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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4월호 주요 분야별 소프트웨어 산업 통계
최무이
가상융합연구실 실장
날짜
2015.04.21
조회수
1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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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이러닝
통계명
국내 이러닝 산업 현황
출처/시기
산업통상자원부 / 2015. 3. 24
통계 내용
분석
2014년 기준 국내 이러닝 산업 총 매출액은 3조 2,141억 원, 사업체수 1,691개 사, 종사자 수 26,189명
2013년 대비 매출액 9.1% 증가, 사업체 수 2.5% 증가, 종사자 수 1.4% 증가
2009년부터 매출액은 연평균 9.0%, 사업체 수는 4.3%, 종사자 수는 2.9%씩 증가
서비스 부문이 전체 시장의 70.5%를 차지, 기업 규모별로는 매출 100억 원 이상 48개 사(전체의2.8%)가 전체 매출의 44.1%를 차지
서비스 부문이 전체 시장의 70.5%인 2조 2,650억 원, 콘텐츠 부문은 20.1%(6,457억 원), 솔루션부문은 9.4%(3,035억 원)
매출액 1억 미만 913개 사(전체의 54.0%)의 매출 비중은 1%로 상위 업체의 매출 편중이 심한것으로 나타남
시사점
개인 이러닝 이용자 비율 증가, 모바일 이러닝 수요 증가 등이 국내 이러닝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
개인 이러닝 이용자 비율: 2011년 52.8%→2012년 53.3% →2013년 57.1% →2014년 57.6%
개인 모바일 러닝 경험 비율: 2011년 18.4%→2012년 30.2%→2013년 32.9%→2014년 37.2%
기업 모바일 러닝 도입 비율: 2011년 3.6%→2012년 3.1%→2013년 9.1%→2014년 10.6%
나. 공간정보
통계명
국내 공간정보산업 현황
출처/시기
국토교통부 / 2015. 3. 27
통계 내용
분석
2013년 기준 국내 공간정보산업 사업체는 4,490개, 공간정보산업 관련 종사자 수는 48,644명,매출액 6조 4,573억 원
2012년 대비 종사자 수는 13.7%, 매출액은 18.7%씩 증가
공간정보산업 영업이익은 5,979억 원, 영업이익률은 5.4%, 평균 부채비율 70.9%
영업이익률은 타 산업 대비 높게 나타났으며, 평균 부채비율은 타 산업 대비 낮은 것으로 나타남
영업이익률: 공간정보산업 5.4%, 전체 산업 4.1%, 제조업 5.3%, 건설업 1.7%, 도매 및 소매업2.7%,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3.8%
부채비율: 공간정보산업 70.9%, 전체 산업 141.0%, 제조업 92.9%, 건설업 136.8%, 도매 및소매업 172.8%,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142.1%
시사점
공간정보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IT 기술과의 융합으로 다양한 산업 영역으로파생사업의 확장이 가속화되고 있음
공간정보산업과 IT 산업과의 융합으로 부동산, 레포츠, 외식서비스 등의 분야로 공간정보산업의범위가 확장되고 있음
부동산 114(부동산), 골프존(레포츠), 요기요(외식서비스) 등이 공간정보산업과 IT 산업 융합의대표적인 예
다. Internet of Things (IoT)
통계명
스마트 시티 내 설치되는 연결체(Connected Things) 전망
출처/시기
Gartner / 2015. 3. 18
통계 내용
분석
2015년 스마트 시티 내 설치되는 연결체 수는 11억 730만 개
2016년에는 53.9% 증가한 17억 420만 개, 2017년에는 56.9% 증가한 26억 7,400만 개 예상
2015년 기준 스마트 홈 부분의 연결체는 2억 9,420만개 예상
스마트 홈 부분이 IoT 기반의 연결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
스마트 홈 부분의 연결체 비중은 2015년 26.6%→2016년 34.4%→2017년 39.9%까지 높아질전망
시사점
IoT 환경이 확산되는 가운데, 스마트 시티 내에서 연결체 시장을 스마트 홈과 스마트 상업용 건물등 민간 부문이 주도할 전망
IoT 시장을 스마트 홈 및 스마트 상업용 건물 등 민간 부문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민간 부문에서의 다양한 서비스 개발 및 제공이 핵심 이슈가 될 전망
라. 웨어러블 디바이스
통계명
전세계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하량 전망
출처/시기
IDC / 2015. 3. 30
통계 내용
분석
전세계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하량은 2014년 1,960만대, 2015년에는 133.2% 증가한 4,570만대 예상
팔목 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2014년 전체의 90.4%인 1,770만대, 2015년에는 89.2%인4,070만 대 예상
2019년 팔목 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80.4%인 1억 140만 대 예상
팔목 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의류형, 안경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확산이 확대될 전망
의류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2014년 전체 출하량 대비 비중이 0.1%에서 2019년 4.5%까지늘어날 전망
안경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2014년 전체 출하량 대비 비중이 0.3%에서 2019년 3.5%까지늘어날 전망
시사점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하량은 연평균 45.1%씩 증가하여 2019년 1억 2,610만 대에 이를 전망
팔목 착용형이 전체 출하량의 8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의류형, 안경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도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전망
팔목 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의 시장 주도권 확보, 웨어러블 디바이스 품목 다변화와 이에 따른 서비스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고민이 필요
마. 모바일 광고
통계명
미국 모바일 광고 지출 추이
출처/시기
eMarketer / 2015. 3. 24
통계 내용
분석
2015년 미국 모바일 광고 지출은 287억 달러, 전년 대비 50.0% 증가
2016년에도 41.0% 증가한 40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13년부터 연평균 35.4%씩증가하여 2019년에는 658억 7천만 달러에 이를 전망
모바일 광고 지출의 비중은 2014년 37.7%에서 2015년 49.0%, 2019년에는 72.2%까지 증가할전망
데스크탑 광고비 지출은 지속적인 하락 추세가 예상됨
2014년 315억 8천만 달러에서 2015년 298억 9천만 달러로 5.4%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9년249억 6천만 달러까지 줄어들 전망
시사점
형태별로는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 인스톨 베이스로는 모바일 인 앱 광고가 모바일 광고 시장을 주도 할 전망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 지출은 2014년 96억 5천만 달러(50.4%)에서 2019년 339억 달러에 이를 전망
모바일 인 앱 광고 지출은 2014년 136억 7천만 달러에서 2016년 296억 6천만 달러에 이를 전망
월간SW중심사회 2015년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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