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국내외 모바일 지급결제 동향
Ⅲ. 모바일 지급결제 생태계
Ⅳ. 모바일 지급결제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
Ⅴ. 결론 및 시사점

세계 모바일 지급결제 시장이 빠르게 확대됨에 따라 국내에서도 모바일 지급결제 시장에 대한 관심 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편리한 지급 결제 관련 환경으로 모바일 지급 결제 시장의 확대 가 늦어지고 있으나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사업자들의 국내 진출에 따른 영향이 가시화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모바일 지급결제의 동향과 생태계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규제개선의 방향을 제시한다.

Ⅰ. 개요

모바일 지급결제의 개념

  • 지급결제(Payment and Settlement)란 경제주체들이 지급수단을 이용하여 각종 경제활동에 따라 발생하는 거래당사자간의 채권·채무관계를 해소하는 행위임1)
    • 지급 결제는 지급(Payment), 청산(Clearing), 결제(Settlement)의 세 단계를 거쳐 이루어짐
    • 지급은 지급결제의 시작 단계로 지급인이 자신의 지급채무를 해소하기 위하여 수취인 앞으로 자금이체를 의뢰하는 지급지시(Payment Order)를 송부하고 수취인이 그것을 수취하는 과정임
    • 청산은 청산기구(Clearing House)가 거래당사자간에 개입하여 결제를 위해 교환된 어음, 수표, 계좌이체 등의 지급수단을 확인한 후 최종적으로 수취하는 과정임
    • 결제는 청산과정을 통해 계산된 금액을 지급하여 완결시키는 과정으로 중앙은행의 당좌예금계 좌간의 자금이체 등을 통하여 지급은행에서 수취은행으로 실제로 자금이 이동되는 것을 가리 키며 일반적으로 이 경우의 결제과정을 좁은 의미의 결제라고 함 모바일 지급결제 동향 및 시사점
  • 모바일 지급결제는 핀테크(Fintech)의 대표적인 분야이며, 핀테크란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 의 합성어로 전통적 금융 서비스(결제 및 송금, 대출 및 투자)와 SW를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를 말함
    • 핀테크는 결제, 송금 등의 지급결제 영역, 대출 영역, 투자자문 등 기타 금융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음
    • 지급결제의 경우, 온라인/오프라인에서 더욱 간편한 결제를 위한 신규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고, 모바일 결제 이용률도 계속 증가하고 있음
    • 현금 외의 지급수단을 사용하는 경우 엄밀하게는 지급, 청산, 결제의 세 단계를 거치게 되나, 청산과 결제는 금융기관 사이에서 이루어져 일반인들은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지급결제는 ‘지급’을 의미하는 것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음
    • 모바일 지급결제는 디지털 재화 또는 오프라인 재화를 구입할 때 현금, 수표 또는 신용카드가 아닌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지급결제를 의미함

핀테크의 확산

  • 엑센츄어(2014)에 따르면 미국 금융기업의 금융 시장점유율이 ’13년 85.7%에서 ’20년 60%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이를 SW 기업들이 대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핀테크 산업에 대한 투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음
    • 전 세계 핀테크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규모는 2008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 3배 이상 성장2) (2008년 9억 2,000만 달러 → 2013년 29억 7,000만 달러)
    • 특히 글로벌 금융허브인 영국은 개방적 규제환경과 첨단 금융기술을 바탕으로 핀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함
    • 지난 5년간 영국 및 아일랜드 핀테크 스타트업은 총 7억 8,100만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그림 1 연간 세계 핀테크 투자 및 산업 규모

해외에서는 모바일 지급결제 시장이 빠르게 확산되는 중임

  • 세계 모바일 지급결제 금액은 2011년 70억 달러에서 2013년 180억 달러로 2배 이상 성장하였으며, 2015년에는 470억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3)
  • 특히 비금융권의 모바일 지급결제 금액이 2011년에 비해 2013년 약 4배 증가함
    •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개발도상국에서 모바일 지급결제가 활성화되면서 모바일 결제 인구는 2016년까지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나타남4)
  • 전 세계 모바일 지급결제 시장 규모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5)
    • 특히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개발도상국에서 모바일 지급결제가 바로 활성화되면서 모바일 결제 인구는 2016년까지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나타남그림 2 모바일 지급결제 금액

