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이 이끄는 세상의 변화 :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통한 일상적 삶의 변화는 스티브 잡스가 가져온 것
Design is not just what it looks like design is how it works, by Steve Jobs
애플의 디자인 변천사는 일관되게 Snow White, 황금비율의 DNA를 기반으로 하고 있음
조나선 아이브를 부사장으로 기용, 컴퓨터 디자인의 고정관념을 타파하였음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의 힘 : 창조적 자신감(Creative Confidence)을 되찾아라, by IDEO 창업자 David Kelly
디자인적 사고는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의 교차점
디자인 과정의 다섯가지 단계는 Discovery, Interpretation, Ideation, Experimentation, Evolution이 있음
경영자들이 꼭 사용해야 하는 사고방식
창조 경제의 본질과 사례: 창조산업(영화, 콘텐츠, 패션, 디자인, 연구/개발 등)은 제품과 서비스의 디자인을 통해 브랜딩하고 지식재산권을 확보하여
창조경제의 가치와 파워를 견인
영국 문화미디어스포츠부 창설, 창조적인 영국 육성(1997~)
영국 창조산업은 연 125조원, 시간당 138억원 경제적 가치를 생산
일본의 창조경제(2007~)는 외교부가 앞장서 창조산업을 육성
디자인 진흥 패러다임은 변화해야 함 : 디자인, 포장으로 대표되는 경제를 위한 디자인에서 디자인 복지로 대표되는 더 나은 생활을 위한 디자인으로 통합적 디자인 진흥 구조의 필요성: 국가 정체성, 국가 경제, 국민 복지, 국가 경관을 아울러 디자인 진흥에 시너지를 가져와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