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날짜2015.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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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팅 행정 도입으로 고객이 만드는 항공정책 구현 (2014. 12. 18)

  • 정책고객이 직접 정책을 제안-생산-발표하는 3D 프린팅 행정 도입으로 ‘고객이 만드는 항공정책’, ‘내수를 키우는 항공정책’ 구현이 목표
    • 고객 중심 항공정책 구현을 위해 항공 소비자, 미래항공산업, 항공운송업 등 3개 분과로 구성된 제1기 항공정책고객위원회를 구성
  • 지연·결항 등에 대한 보상, 외국계 저비용항공사 피해구제 접수처 설치, 항공·육상 교통연계 강화, 제주도 출입국 심사인원 보강, 출국납부금 부담자에 대한 혜택 등 5대 개선과제 제안
  • 위원회가 제안한 5대 개선과제에 대해 향후 국토교통부는 정책고객이 직접 ‘제안-생산-발표’하는 3D 프린팅 행정 도입을 통해 개선방향을 도출할 계획
  • 일상생활이나 경제활동에서 정책고객이 직접 느끼는 불편을 해소하는 실효성 있는 방안이 도출되어 정책의 신뢰성은 물론 수용성도 크게 제고될 것으로 기대

GPS 측량 포털 웹 서비스 제공 (2014. 12. 25)

  •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에서 GPS 측량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GPS 측량 포털을 통해 제공할 방침
    • GPS 측량 포털 : GPS 측량성과의 자동 계산 및 GPS 관측소정보 등 GPS 측량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종합 포털 서비스
    • 대학생, 일반인 등 비전문가들도 GPS 측량 포털을 이용하면 쉽고 빠르게 국토의 위치좌표와 측량결과를 높은 정확도로 계산할 수 있다는 장점 보유
  • GPS 측량 포털 서비스를 계기로 산업계의 불편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고품질의 국토 위치정보를 제공할 계획
  • 일반인 등 누구든지 손쉽게 GPS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어 고가의 S/W 구입비 절감 등 산업계의 불편해소는 물론 GPS 활용성을 더욱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