에 빅데이터 활용이 집중
    • - Fortune 1,000대 기업 중 생산 업무에 빅데이터 이니셔티브를 활용하는 기업은 67%(NewVantage Partners 2014)
    • - 빅데이터를 파일럿/시험에 도입한 기업은 46%, 실제 활용하고 있는 기업은 32%(Gartner 2014)
    • [그림 5 -3] 빅데이터 도입 수준
      빅데이터 도입 수준
    • ▸ 전산업에 걸쳐 비즈니스 활용목적의 빅데이터 도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 금융 : 시장분석, 평판분석, 보험사기 분석, 금융서비스 소비 형태 분석 등을 통해 신상품 및 신서비스 개발, 고객발굴을 위한 마케팅 활용, 금융 행위 관련 부정방지, 신용평가, 리스크 관리등에 활용도가 높아질 전망
    • - 미디어 : 소비자 미디어 이용 형태 및 특성 분석을 통한 미디어 콘텐츠 맞춤형 서비스 제공, 소비자 선호 콘텐츠 제작, 타겟 광고 등에 활용도가 높아질 전망
    • - 제조 : 센서 기반 기기·장비 데이터 분석을 통한 생산 효율화, 소비자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 생산·재구매 유도·타겟 마케팅, R&D 및 신기술 개발 등에 활용도가 높아질 전망
    • - 의료/헬스케어 : 환자 임상·건강기록 정보 등의 분석을 통한 건강 유지 및 질병 예방, 질병 원인 분석, 희귀병·난치병 치료, 새로운 의료 서비스(DNA 및 뇌구조 분석 등) 개발 등에 활용도가 높아질 전망
    • - 공공 : 부처별 보유 데이터 통합 및 통합 데이터 분석을 통한 대민 서비스 확충, 복지 서비스 강화, 국민 생활 편의 향상, 새로운 정책 개발, 정부 생산성 및 효율성 증대 등에 활용도가 높아질 전망
    • 4. 플랫폼 비즈니스 영역 확대
    • ▸ 혁신적 플랫폼의 등장과 제품·서비스·인력·산업 접목 가속화로 플랫폼 기반의 새로운 경제체제로 진화
    • - 다양하고 수많은 상품·서비스·콘텐츠가 플랫폼을 통해 생성·유통됨으로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소비자와 공급자의 소통이 장을 제공하는 공간으로서의 의미 확장
    • - 소프트웨어가 플랫폼의 핵심으로 자리 잡으면서 OS와 앱마켓을 중심으로 서드파티 개발, 단말 제조, 콘텐츠·서비스 제공 등이 통합되는 플랫폼 생태계/플랫폼 경제로 진화
    • - 현재 플랫폼 경제의 핵심인 모바일 생태계의 경우 2013년 총 매출액이 1조 9,960억 달러였으며, 연평균 5.5%씩 증가하여 2020년에는 2조 8,970억 달러에 이를 전망(GSMA 2014)
    • - 애플·구글과 같은 거대 모바일 플랫폼 사업자의 경우 1천억 달러 이상 규모의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
    • [그림 5 -4] 애플과 구글의 플랫폼 생태계 현황 (2012년 기준)
      애플과 구글의 플랫폼 생태계 현황
    • ▸ PC/노트북에서 스마트폰/태블릿PC를 거쳐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홈, IoT, 전자결제 등의 광범위한 시장으로 플랫폼 비즈니스 확대
    • - 구글과 애플은 스마트홈, 자동차, IoT, 전자결제 등의 영역으로 자사 플랫폼을 확대하고 있으며,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
    • - 자체 개발은 물론 적극적인 외부 M&A를 통해 자사 플랫폼 확산 및 경쟁력을 높이는데 주력
    • <표 5 -6< 구글과 애플의 플랫폼 경쟁
      구글과 애플의 플랫폼 경쟁
    • ▸ 후발주자 및 전문기업들도 소셜 및 모바일 플랫폼 경쟁에 뛰어들고 있으며, 획기적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도 크게 증가할 전망
    • - 고유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발빠른 사업 전개와 틈새 시장을 공략하여 발빠른 사업 전개와 틈새시장 공략하여 이용자 확대 및 가치 제공, 독자 생태계 구축에 주력
    • - 삼성전자는 타이젠 OS를 기반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 및 IoT 분야에서 안드로이드를 탈피, 독자적 플랫폼 생태계 구축 추진
    • - 아마존은 온라인 도서 쇼핑 유통 플랫폼을 시작으로 전자상거래·전자결제, 클라우드, 엔터테인먼트, 드론, 이북 등으로 확장
    • -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모바일 메신저를 시작으로 게임, 뮤직, 엔터프라이즈서비스, 전자상거래·전자결제, 교통·운송 등으로 플랫폼 기반을 확대
    • - Airbnb와 Uber와 같은 스타트업 기업들도 플랫폼 기반의 혁신적인 사업과 운영방식(공유경제 모델)을 통해 틈새시장(온라인 숙박, 온라인 택시)을 공략하여 대성공
    • 5. 개인정보보호법 강화
    • ▸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 사태의 결과로 정부 및 국회의 개인정보보호 대책에 대한 정책 및 법률 강화
    • - 잇따른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대한 통제와 징벌을 강화한 정부 정책 및 법률 개정안 발표
    • - 징벌적 손해배상 및 법정손해배상 의무화로 소비자 피해 구제를 강화한 것이 특징