해외의 모바일 지급결제의 확산 배경

  • 스마트폰의 확산 : 스마트폰의 확산과 관련 기술의 활성화로 새로운 결제 채널이 등장함
    • 근거리무선통신(NFC: Near Field Communication), 저전력 블루투스를 활용한 비컨(Beacon) 기술 등이 새롭게 응용되고 있음
  • 열악한 기존 결제환경 : 기존 결제 수단의 한계로 대안이 필요
    • 중국은 신용카드 보급률이 10% 안팎이며6) 미국은 전 세계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 사기 피해액의 47%가 일어나는 등 신뢰 가능한 결제수단 수요 급증함
    • 또한 미국의 경우 중소가맹점에 대한 높은 카드사 수수료에 대한 불만이 높음(가맹점의 수수료 부담은 3.12%로 우리나라 1.91%에 비해 매우 높음7))
  • 모바일 결제와 서비스 결합 : SW 기업은 모바일 결제의 확산을 위해 다양한 혜택을 내놓고 서비스를 결합하고 있음
    • 알리페이를 통해 공과금 납부와 휴대폰 요금 충전, 택시요금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결제 후 남는 자금을 이체하는 위어바오 서비스는 연 6% 이상의 이자를 제공함8)
    • 애플의 애플페이는 지문 인식 결제를 통해 간단한 결제와 보안성이 높은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함

국내의 경우 편리한 카드 결제 환경과 다양한 카드 사용 혜택으로 모바일 지급결제 확산이 더딤

  • 국내의 편리한 오프라인 결제 환경으로 구매자가 모바일 결제로의 전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함
    • 모바일 지급결제는 신용카드 구매에 비해 건수 및 금액 기준 모두 0.02%에 그치고 있으나9), 1인당 신용카드 보유수는 3.9개(2014 기준)임10)
    • 편리한 결제 환경으로 GDP 대비 신용카드 이용액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11), 신용카드 사용액의 41.6%가 1만원 이하 소액결제임12)
  • 해외와는 다르게, 여신전문금융법 19조에 의해 신용카드가맹점은 신용카드를 거절할 수 없으며, 가맹점 수수료를 구매자에게 부담하게 할 수 없음
    • 미국에서는 $10 미만의 결제에 대해서는 신용카드 결제를 거부할 수 있음
  • 카드사의 다양한 혜택(무이자 할부, 포인트, 마일리지, 캐시백)이 구매자의 주요한 카드 선택 요인13)
    • 한국의 신용카드 부가 서비스 혜택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해외 카드사에서 찾아볼 수 없음13)그림 3 국내 신용카드 보유 현황, 그림 4 건당 결제금액 및 이용액

Ⅱ. 국내외 모바일 지급결제 동향

다음카카오 - 국내 핀테크의 선두주자

  • ‘카카오 페이’ - 간편결제 서비스
    • 결제정보를 등록해놓고 이후 비밀번호만으로 결제
    • LG CNS의 보안서비스 엠페이를 적용하여 결제정보를 보안서버에 분리해 저장하는 방식을 택해 보안성을 높이고 신용카드 결제의 단계를 줄여 편의성을 높임
    • 5대 홈쇼핑과 홈플러스, 소셜커머스, 위메프 등과 제휴를 맺고 있으며, 카드사 관계없이 여러 개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등록이 가능함
  • ‘뱅크월렛 카카오’ - 송금기능이 탑재된 전자지갑 서비스
    • 상대방의 계좌를 몰라도 카카오톡에 전화번호로 친구등록만 되어 있으면 송금이 가능함
    • 16개 주요 은행과 7만 5천 개의 ATM과 연결되어 있음그림 5 카카오페이 모바일 결제 절차

