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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년 7월호 분야별 소프트웨어 산업 통계
SPRi
날짜
2014.07.20
조회수
10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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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보안 소프트웨어
통계명
Security 소프트웨어 시장 추이(20122013)
출처/시기
Gartner / 2014. 6. 10
통계 내용
분석
2013년 전세계 정보보안 SW 시장 약 200억 달러(전년 대비 4.9% 성장)
엔드포인트 보안(소비자 엔드포인트 소프트웨어)과 이메일 게이트웨이 등 품목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
보안 위협(악성코드, APT 공격 등)이 대중화되면서 정보보안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가 시장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
Symantec, McAfee, Trend Micro 등 전문 정보보안 소프트웨어 외에 IBM이 상위권에 포진한 것이 특징
시사점
시장 포화, 경쟁 심화 상황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이 필요
정보보안 소프트웨어 핵심 분야의 시장 포화, 경쟁 심화로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 성장률 기록
클라우드, 모바일, 빅데이터, IoT 등 새로운 영역으로의 정보보안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진출 확대가 요구됨
나. IoT(Internet of Things)
통계명
IoT 개발자 전망
출처/시기
ABI Research / 2014. 6. 10
통계 내용
분석
2014년 IoT 관련 개발자 170만명, 2019년 300만명 예상
2019년 IoT 개발자가 전체 개발자의 10%를 차지할 전망
소프트웨어 부문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부문까지 개방형 제품이 확대되면서 개발자 급증
기계기계 간 대량의 정보 자동화를 위한 개발자 수요가 증가하는 것도 주요 요인 중의 하나
IoT 플랫폼, 개발자 키트, 네트워크 부문의 개발자에 대한 중요성 증대될 전망
미래창조과학부의 사물인터넷 기본계획(2014. 5. 8)을 통해 2020년까지 3만명의 일자리 창출 계획
국내에서도 IoT 관련 개발 인력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
시사점
개발자가 접근하기 쉽고,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생태계 조성이 관건
글로벌, 대기업, 통신사 및 중견중소기업, 1인 개발자 등 다양한 개발자가 참여하는 개방형 플랫폼 기반의 IoT 제품/서비스 개발이 필요
다. 모바일 광고
통계명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출처/시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2014. 6. 17
통계 내용
분석
2013년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4,159억원 규모(전년 대비 92.6% 성장)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이 전년 대비 121% 성장하면서 모바일 광고 시장 성장을 주도, 검색 광고도 25.7% 성장
스마트폰 보급 확대, SNS 이용자 및 이용 시간 증가가 모바일 광고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
모바일 광고의 경우 위치정보 등 개인정보를 활용하여 광고 대상을 표적화하는 것이 용이
따라서 광고 도달률 및 효과 측면에서 다른 매체보다 유리
2013년 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은 131억 4천만 달러(Gartner, 2003)
웹 디스플레이, 앱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이 각각 연평균 40.2%, 31.5%씩 성장하면서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
시사점
모바일 광고 시장은 ICT서비스의 주요 수익원, 신규 서비스 창출 및 창조경제 실현의 핵심 성장 동력
광고의 범람에 따른 이용자 보호를 위한 가이드라인, 규제 체계 마련이 필요
특히, 위치기반 광고와 관련하여 개인정보보호와 모바일 광고 활성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이 중요
라.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통계명
국내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률 추이
출처/시기
BSA / 2014. 6. 24
통계 내용
분석
2013년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률이 38%로 조사 이래 처음으로 30%대 진입
2003년 48%에서 2013년 38%로 연간 평균 1%씩 하락
정부 및 공공기관의 소프트웨어 정품 사용 및 불법 복제 근절 노력의 결과로 해석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률이 낮아지는 것은 고무적이나, OECD 주요국 평균(25%)보다 높고, 피해액이 712억 달러로 세계 19위에 이르는 등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한 상황
시사점
소프트웨어 산업 활성화 및 성장을 위해서는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
정품 소프트웨어를 1% 더 사용할 경우 발생하는 GDP 효과는 15억 달러(한화 약 1조 6천억원), 프랑스 인시아드(INSEAD) 경영대학원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이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시보다, 4배 많은 GDP 증가 효과(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시 GDP 효과는 3억 3,500만 달러)
하도급 과정에서의 불공정 관행 개선, 소프트웨어 제값주기 등과 같은 정품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사용 정착화가 요구됨
마. 스마트홈
통계명
세계 스마트홈 시장 추이
출처/시기
Strategic Analysis / 2014. 6. 9
통계 내용
분석
2013년 전세계 스마트홈 시장 480억 달러(약 49조원)
연평균 19%씩 성장하여 2019년 1,150억 달러에 근접할 전망
2019년 약 2억 2,400만 가구에서 적어도 한 개의 스마트홈 시스템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
최대 시장은 미국과 유럽. 중국 시장도 빠르게 확대될 전망
애플, 구글,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AT&T, 도이치텔레콤, 아마존 등도 서비스와 플랫폼 출시에 박차
시사점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중요성은 스마트홈 시장에서도 여실히 증명
구글,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플랫폼 개방을 통한 스마트홈 생태계 확산 추진
네스트랩 인수, 핵심 SW 플랫폼 공개, 구글 나우와 연동하여 향후 핵심 서비스로 성장시킨다는 계획
애플, 스마트홈 플랫폼인 ‘홈키트(HomeKit)’ 공개, 하이얼, 필립스, 오스람,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브로드컴 등 가전 및 칩셋 업체와 제휴
국내 기업, 스마트홈 개념을 먼저 제시하고도 시장 주도권 확보 실패
우수한 통신 기술, 상품 개발 능력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홈의 핵심 두뇌인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능력이 취약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 제기
스마트폰 시장의 교훈을 살려 스마트홈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과 정부의 노력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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