    • - 과징금 및 CEO 해임 권고 등 기업과 기관의 개인정보 관리 감독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초강력 조치 들이 포함
    • <표 5 -8< 개인정보보호 관련 강화되고 있는 정부 정책 및 법률 개정안
      개인정보보호 관련 강화되고 있는 정부 정책 및 법률 개정안
    • ▸ 정보보호 조직 체계 강화 및 인력 보강, 보안 및 업무 프로세스 개선, 개인정보 유출 차단을 위한 기술적 대비 조치 마련 등이 강화될 전망
    • - 정보보호 조직 체계 확대 및 권한 강화, 외부 전문인력 영업 및 신규 인력 확보, 임직원에 대한 정보보호 의식 전환 교육 등 조직· 문화적인 개선 노력이 강화될 전망
    • - 외부 개발자에 대한 관리· 감독 강화, 업무 조직 및 단위별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지정 및 개인정보보호 체계 마련, 개인정보보호 관련 소비자 대응 조직 신설 및 기존 조직의 역할이 강화될 전망
    •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서비스나 상품을 개발할 경우, 기획 및 설계단계에서부터 고객 프라이버시와 보안 관련 위험 요소를 점검하는 프라이버시 바이 디자인 정책 도입이 강조될 전망
    • 6. 핀테크 산업의 확산
    • ▸ IT와 금융이 융합된 IT 기술 기반 금융 서비스인 FinTech(Finance+Technology) 트렌드 확산
    • - 모바일 결제, 모바일 송금, 온라인 재정관리 등 IT 기술 기반 금융서비스뿐만 아니라 혁신적 비금융 기업이 신기술을 활용하여 금융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것도 의미
    • - 가장 기본적인 지급결제에서부터 금융데이터분석, 금융소프트웨어 제공, 플랫폼 역할 등 다양한 범위로 확장이 가능
    • - 글로벌 모바일 결제 시장은 2014년 3,252억 달러로 추산되며,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45.3%씩 성장하여 7,214억 달러에 이를 전망
    • [그림 5 -5] 전세계 모바일 결제 시장 전망 (단위 : 억 달러)
      전세계 모바일 결제 시장 전망
    • ▸ 금융기관과 IT 기업이 핀테크 시장 선점과 주도권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을 펼치면서 시장이 급속하게 확대
    • - 금융기관 : IT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오프라인 영업방식을 온라인·모바일로 확장하면서 핀테크 서비스들을 제공(모바일·스마트폰 뱅킹, 앱카드 등)하고 있으며, 빅데이터를 통한 금융데이터 분석 서비스도 제공
    • - IT 기업 : 혁신적 IT 기술을 활용한 간편결제 서비스와 금융관련 인허가 획득을 통해 금융 서비스를 제공
    • ▸ 핀테크 확산으로 금융 상품의 수명주기와 진화속도가 가속화되고, 금융비즈니스에 큰 변화를 초래
    • - ICT 기술 발전과 금융산업의 적용으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정체되었던 금융산업의 성장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로 작용
    • - 금융상품과 서비스의 판매 채널이 금융기관에서 통신사·유통업체·인터넷 업체 등으로 확대되면서 고객 편의성이 한층 더 제고될 전망
    • - 핀테크 시장 내 전방위 경쟁이 심화되면서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양적 확대와 질적 업그레이드가 빨라질 전망
    • - 오프라인 및 인터넷에서 모바일·스마트폰 및 IoT로 금융 산업의 무게 중심 재편과 함께 금융기관과 IT 기업의 협력도 증가함
    • ▸ 알리페이와 페이팔이 전세계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분야의 IT 및 금융기업들이 핀테크(모바일 결제)시장에 참여
    • - 알리페이와 페이팔은 시장 지배력을 가진 유통사업자(알리바바, 이베이)의 독점적 결제수단으로 사용하면서 성장
    • - SNS 사업자(SNS/메신저 이용자 기반), 통신사(통신가입자 기반), 스마트폰 OS기업(모바일 결제 앱과 임베디드 경쟁력 기반), 금융기관(모바일 결제앱과 가맹점 기반),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 사이트와 결제 유발 기반) 등이 핀테크 시장에서 경쟁
    • [그림 5 -6] 핀테크 생태계
      핀테크 생태계
    • 7. 스마트홈 시장 경쟁 심화
    • ▸ 2014년 전세계 스마트 홈 시장은 571억 달러, 2015년에는 18.7% 성장한 678억 달러에 이를 전망
    • - 국내 스마트홈 시장은 2014년 8조 5천 억원, 2015년에는 11조 6천억 원에 이를 전망
    • - 무선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 에너지, 보안, 교육, 가전 산업 등이 융합되면서 시장이 급속히 성장
    • [그림 5 -7] 국내외 스마트홈 시장 추이 및 전망
      국내외 스마트홈 시장 추이 및 전망
    • ▸ 스마트 기기 확산, IoT 기술 발전, 플랫폼 사업자의 시장 참여 확대가 스마트홈 시장 성장의 주요요인