페이팔 – 180조 원의 결제 시장

  • 미국 전자상거래 기업 ‘이베이’가 인수한 페이팔은 1998년부터 온라인 간편결제를 시작하였으며, 2006년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도입함
  • 2013년 페이팔을 통해 결제된 금액이 180조에 이름
  • 온라인 커머스를 기반으로 오프라인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 2012년 ‘페이팔 히어’ 서비스는 모바일 전용 카드 판독기와 모바일 앱으로 구성된 결제 서비스로 매장 관리 솔루션을 포함함
    •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오프라인 결제의 편의성과 가맹점에게는 소비자 이력을 관리함으로써 판매증가를 이룸
  • 한국에서는 하나은행, KG이니시스와 제휴하여 소액, 해외송금을 서비스하고 있음

알리바바 – 알리페이를 통해 중국의 결제시장을 주도

  • 2003년부터 전자상거래에서 지급 보증 서비스(에스크로)인 알리페이를 출시함
    • 당시 중국의 전자상거래는 개인 간의 거래에서 잦은 결제 및 배송사고로 인해 활성화되지 못한 상황에서 알리페이가 지급보증을 통해 신뢰를 구축
  • 2005년부터 전자상거래에서 나아가 공과금 납부와 휴대폰 요금 충전, 택시 요금 등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되어 2014년 중국 제3자 결제 시장의 51%를 차지함
  • 또한 자산관리 서비스인 위어바오를 출시하여 알리페이에 충전되어 있는 여유 자금은 MMF 등 단기 금융 상품에 투자하고 고객에게 이자를 지급
    • 수시 입출, 소액 투자가 가능하며 은행 방문 없이 인터넷 계좌를 개설할 수 있었음
    • 출시 당시 시중은행이 0.35%의 이자를 지급한데 비해 5~6%의 이자를 지급함
  • 위어바오는 2014년 6월 기준 1억명 가입자에 약 94조 원의 자산총액으로 중국내 1위 글로벌 4위 규모의 펀드로 성장표 1 SW 기업의 핀테크 진출

Ⅲ. 모바일 지급결제 생태계

모바일 지급결제 관련 사업자

  • 기존 카드사 : 카드사와 은행 등의 기존 금융사는 기존 금융 인프라의 주도권을 가짐
    • 카드사는 카드 결제 처리 권한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에서 막대한 영향력이 있음
    • 은행은 오프라인 점포를 기반으로 고객 접근성, 보안 및 신뢰를 바탕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는데 유리함
    • 특히 국내는 규제에 기반을 둔 금융 정책으로 인해 카드사와 은행의 금융시장에서 역할이 명확함
    • 체크카드 사용자의 증가에 따른 수수료 수익 감소, 마케팅 비용 및 모집 비용 증가 등으로 인해 모바일 지급 결제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함14)
    • 마케팅 비용은 2005년 1.3조 원에서 2011년 4조 3,000억으로 증가하였으며 같은 기간 총 수익 대비 마케팅 비율은 11%에서 25%로 증가함15)
  • VAN사 : VAN사는 신용카드 승인 중계 서비스와 오프라인 가맹점 단말기 공급, 현금영수증 서비스 등 다양한 금융 결제 관련 역할을 함
    • VAN사는 ‘전표매입사’의 역할을 신용카드사와 함께 분담하고 매입정산 수수료를 주 수익원으로 함
    • 가맹점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어 ‘O2O(Online to Offline)’에 강점이 있음
    • 소액결제가 늘어나고 있어 VAN사의 정액제 수수료 인하압박이 거세짐그림 6 카드결제 프로세스
  • PG사 : PG사는 온라인 결제 수단을 제공하고 중계하는 역할을 함
    • 온라인에서 고객과 카드사를 안전하게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음
    • 기존의 웹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모바일 기반으로 전환하는데 용이함
    • 글로벌 대형 PG사의 낮은 수수료로 인해 국내 PG사는 모바일 지급결제 확대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힘듦16)
  • 통신사 : 통신사는 이동통신 인프라와 모바일 지급결제 관련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카드사의 주요 주주임
    • 모바일 카드, 휴대폰 소액 결제 등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S K텔레콤은 2001년 3세대 이동통신을 시작하면서 ‘모네타’ 카드를 출시하였으며 이어 KT, LGU+ 등이 모바일 결제 인프라를 공급하였으나 상용화에는 실패한 경험이 있음
    • 국내에서 SK텔레콤은 하나SK카드17)를, KT는 비씨카드의 주요주주임
  • SW 기업 : SW 기업은 기존의 사용자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함
    • 검색, 소셜 커머스, SNS 등 대규모 사용자 기반을 이용하여 내부 결제에서 나아가 오프라인을 포함한 외부 결제로 확대 중
    • P G사, 금융사 등과 제휴하여 간편결제 등의 모바일 지급결제 서비스를 제공함 여신금융협회 (2014) “페이팔 국내 진출 시 영향분석”표 2 핀테크 관련 사업자 역할

