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비즈니스, 중추제공자들의 소탐대실 전략은 반드시 실패
- 국내 거대 통신사나 서비스 업체 등 현재 주도권을 가지고 진행 중인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참여자가 얼마나 성공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플랫폼의 확장 요소가 얼마나 진화되고 있는가를 보는 것에서 해당 플랫폼 사업 성공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관전 포인트를 찾을 수 있다. 플랫폼 참여자가 생산해낸 가치가 아무리 꿀처럼 달고 먹음직스러워도 이를 중추 제공자가 직접 하겠다고 빼앗거나 카피하는 행위, 그리고 더욱 많은 수익 배분을 요구하는 행위는 그야말로 소탐대실이며 플랫폼 비즈니스의 본질에 어긋남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