    • - 2000년대 중반까지는 홈오토메이션 중심의 홈네트워크 시장이 건설사들을 중심으로 신규 아파트에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활성화
    • - 표준화 부재, 유지보수 문제, 킬러 애플리케이션 부족 등의 한계점을 노출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은 실패
    • - 무선통신기술 발전, IoT 플랫폼 기반 확대 및 적용 제품 다양화, 통신사들의 신규 시장 창출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 등으로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음
    • ▸ 스마트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도 스마트홈 시장이 활성화되는 주요 요인 중의 하나
    • - 보안, 외부에서의 가정 내 활동 감시, 에너지 비용 절감, 편리한 생활, 화재·침수 방지 등이 스마트홈 도입의 혜택으로 인식
    • - 미국 광대역 서비스 가입 가구 중 26%는 12개월 내 스마트 홈 기기/시스템을 구매할 의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소 한 개의 스마트홈 기기 구매 의도가 있는 가구도 13%인 것으로 나타남(Parks Associates & CEA)
    • [그림 5 -8] 스마트홈 도입의 혜택 (미국 소비자 기준)이슈 및 쟁점
      스마트홈 도입의 혜택 (미국 소비자 기준)이슈 및 쟁점
    • 스마트홈 도입의 혜택 (미국 소비자 기준)이슈 및 쟁점
    • ▸ 삼성전자, 애플, 구글 등 글로벌 ICT 기업들의 주도권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전망
    • - 삼성전자 : 5년 내 모든 삼성제품을 IoT로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후각센서, 동작인식센서, 모 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D램, 임베디드 패키지 온 패키지 반도체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IoT 플랫폼 개발사인 스마트싱스와 유통사업자 콰이어트 등을 인수하면서 본격적인 사업 추진 에 박차
    • - 구글 : 스마트홈 기기 제조업체인 네트스랩스를 32억 달러에 인수하고 구글 나우와의 연동 강화 및 서비스 개발에 주력
    • - 애플 : 아이폰을 중심으로 각종 가전기기를 연결하는 스마트홈 플랫폼 홈킷을 공개하였으며, 스마트홈 기업 M&A(2013년 4월부터 2014년 9월까지 24개)2), 디바이스 사업자인인 허니웰과의협력(스마트홈 온도조절장치)에 주력
    • 8. 글로벌 전자상거래 기업의 국내 시장 진출 확대
    • ▸ 2014년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 규모는 45조 2,240억원으로 2013년 대비 17.5% 증가
    • -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4조 8,090억원으로 2013년 6조 5,600억원 대비 55.7%증가
    • - 여행 및 예약서비스(18.65),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16.2%), 생활·자동차 용품(11.4%), 가전·전자·통신기기(10.95) 등이 온라인 쇼핑의 주거래 품목
    • - 운영형태별로는 온라인을 통한 거래액이 63.2%,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거래액이 36.8%였으며, 취급 상품 범위별로는 종합몰이 76.9%, 전문몰이 23.1%로 나타남
    • [그림 5 -9] 연간 온라인 쇼핑 거래액 동향
      연간 온라인 쇼핑 거래액 동향
    • ▸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의 급성장으로 글로벌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관심 증가
    • - 높은 수준의 스마트폰 보급률과 온라인 쇼핑 인프라, 온라인 쇼핑에 적극적인 소비자 등이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매력 포인트로 분석
    • -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 직구 규모는 2013년 1조 1,509억 원이며, 2014년10월까지 1조 3,589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남(관세청)
    • - 액티브X 의무화 폐지로 온라인 쇼핑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는 것도 간편결제 플랫폼을 보유한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로 분석
    • ▸ 알리바바와 아마존을 중심으로 국내 온라인 쇼핑 및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
    • - 아마존 : 현재 클라우드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기업 대상 전자상거래 사업을 시작으로 소비자까지 단계적으로 국내 시장 진출을 확대할 전망. 현재까지는 마케팅 및 비즈니스 개발 인력확보에 주력
