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2014.11.22
조회수7998
글자크기
-
가. 게임 산업
- 통계명
- 국내 게임시장 부문별 비중(2012-2014)
- 출처/시기
- 한국콘텐츠진흥원 / 2014. 10. 24
- 통계 내용
-
-
- 분석
- 2012년부터 3년간 국내 게임 시장의 온라인 게임 비중은 지속적인 감소, 모바일 게임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
- 온라인 게임 시장 비중, 2012년 69.6%에서 2014년 55.4%로 감소, 모바일 게임 시장 비중 2012년 8.2%에서 2014년 25.4%로 급성장
- 스마트폰의 확산, LTE 서비스 확대, 모바일 게임 출시 급증 등이 모바일 시장 비중 확대의 주요 요인
- 시사점
- 향후 모바일 게임 시장은 시장 포화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성장이 다소 둔화될 전망
- 기존 온라인게임 제작사들이 모바일 게임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해외 업체들의 국내 시장 진입이 확대되면서 경쟁이 심화될 전망
- 경쟁 심화로 개발에 필요한 자원 및 마케팅 비용이 증가하여, 모바일 게임 업계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전망
-
나. 시스템 통합
- 통계명
- 국내 SI 서비스 시장 전망(2014-2018)
- 출처/시기
- IDC / 2014. 10. 24
- 통계 내용
-
-
- 분석
- 2014년 시스템통합(SI) 시장, 전년 대비 3.7% 성장한 2조 9,430억 원 규모를 형성할 전망
- 전반적인 경기 회복세와 함께 규제로 인한 시장 불확실성이 다소 완화되면서 하반기부터 점진적인 회복세를 나타낼 전망
- 다만, 경기 회복세가 예상보다 더디고 다양한 법규의 변화로 인한 시장 불확실성은 잔존해 있어, 투자 회복은 일부 주요 산업군을 중심으로 제한적일 전망
- 과거와 같은 천억 단위의 대규모 투자 사업은 점차 감소하고, 백억 혹은 십억 단위의 소규모 사업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예상
- 시사점
- 대규모 투자사업 감소 현상은 지속되나 기존 시스템 업그레이드, 신기술 대응 사업의 발주 등으로 향후 3.5%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
-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위한 차세대 등 사업에서 단계적인 접근을 통한 신규프로젝트 증가가 계속될 전망
- 특히, 클라우드, 모바일, 빅데이터 등 IT 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기존 인프라 최적화 작업은 꾸준히 이어질 전망
-
다. 태블릿
- 통계명
- 상위 5대 태블릿 공급 기업 시장 점유율(3Q 2014)
- 출처/시기
- IDC / 2014. 10. 30
- 통계 내용
-
-
- 분석
- 2014년 3분기 애플 1,230만 대, 삼성전자 990만 대 출하
- 애플 : 전년 동기 대비 12.8% 감소, 시장점유율은 6.4%p 감소한 22.8%
- 삼성 :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 시장점유율은 1.0%p 감소한 18.3%
- 레노버, RCA 등의 저가형 태블릿PC 출하량이 빠르게 증가
- 레노버 : 전년 동기 대비 30.6% 증가, 시장점유율 5.7% 차지
- RCA : 전년 동기 대비 194.0% 증가, 시장점유율 3.1%p 증가
- 중국 저가 태블릿 제조업체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기타 기업들의 출하량도 전년 동기 대비 24.4% 성장
- 시사점
- 애플과 삼성 등 고급형 태블릿PC 주력 업체들의 성장은 점차 둔화되는 반면 저가형 태블릿 시장은 빠르게 성장
- 저가제품과 고급형 제품과의 성능 차이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저가 제품의 디자인 품질도 빠르게 개선되고 있어 출하량 증가가 가속화될 전망
- 특히, 샤오미, 화웨이 등 중국 기업들이 그 성장을 주도할 전망
-
라. 모바일 브라우저
- 통계명
- 전세계 모바일 브라우저 점유율 현황
- 출처/시기
- Statcounter.com / 2014. 10. 31
- 통계 내용
-
-
- 분석
- 전 세계 모바일 브라우저 시장에서 크롬이 빠른 속도로 성장해 8월 이후 점유율 1위를 유지
- 크롬의 점유율은 2014년 1월 8.59%에 그쳤으나, 2014년 10월에 약 3배 증가한 27.73%의 점유율을 기록
- 2014년 10월 기준 아이폰 브라우저는 24.33%, 안드로이드 브라우저의 점유율은 20.93%를 기록하며 각각 2위, 3위를 차지
- 안드로이드 기기의 크롬 사용량 증가, 아이폰 판매량 감소 등이 주요 요인
- PC 및 태블릿 등 타 단말과의 동기화 편의성(검색 기록, 즐겨찾기, 부가정보 등), 기본 브라우저 대비 기능 다양성, 구글 레퍼런스 기기 기본 탑재 등이 크롬 사용자 증가의 요인
- 시사점
- 아이폰6의 출시로 크롬·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브라우저 간 경쟁구도가 형성될 전망
- 안드로이드 브라우저는 점차 크롬으로 전환되는 추세를 보여 꾸준히 점유율이 줄어들 전망
- 2014년 9월 19일에 출시한 아이폰6의 영향으로 아이폰 브라우저의 점유율이 증가세로 전환, 2~3차 출시를 통해 아이폰 브라우저의 점유율 증가세가 이어질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