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원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창조경제시대의 디자인산업 진흥전략

날짜2015.05.04
조회수7490
글자크기
    • 프로그램
      일 시 2015. 5. 4(월) 10:30 ~ 12:30
      장 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회의실 (판교글로벌R&D센터)
      주 제 창조경제시대의 디자인산업 진흥전략
      발 제 자 정경원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참 석 자 SPRi 연구진
    • 디자인이 이끄는 세상의 변화 :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통한 일상적 삶의 변화는 스티브 잡스가 가져온 것
    • Design is not just what it looks like design is how it works, by Steve Jobs
    • 애플의 디자인 변천사는 일관되게 Snow White, 황금비율의 DNA를 기반으로 하고 있음
    • 조나선 아이브를 부사장으로 기용, 컴퓨터 디자인의 고정관념을 타파하였음
    •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의 힘 : 창조적 자신감(Creative Confidence)을 되찾아라, by IDEO 창업자 David Kelly
    • 디자인적 사고는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의 교차점
    • 디자인 과정의 다섯가지 단계는 Discovery, Interpretation, Ideation, Experimentation, Evolution이 있음
    • 경영자들이 꼭 사용해야 하는 사고방식
    • 창조 경제의 본질과 사례: 창조산업(영화, 콘텐츠, 패션, 디자인, 연구/개발 등)은 제품과 서비스의 디자인을 통해 브랜딩하고 지식재산권을 확보하여
    • 창조경제의 가치와 파워를 견인
    • 영국 문화미디어스포츠부 창설, 창조적인 영국 육성(1997~)
    • 영국 창조산업은 연 125조원, 시간당 138억원 경제적 가치를 생산
    • 일본의 창조경제(2007~)는 외교부가 앞장서 창조산업을 육성
    • 디자인 진흥 패러다임은 변화해야 함 : 디자인, 포장으로 대표되는 경제를 위한 디자인에서 디자인 복지로 대표되는 더 나은 생활을 위한 디자인으로 통합적 디자인 진흥 구조의 필요성: 국가 정체성, 국가 경제, 국민 복지, 국가 경관을 아울러 디자인 진흥에 시너지를 가져와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