    • - 알리바바 : 인천시와 물류센터 건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알리페이를 앞세워 국내 모바일 결제시장까지 진출할 것으로 예상. 이마트·롯데마트 등 국내 대형 유통업체들은 알리바바와의 협력을 통해 중국 시장 진출을 진행
    • 9. 3D 프린팅 대중화
    • ▸ 전세계 3D 프린터 출하량은 2014년 108,150대에서 2015년 217,350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Gartner, 2014. 10)
    • - 2015년부터는 3D 프린터 출하량이 매년 2배 이상 증가해 2018년에는 230만대를 넘어설 전망
    • - 사용자 시장 규모도 2015년 16억 달러에서 2018년 134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 3D 프린터의 가격 하락(1,000달러 이하), 플러그-앤드-프린트 기술의 적용, 사용 편리성 및 활용 범위 확대 등이 3D 프린터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
    • ※ 플러그-앤드-프린터 기술: 컴퓨터에 바로 연결하여 손쉽게 물체를 입체인쇄할 수 있는 기술(2016년까지 1,000 달러 이하 3D 프린터 중 10%가 플러그-앤드-프린터 기술을 갖추게 될 전망
    • ▸ 3D 프린터의 확산은 제조, 건축, 산업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제조 절차 및 제품 생산에 혁신적인 변화와 진화를 가져올 전망
    • - 아이디어와 3D 설계도만 있으면 누구나 제품을 제조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과 다양한 주체가 제조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 제조단계에서 소요되는 비용과 아이디어 기획에서 시제품 생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함으로써 타임투마켓 단축 실현
    • - 3D 설계도 등 정보 공유와 협업으로 시공간을 초월한 제조 실현
    • - 소량의 맞춤형 제품 생산으로 개인 제조업자 및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시장 창출 기회를 제공
    • - 창의적인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제조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제조업 저변의 확대와 함께 제조업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
    • [그림 5 -10] 3D 프린터 활용과 제조업 부가가치 창출
      3D 프린터 활용과 제조업 부가가치 창출
    • ▸ 자동차, 항공· 우주, 의료, IT 및 정보가전, 금형 등의 분야에서 3D 프린터의 활용이 증가할 전망
    • - 자동차·항공기 : 신제품 개발을 위한 시제품(프로토타입) 제작 및 부품 제조에 활용
    • - 의료 : 인공치아·인공관절·인공골격, 의수·의족, 보청기 등 대체 장기 및 의료 보조 기기 제작에 활용
    • - IT·정보가전 : 기기 케이스 및 기본 파트의 금형 및 시제품 제작, 제조 라인에서 사용하는 지그제작에 활용
    • - 금형 : 전 산업에서 필요한 금형 제작에 활용
    • 10. O2O 서비스 확산
    • ▸ 오프라인에서 거래되는 상품과 서비스를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거래형태인 O2O(Online to Offline)비즈니스 활성화
    • -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모바일 플랫폼을 통한 O2O 서비스의 영향력 확대
    • - O2O 서비스는 스마트폰과 쇼핑앱을 통해 모든 상거래를 할 수 있다는 서비스 모델이라는 점에서 강점
    • [그림 5 -11] O2O 서비스 개요
      O2O 서비스 개요
    • ▸ 국내외 통신사, 전자상거래, 포털, 오프라인, SNS 등 다양한 분야의 수많은 기업들이 초기 O2O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에 돌입
    • - 글로벌 기업의 경우 아마존, 스타벅스, 애플, 알리바바, 텐센트, 구글, 아마존, 월마트 등이 O2O서비스에 적극적으로 참여
    • - 국내 기업의 경우 통신(SKT·KT·LGU+), 포털(네이버·다음-카카오), 유통(롯데백화점·롯데닷컴), 삼성전자 등의 기업이 O2O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참여
    • <표 5 -9< 국내외 O2O 서비스 추진 현황
    • [그림 5 -12] O2O 생태계
      O2O 생태계
  • Ⅳ. 맺음말
    • ▸ 10대 이슈 전망을 통해 살펴본 2015년 핵심 키워드는 보안·개인정보보호, 플랫폼 비즈니스, 기존산업과 ICT의 융합 가속화 등으로 요약될 수 있음
    • ▸ 보안 이슈는 초연결사회(Hyper-connected society) 진입을 위한 핵심적인 이슈로 지능화, 피해의대규모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사이버 위협에 대한 선제적 예방 및 대응능력 강화 필요
