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호 주요 분야별 소프트웨어 산업 통계
날짜2015.03.20
조회수10405
글자크기
-
가.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 통계명
- 국가별 모바일 유저 트래픽 전망
- 출처/시기
- CISCO, VNI MOBILE FORECAST HIGHLIGHTS / 2015. 2. 3
- 통계 내용
-
-
- 분석
- 전세계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은 2014년 2.5EB에서 연평균 57%씩 증가하여 2019년에는 24.3EB가 될 전망
- 고성능 모바일 기기 확산, IoT 연결, 더 빨라지는 셀룰러 네트워크 등이 모바일 트래픽 증가의 주요 요인
- 2019년 글로벌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3G가 44.%, 4G는 26%를 담당할 전망
- 우리나라의 1인당 모바일 유저 데이터 트래픽은 2014년 2,505MB에서 연평균 51.1%씩 증가하여 2019년 13,055MB가 될 전망
- 일본, 중국, 호주 등을 포함한 전체 아태지역 국가 대비 최고 모바일 유저 트래픽 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모바일 유저 수 증가, 모바일 접속 빈도 및 디바이스 증가, 모바일 네트워크 속도 증가, 모바일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사용 증가 등이 주요 요인
- 시사점
- IoT, 웨어러블 디바이스, 동영상 이용 확산 등이 모바일 유저 데이터 트래픽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 4G 및 5G 네트워크 기반 새롭고 혁신적인 모바일 서비스/콘텐츠/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용자의 수요가 지속되면서, 모바일 유저 데이터 트래픽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나. 모바일 광고
- 통계명
- 모바일 및 인터넷 광고비 현황
- 출처/시기
- 제일기획 / 2015. 2. 24
- 통계 내용
-
-
- 분석
- 2014년 국내 모바일 광고비는 전년대비 82.4% 증가한 8,391억 원
- 2015년에는 2014년 대비 27.5% 증가한 1조 700억 원으로 1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
- 전체 총 광고비에서 모바일 광고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 4.8%→2014년 8.7%→2015년 10.8%로 계속 증가할 전망
- 국내 인터넷 광고비는 2014년 1조 8,674억 원으로 전년대비 6.8% 감소
- 2015년에도 2.4% 감소한 1조 8,230억 원이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감소세가 이어질 전망
- 시사점
- 광고 시장에서도 모바일 광고 시장의 중요성이 부각
-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모바일 기반 미디어 소비가 증가하면서 모바일 광고 시장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
- 모바일 미디어는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행태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주들의 모바일 광고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됨
-
다. 스마트워치
- 통계명
- 전세계 스마트워치 출하량/매출액 현황
- 출처/시기
- Smartwatch Group, Apple Insider / 2015. 2. 25
- 통계 내용
-
-
- 분석
- 2014년 전세계 스마트워치 출하량 682만 대, 매출액 12억 9천만 달러
- 삼성전자가 120만 대 출하, 매출액 3억 달러, 시장점유율 23%로 1위
- LG전자는 42만 대 출하, 매출액 9천 7백만 달러, 시장점유율 7%로 3위
- 대형 IT 제조벤더 외에 웰니스 및 스포츠 관련 스마트워치 벤더들이 강세
- Garmin, Fitbit, Withings, Polar 등 웰니스 및 스포츠 관련 스마트워치 벤더들이 상위 순위에 랭크
- 시사점
- Apple의 애플워치 출시로 스마트워치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
- 2014년까지 삼성전자의 기어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애플의 시장 참여로 경쟁 구도에 변화가 있을 전망
- 중국 및 일본 기업들도 신제품 출시를 통해 스마트워치 시장에서의 행보를 넓혀가는 만큼, 스마트워치 시장을 둘러싼 경쟁은 더욱 심화될 전망
-
라. 클라우드
- 통계명
-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시장 점유율 및 매출액 증가율
- 출처/시기
- Synergy Research Group / 2015. 2. 2
- 통계 내용
-
-
- 분석
- 2014년 4분기 기준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시장에서 Amazon이 시장 점유율 28% 차지
- Amazon : 시장 점유율 2위인 Microsoft와 비교했을 때 2배가량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5년 연속 1위)
- Microsoft :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기업 시장에서의 강점을 기반으로 매출액이 전년 대비 96% 증가
- 2014년 글로벌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시장 규모는 160억 달러
- 2013년 대비 48% 성장, 클라우드 도입 확산으로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
- 초기 시장에서의 주도권 확보를 위한 주요 업체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전망
- 시사점
- 초기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각 사별 차별화된 전략이 강화될 전망
- Amazon의 경우 IaaS, Microsoft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기업용 시장, IBM의 경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등 각 사별 차별화된 강점과 전략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