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 7월호 분야별 소프트웨어 산업 통계

날짜2014.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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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 보안 소프트웨어
    • 통계명
    • Security 소프트웨어 시장 추이(20122013)
    • 출처/시기
    • Gartner / 2014. 6. 10
    • 통계 내용
    • 전세계 상위 정보보안 SW 기업 매출액 추이
    • 분석
    • 2013년 전세계 정보보안 SW 시장 약 200억 달러(전년 대비 4.9% 성장)
    • 엔드포인트 보안(소비자 엔드포인트 소프트웨어)과 이메일 게이트웨이 등 품목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
    • 보안 위협(악성코드, APT 공격 등)이 대중화되면서 정보보안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가 시장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
    • Symantec, McAfee, Trend Micro 등 전문 정보보안 소프트웨어 외에 IBM이 상위권에 포진한 것이 특징
    • 시사점
    • 시장 포화, 경쟁 심화 상황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이 필요
    • 정보보안 소프트웨어 핵심 분야의 시장 포화, 경쟁 심화로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 성장률 기록
    • 클라우드, 모바일, 빅데이터, IoT 등 새로운 영역으로의 정보보안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진출 확대가 요구됨
  • 나. IoT(Internet of Things)
    • 통계명
    • IoT 개발자 전망
    • 출처/시기
    • ABI Research / 2014. 6. 10
    • 통계 내용
    • 전세계 IoT 개발자 추이
    • 분석
    • 2014년 IoT 관련 개발자 170만명, 2019년 300만명 예상
    • 2019년 IoT 개발자가 전체 개발자의 10%를 차지할 전망
    • 소프트웨어 부문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부문까지 개방형 제품이 확대되면서 개발자 급증
    • 기계기계 간 대량의 정보 자동화를 위한 개발자 수요가 증가하는 것도 주요 요인 중의 하나
    • IoT 플랫폼, 개발자 키트, 네트워크 부문의 개발자에 대한 중요성 증대될 전망
    • 미래창조과학부의 사물인터넷 기본계획(2014. 5. 8)을 통해 2020년까지 3만명의 일자리 창출 계획
    • 국내에서도 IoT 관련 개발 인력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
    • 시사점
    • 개발자가 접근하기 쉽고,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생태계 조성이 관건
    • 글로벌, 대기업, 통신사 및 중견중소기업, 1인 개발자 등 다양한 개발자가 참여하는 개방형 플랫폼 기반의 IoT 제품/서비스 개발이 필요
  • 다. 모바일 광고
    • 통계명
    •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 출처/시기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2014. 6. 17
    • 통계 내용
    • 국내 모바일 광고 유형별 시장
    • 분석
    • 2013년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4,159억원 규모(전년 대비 92.6% 성장)
    •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이 전년 대비 121% 성장하면서 모바일 광고 시장 성장을 주도, 검색 광고도 25.7% 성장
    • 스마트폰 보급 확대, SNS 이용자 및 이용 시간 증가가 모바일 광고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
    • 모바일 광고의 경우 위치정보 등 개인정보를 활용하여 광고 대상을 표적화하는 것이 용이
    • 따라서 광고 도달률 및 효과 측면에서 다른 매체보다 유리
    • 2013년 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은 131억 4천만 달러(Gartner, 2003)
    • 웹 디스플레이, 앱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이 각각 연평균 40.2%, 31.5%씩 성장하면서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
    • 시사점
    • 모바일 광고 시장은 ICT서비스의 주요 수익원, 신규 서비스 창출 및 창조경제 실현의 핵심 성장 동력
    • 광고의 범람에 따른 이용자 보호를 위한 가이드라인, 규제 체계 마련이 필요
    • 특히, 위치기반 광고와 관련하여 개인정보보호와 모바일 광고 활성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이 중요
  • 라.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 통계명
    • 국내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률 추이
    • 출처/시기
    • BSA / 2014. 6. 24
    • 통계 내용
    •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률 추이
    • 분석
    • 2013년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률이 38%로 조사 이래 처음으로 30%대 진입
    • 2003년 48%에서 2013년 38%로 연간 평균 1%씩 하락
    • 정부 및 공공기관의 소프트웨어 정품 사용 및 불법 복제 근절 노력의 결과로 해석
    •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률이 낮아지는 것은 고무적이나, OECD 주요국 평균(25%)보다 높고, 피해액이 712억 달러로 세계 19위에 이르는 등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한 상황
    • 시사점
    • 소프트웨어 산업 활성화 및 성장을 위해서는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
    • 정품 소프트웨어를 1% 더 사용할 경우 발생하는 GDP 효과는 15억 달러(한화 약 1조 6천억원), 프랑스 인시아드(INSEAD) 경영대학원
    •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이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시보다, 4배 많은 GDP 증가 효과(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시 GDP 효과는 3억 3,500만 달러)
    • 하도급 과정에서의 불공정 관행 개선, 소프트웨어 제값주기 등과 같은 정품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사용 정착화가 요구됨
    • 주요국 정품/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증가 시 GDP 효과
  • 마. 스마트홈
    • 통계명
    • 세계 스마트홈 시장 추이
    • 출처/시기
    • Strategic Analysis / 2014. 6. 9
    • 통계 내용
    • 전세계 스마트홈 시장 전망 추이
    • 분석
    • 2013년 전세계 스마트홈 시장 480억 달러(약 49조원)
    • 연평균 19%씩 성장하여 2019년 1,150억 달러에 근접할 전망
    • 2019년 약 2억 2,400만 가구에서 적어도 한 개의 스마트홈 시스템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
    • 최대 시장은 미국과 유럽. 중국 시장도 빠르게 확대될 전망
    • 애플, 구글,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AT&T, 도이치텔레콤, 아마존 등도 서비스와 플랫폼 출시에 박차
    • 시사점
    •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중요성은 스마트홈 시장에서도 여실히 증명
    • 구글,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플랫폼 개방을 통한 스마트홈 생태계 확산 추진
    • 네스트랩 인수, 핵심 SW 플랫폼 공개, 구글 나우와 연동하여 향후 핵심 서비스로 성장시킨다는 계획
    • 애플, 스마트홈 플랫폼인 ‘홈키트(HomeKit)’ 공개, 하이얼, 필립스, 오스람,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브로드컴 등 가전 및 칩셋 업체와 제휴
    • 국내 기업, 스마트홈 개념을 먼저 제시하고도 시장 주도권 확보 실패
    • 우수한 통신 기술, 상품 개발 능력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홈의 핵심 두뇌인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능력이 취약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 제기
    • 스마트폰 시장의 교훈을 살려 스마트홈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과 정부의 노력이 요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