모바일 지급결제 절차

  • 결제 전 : 방대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소비자를 결제단계로 유도할 수 있는 맞춤 정보를 제공하거나 새로운 서비스 시장 창출
    • 모바일 기기의 실시간성과 공간에 의존하지 않는 특성은 새로운 상품 검색 및 광고시장을 창출
    • 온 ·오프라인 연계 등 소비자를 결제로 유도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네이버 지식쇼핑, 다음카카오 쇼핑하우 등이 새로운 상품 검색 및 광고 시장을 창출한 예시임
  • 결제 : 소비자에게 편리한 결제 환경을 제공하고 결제 정보, 결제 환경 등을 저장하여 데이터베이스화
    • 결제 편의성(NFC), 결제 보안(지문인식), 가입자 혜택(신용카드) 등을 모바일 결제에 적용
    • 결 제 데이터 수집을 위한 상품 데이터베이스 및 모바일 커머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POS 환경 구축
    • 카카오톡의 뱅크월렛, 네이버의 체크아웃 등 간편결제 서비스가 있음
    • 애플페이, 이베이 페이팔 등은 NFC, 지문인식 등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 중임
  • 결제 후 : 결제 단계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와 연계하여 가공하여 결제 전 단계로의 판매
    • SNS, 사용자 리뷰 등 결제 이외의 정보와 연계, 가공
    • 다양한 목적에 상응하는 데이터 마이닝 및 프로파일링 기법 도입 후 통계자료를 통한 가치사슬 내의 개선점 파악
    • 규제로 인하여 서비스가 창출되기 어려우나 신한카드의 ‘Code9’ 같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서비스 제공이 시작되고 있음그림 7 모바일 지급결제 절차

Ⅳ. 모바일 지급결제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

모바일 지급결제와 관련된 규제로 보안관련 규제, 최소자본금 요건 규제,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규제가 있으며, 개선이 쉽지 않음

  • 첫째, 각 사업자(금융사, PG사, VAN사, 통신사, SW 기업)의 역할 구분과 책임소재가 명확히 구분되어, 새로운 서비스를 개시하려는 당사자가 법적 책임을 지고 싶어도 질 수 없는 상황
  • 둘째, 핀테크와 관련된 규제 개선의 논의는 규제 완화의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개인정보보호 관련 규제, 금산분리 완화 등의 대다수의 규제가 사회적인 합의가 필요함
  • 셋째, 보안과 개인정보보호 규제 완화의 경우 기존 금융 기업이 준비되지 않아 보안사고 및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음

실제로 관련 규제개선의 논의는 예전부터 진행되어 왔으나 성과는 미비함

  • 2007년부터 웹 호환성 및 웹 접근성 개선에 관한 논의가 진행되어 왔음
  • 2009년 전자금융감독규정 입법방향은 금융회사가 자체적으로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규제를 최소화하는 방향이었으나 사전규제로 작용함
  • 공인인증서와 관련된 규제 개선관련 논의는 2010년부터 시작되어 인증방법평가위원회가 설립 되는 등의 노력이 있었으나 실질적인 규제 개선안이 도출되지 못하다가 2015년이 되어서야 의무 사용 규제가 폐지됨