    • ▸ 개인정보 보호는 개인 데이터 생성 및 활용 범위 확대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확대될 수밖에 없는 이슈임
    • ▸ 개인의 사생활 보호와 관련 산업 육성이라는 상충되는 이해관계 속에서 합리적인 절충점을 도출하기 위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지속적 제도개선 노력이 필요
    • ▸ 플랫폼 비즈니스와 관련하여 최근 모바일 플랫폼의 급속한 성장이 진행되고 있으나 TV, 가전, IoT,전자결제 등 오프라인과 연계된 다양한 플랫폼이 본격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 온라인과 연계된 플랫폼은 네트워크 효과가 크게 작용한다는 점에서 플랫폼에 참여하는 소비자와 개발자의 규모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
    • - 플랫폼에 참여하는 개별 기업은 개별제품과 서비스 관점보다는 연결을 통한 소비자의 편의성 향상 관점에서 사업 전개 필요
    • ▸ SW 알고리즘,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 연결성 확대로 금융, 자동차, 가전제품 등과 ICT의 융합현상이 급속하게 진전되고 있음
    • - 이외에도 의료, 유통, 운송, 농업, 언론, 국방부문의 ICT 융합도 가속화되고 있음
    • - ICT 기업은 새로운 방식으로 기존산업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제고하고 가격을 낮추는 신제품, 신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임
    • - 기존 산업의 사업자에게는 큰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산업지형 변화에 대한 현실인식과 SW 부문의 역량 강화 필요
  • 참고자료
    • 1. KISA(2015. 02), 인터넷 침해사고 대응통계, http://www.kisa.or.kr/uploadfile/ 201502/201502060938480119.pdf
    • 2. 아웃스탠딩(2015. 1. 7), O2O(Online to Offline), http://outstandingbeta.danbipress. com/archives/2304
    • 3. 유안타 증권(2015. 01), Sector Report(인터넷)
    • 4. 정보화진흥원(2014. 08), 3D 프린팅 기반의 제조혁명과 창조경제 실현
    • 5.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2015. 01), 2015년 ICT산업 10대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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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 구글 보도자료 종합
    • 8. 애플 보도자료 종합
    • 9. Gartner(2013. 05), Forecast: Mobile Payment, Worldwide, 2013 up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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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Gartner(2014. 10), Survey Analysis: Big Data Investment Grows but Deployments Remain Scarce in 2014
    • 12. Ipsos(2014. 12), One in Five (18%) Americans to Purchase a Wearable Device in the Next Year, http://www.ipsos-na.com/news-polls/pressrelease.aspx?id=6692
    • 13. Lowe's(2014. 08), Lowe's 2014 Smart Home Survey
    • 14. Markets and Markets(2014. 04), Cyber Security Market worth $155.74 Billion by 2019
    • 15. Strategy Analytics(2014. 10), Global Wearable Device Sales, Revenue, and ASP Forecast by Type: 2013-2020
    • 16. Venture Scanner(2015. 01), Jan 2015: FinTech Market Update, http://insights. venturescanner.com/2015/01/21/jan-2015-fintech-market-update/
    • 17. Vision Mobile(2014. 05), Mobile Megatrends 2014
    • 18. Wikibon(2014. 02), Big Data Vendor Revenue and Market Forecast 2013-2017, http://wikibon.org/wiki/v/Big_Data_Vendor_Revenue_ and_Market_Forecast_2013-2017
목차 상세
    • Ⅰ. 조사 개요
    • Ⅱ. 2015년 SW산업 10대 이슈 총평
    • Ⅲ. 2015년 SW산업 10대 이슈
    • Ⅳ.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