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연구
전체자료
연구자료
간행물
- SW중심사회
- 산업연간보고서
- 승인통계보고서
- AI 브리프
- 이전 간행물
행사
전체행사
컨퍼런스
포럼
세미나
통계
통계서비스
간행물
정보
알림
SPRi
소개
- 연혁
- 인사말
- 미션+비전
- CI소개
- 조직
- 경영공시
- 오시는 길
알림
- 공지사항
- 미디어
- 정보공개
SPRi POPUP
3
ENGLISH
SPRi POPUP
3
ENGLISH
모바일 주 메뉴 닫기
전체자료
연구자료
간행물
전체
연구보고서
이슈리포트
SPRi칼럼
산업/정책
동향
기타자료
전체
전체
연구보고서
이슈리포트
SPRi칼럼
산업/정책 동향
기타자료
2015년 3월호 주요 분야별 소프트웨어 산업 통계
이동현
SW기반정책·인재연구실 선임연구원
날짜
2015.03.20
조회수
9780
공유
글자크기
+
글자크기 크게
-
글자크기 작게
가.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통계명
국가별 모바일 유저 트래픽 전망
출처/시기
CISCO, VNI MOBILE FORECAST HIGHLIGHTS / 2015. 2. 3
통계 내용
분석
전세계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은 2014년 2.5EB에서 연평균 57%씩 증가하여 2019년에는 24.3EB가 될 전망
고성능 모바일 기기 확산, IoT 연결, 더 빨라지는 셀룰러 네트워크 등이 모바일 트래픽 증가의 주요 요인
2019년 글로벌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3G가 44.%, 4G는 26%를 담당할 전망
우리나라의 1인당 모바일 유저 데이터 트래픽은 2014년 2,505MB에서 연평균 51.1%씩 증가하여 2019년 13,055MB가 될 전망
일본, 중국, 호주 등을 포함한 전체 아태지역 국가 대비 최고 모바일 유저 트래픽 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모바일 유저 수 증가, 모바일 접속 빈도 및 디바이스 증가, 모바일 네트워크 속도 증가, 모바일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사용 증가 등이 주요 요인
시사점
IoT, 웨어러블 디바이스, 동영상 이용 확산 등이 모바일 유저 데이터 트래픽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4G 및 5G 네트워크 기반 새롭고 혁신적인 모바일 서비스/콘텐츠/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용자의 수요가 지속되면서, 모바일 유저 데이터 트래픽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
나. 모바일 광고
통계명
모바일 및 인터넷 광고비 현황
출처/시기
제일기획 / 2015. 2. 24
통계 내용
분석
2014년 국내 모바일 광고비는 전년대비 82.4% 증가한 8,391억 원
2015년에는 2014년 대비 27.5% 증가한 1조 700억 원으로 1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
전체 총 광고비에서 모바일 광고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 4.8%→2014년 8.7%→2015년 10.8%로 계속 증가할 전망
국내 인터넷 광고비는 2014년 1조 8,674억 원으로 전년대비 6.8% 감소
2015년에도 2.4% 감소한 1조 8,230억 원이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감소세가 이어질 전망
시사점
광고 시장에서도 모바일 광고 시장의 중요성이 부각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모바일 기반 미디어 소비가 증가하면서 모바일 광고 시장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
모바일 미디어는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행태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주들의 모바일 광고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됨
다. 스마트워치
통계명
전세계 스마트워치 출하량/매출액 현황
출처/시기
Smartwatch Group, Apple Insider / 2015. 2. 25
통계 내용
분석
2014년 전세계 스마트워치 출하량 682만 대, 매출액 12억 9천만 달러
삼성전자가 120만 대 출하, 매출액 3억 달러, 시장점유율 23%로 1위
LG전자는 42만 대 출하, 매출액 9천 7백만 달러, 시장점유율 7%로 3위
대형 IT 제조벤더 외에 웰니스 및 스포츠 관련 스마트워치 벤더들이 강세
Garmin, Fitbit, Withings, Polar 등 웰니스 및 스포츠 관련 스마트워치 벤더들이 상위 순위에 랭크
시사점
Apple의 애플워치 출시로 스마트워치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
2014년까지 삼성전자의 기어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애플의 시장 참여로 경쟁 구도에 변화가 있을 전망
중국 및 일본 기업들도 신제품 출시를 통해 스마트워치 시장에서의 행보를 넓혀가는 만큼, 스마트워치 시장을 둘러싼 경쟁은 더욱 심화될 전망
라. 클라우드
통계명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시장 점유율 및 매출액 증가율
출처/시기
Synergy Research Group / 2015. 2. 2
통계 내용
분석
2014년 4분기 기준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시장에서 Amazon이 시장 점유율 28% 차지
Amazon : 시장 점유율 2위인 Microsoft와 비교했을 때 2배가량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5년 연속 1위)
Microsoft :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기업 시장에서의 강점을 기반으로 매출액이 전년 대비 96% 증가
2014년 글로벌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시장 규모는 160억 달러
2013년 대비 48% 성장, 클라우드 도입 확산으로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
초기 시장에서의 주도권 확보를 위한 주요 업체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전망
시사점
초기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각 사별 차별화된 전략이 강화될 전망
Amazon의 경우 IaaS, Microsoft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기업용 시장, IBM의 경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등 각 사별 차별화된 강점과 전략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
월간SW중심사회 2015년 3월호
목록
대표저자 연구자료
이슈리포트
SW로 탄소중립을 지원하는 기후 기술•기업 사례 연구
이은경
이동현
조원영
2024-06-18
연구보고서
SW기초체력 강화를 위한 SW유망기술 도출 연구
이동현
나청호
조원영
김항규
2024-04-29
이슈리포트
국내·외 공공부문 AI 활용현황 분석 및 시사점
남현숙
안미소
장진철
이동현
2023-03-27
이슈리포트
국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시장현황 진단 및 시사점
장진철
이동현
2022-12-26
이슈리포트
‘디지털 기업가정신’의 부상: 의의와 전망, 그리고 정책적 시사점
봉강호
이동현
2022-08-24
연관태그 연구자료
월간SW중심사회 2015년 3월호
SPRi칼럼
2015년 3월호 주요 분야별 소프트웨어 산업 통계
2015-03-20
Archive
기술 분야 고속 성장 기업의 특징 분석
2015-03-25
Archive
스마트 의류 동향 및 시사점
2015-03-24
산업/정책 동향
기업 비즈니스 동향 (M&A, 제휴, 해외 진출 등)
2015-03-20
산업/정책 동향
자동차 및 IT 업계의 자율주행 자동차 추진 동향
2015-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