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날짜2015.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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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으로 학습하는 디지털 문화재 체험기술 개발 (2014. 12. 04)

  •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수행한 전통 문화재의 디지털 문화재 저작기술 개발 과제를 통해, 가상공간에 디지털 문화재를 재현하고 게임으로 체험하는 핵심기술을 개발
    • 건축 문화재 실측도면과 3차원 스캔데이터를 활용하여, 한국 고유의 건축 재료를 사실적으로 3차원 디지털화한 것이 특징
  • 이번 개발된 디지털 건축 문화재 기술은 사실적으로 디지털 건축물을 제작하는 기술과 체험 콘텐츠 기술을 결합하여 화면터치 조립, 축소모형 조립, 체험게임 등 3종의 체험 콘텐츠 등으로 제공할 계획
    • 그동안 3차원 그래픽 기술을 이용하긴 했으나, 겉모습 위주로 제작되어 실제적인 정보가 제공되지 못하여 사용이 제한적이었음
  • 디지털문화재 체험기술 개발로 국민들이 전통 문화재를 좀 더 친숙하게 이해하고 체감할 것으로 기대

‘게임 산업 및 이스포츠’ 중·장기계획 발표 (2014. 12. 18)

  • 게임 산업은 물론 이스포츠 중장기계획을 마련하여 게임 산업을 대표 한류 산업으로 재도약하기 위함이 목적
  • 차세대 게임 산업 신 영역 창출, 게임 산업 재도약 기반 마련, 게임 인식제고를 통한 가치의 재발견 등 3대 전략 설정
    • 이를 위해 인력관리, 혁신·융합 플랫폼 개발, 게임문화 혁신, 동반성장, 창업·일자리 창출, 미래지향적 정책 개발, 해외시장 진출 등 7개 추진 방향을 설정해 ‘게임 피카소(P.I.C.A.S.S.O)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
  • 게임 산업과 더불어 이스포츠를 국민들의 문화 및 여가 활동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프로, 아마추어, 생활스포츠 등으로 구분하고 각 특성에 맞는 정책을 지원하여 국내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