모바일 지급결제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규제에 대해 빠른 개선이 필요함

  • 세계 모바일 지급결제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18% 수준으로 매우 빠르게 성장 중18)
    • 신기술로 편리한 글로벌 IT 기업들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여 값싼 수수료로 경쟁하며 간편한 서비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시장 진출이 가시화됨
    • 중국의 모바일 지급결제의 대규모 인프라가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보급되고 있으나 한국인을 대상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음19)그림 8 중국 알리페이의 국내 진출

지급결제의 차별적인 규제 적용이나 단계적 개선과 같은 다양한 규제 개선 방안을 도출해야 하며 규제 방식을 사후점검으로 전환해야 함

  • 예를들어, 결제 데이터를 가공하여 판매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결제보안 규제나 진입규제를 적용하 지 않을 수 있음
    • 결제가 필요한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진입규제를 완화하고 결제 보안과 관 련하여서는 결제 단계에 속해있는 기업과 연계를 유도
    • 궁극적으로 규제당국은 새로운 금융 서비스에 대한 사전규제의 어려움을 고려할 때, 사후규제를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함 Ⅴ. 결론 및 시사점
  •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전통적 금융 서비스와 SW를 결합한 서비스를 말하며, 모바일 지급결제 영역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국 내에서는 최근 들어 다음카카오가 카카오 페이, 뱅크월랫 카카오 등을 출시하여 핀테크 시장 이 활성화되고 있음
  • 해외에서는 페이팔, 알리바바 등이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모바일 지급결제 시장으로 진출 중
  • 핀테크 관련 사업자는 기존 금융사, PG사, VAN사, 통신사, SW기업 등이며, 각자의 주요 업무와 역량이 분명함
  • 모바일 지급결제의 절차는 방대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소비자를 결제단계로 유도하는 결제 전 단계가 있으며, 간편결제 환경을 제공하는 결제 단계, 결제 데이터를 가공하여 판매하는 결제 후 단계로 나눌 수 있음
  • 관련 규제로 보안관련 규제, 최소자본금 요건 규제, 개인정보보호 등 다양한 규제들이 복잡하게 얽혀있으며 일부 규제의 완화는 사회적인 합의가 필요함
    • 실제로 2007년부터 지급결제와 관련된 규제 개선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였음
  • 모바일 지급결제 절차에 따른 차별적인 규제 적용과 단계적 개선이 요구되며 규제방식을 사전규 제보다는 사후규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 필요


  1. 한국은행(2009), “우리나라의 지급결제제도”
  2. Accenture (2014). “The Boom in Global Fintech Investment”
  3. Capgemini (2014) “World Payment Report 2014”
  4. Gartner (2014) “Worldwide mobile payment transaction volume 2010-2017”
  5. Gartner (2014) “Worldwide mobile payment transaction volume 2010-2017”
  6. 중국 신용카드산업 발전 청서(2013)에 따르면 2013년 현재 중국 전체 인구는 약 13억 5500만 명, 거래가 이뤄진 신용카드는 4008만 장이며,  누적 카드 발급 수는 3억 9000만 장으로 30% 미만이나 한 사람이 여러 장의 카드를 갖고 있기 때문에 중국 내 신용카드 보급률은 전체 인구의 10% 안팎으로 추정하고 있음. 조선일보(2014.8.15.) “금융위, 알리페이 국내업체와 제휴시 등록 불필요, 中 소비 늘어날까”
  7. 파이낸셜뉴스, “카드수수료 3.12% 소비자 불만 높은 미국 카드 시장을 가다”, 2012.11.13
  8. Platum (2014.3.12.) “중국IT기업 온라인금융상품(MMF)-위어바오(余額寶) 열풍”
  9. DMC (2014) “모바일 지급결제 혁신 동향 및 시사점”
  10. 뉴시스 (2014.2.28) “1인당 신용카드 3.9장…6년 만에 3장대로 감소”
  11. 헤럴드경제 (2014.7.5) “세계 최고 카드 보급률ㆍ이용률…덩달아 높은 소액결제 비중에 카드사 속앓이”
  12. 세계일보 (2015.1.30) “건당 카드 결제액 감소세 지속…1만원 이하 절반 육박”
  13.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2014) “국내 신용카드 산업의 특성과 시장 전망”
  14. 한국신용평가 (2014) “카드사를 압박하는 3가지 위협”
  15. MK뉴스, “카드사 마케팅비용 4조원 결국 고객부담”, 2012.5.13
  16. 국내 PG사의 결제수수료(일반 결제)는 3.4~4.0% 수준이나, 미국 페이팔은 2.36~3.97% 수준임
  17. 하나SK카드는 ’14년 12월 외환카드와 합병하고 하나카드로 사명을 변경함
  18. 헤럴드경제, “핀테크 시대? 모바일 금융 빅뱅 가로막는 IT규제”, 2014.11.20
  19. 파이낸셜뉴스, “티머니와 손잡은 알리페이 韓 인터넷결제 빗장 흔든다?, 2014.12.3


