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2014.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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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서비스 업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는 O2O 비즈니스 강화화
- 국내 O2O 시장, 모바일 앱을 통해 음식 주문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화
- 네이버, SK플래닛 등 오프라인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O2O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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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시장 동향
- 최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고객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O2O 비즈 니스가 글로벌 화두로 부상
-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O2O 비즈니스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유망 투자 분 야로 각광
- 무선 네트워크 환경의 발전, 소셜미디어 및 GPS 탑재 스마트기기 보급 확대 등이 O2O 확산의 주요 배경
- 국내 O2O 시장, 배달음식 서비스를 중심으로 전개
- 2014년 5월 상위 배달앱 3개의 월간 사용자 수, 2013년 5월 584만 명에서 약 2배 증가한 1,019 만 명을 기록하며 O2O 시장 성장을 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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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SK플래닛 등 기존 온라인 및 모바일 서비스 기업들의 O2O 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대응
- 네이버 : 패션, 리빙, 식품 분야의 전국 각지의 오프라인 상점 정보를 제공하는 O2O 플랫폼 ‘샵 윈도(Shop window)’를 2014년 12월 상용화할 계획
- SK플래닛 : 이랜드리테일의 백화점 및 아울렛 등 전국 유통망과 SK플래닛의 O2O 커머스 브 랜드 ‘시럽(Syrup)’의 결합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 파트너십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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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 생활밀착형 서비스가 많고 향후 사물인터넷과의 연계 가능성 등의 요인으로 빠른 성장이 기대되 나 그에 따른 부작용 발생이 우려
-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들의 오프라인 시장 진출 등 수많은 사업자들의 참여로 기존 오프라인 시 장의 경쟁이 심화될 전망
-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 새로운 IT 서비스가 추가되면서 기존 사업자 및 소비자 부담 증가, 소비 자 보호에 대한 책임 소재 논란 등 부작용 발생이 예상
- O2O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존 사업자 및 고객의 능동적인 참여 유발과 고객 신뢰도 및 충 성도 확보를 위한 보안 강화 등 업계의 노력이 필요
- 또한, 일반 소비자들 및 생계형 사업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법 ·제도 측면의 보완 및 지 원 필요성 부문에서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