참고자료

  • 국내문헌
    • DMC (2014) “모바일 지급결제 혁신 동향 및 시사점”
    •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2014) “국내 신용카드 산업의 특성과 시장 전망”
    • 삼성증권 (2014) “Fintech 시대의 개막 – 금융사 액션플랜”
    • 여신금융협회 (2014) “페이팔 국내 진출시 영향분석”
    • 한국신용평가 (2014) “카드사를 압박하는 3가지 위협
  • 해외문헌
    • Accenture (2014) “The Boom in Global Fintech Investment”
    • Capgemini (2014) “World Payment Report 2014”
    • Gartner (2014) “Worldwide mobile payment transaction volume 2010-2017”
  • 신문기사
    • 두두차이나, “소비대국 중국의 신용카드 황금시장”, 2012.1.7
    • MK뉴스, “카드사 마케팅비용 4조원 결국 고객부담”, 2012.5.13
    • 파이낸셜뉴스, “카드수수료 3.12% 소비자 불만 높은 미국 카드 시장을 가다”, 2012.11.13
    • 뉴시스, “1인당 신용카드 3.9장… 6년 만에 3장대로 감소”, 2014.2.28
    • Platum, “중국IT기업 온라인금융상품(MMF)-위어바오(余額寶) 열풍”, 2014.3.12
    • 헤럴드경제, “세계 최고 카드 보급률ㆍ이용률… 덩달아 높은 소액결제 비중에 카드사 속앓이”, 2014.7.5
    • 조선일보, “금융위, 알리페이 국내업체와 제휴시 등록 뷸필요, 中 소비 늘어날까”, 2014.8.15
    • 비즈조선. “유통업계, 알리페이 시스템 앞 다퉈 도입… 요우커 90% 알리페이로 결제”. 2014.11.5
    • 헤럴드경제, “핀테크 시대? 모바일 금융 빅뱅 가로막는 IT규제”, 2014.11.20
    • 파이낸셜뉴스, “티머니와 손잡은 알리페이 韓 인터넷결제 빗장 흔든다?”, 2014.12.3
    • 파이낸셜뉴스, “보안이 미래다, 증권사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 도입 광풍”, 2015.1.14
    • 머니투데이, “금융당국, "핀테크 키우기에 역점"… 보안성심의 폐지”, 2015.1.15
    • 연합뉴스, “금융사 보안프로그램 다운로드 안받아도 된다”, 2015.1.19
    • 이데일리, “이르면 3월부터 '키보드보안·방화벽' 없이 금융거래 가능”, 2015.1.19
    • 뉴데일리, “보안 대책 없는데… 막던지는 핀테크”, 2015.1.20
    • 세계일보, “건당 카드 결제액 감소세 지속… 1만원 이하 절반 육박”, 2015.1.30

키워드 모바일 월간SW중심사회 2015년 4월호 결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