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6월호 분야별 소프트웨어 산업 통계
  • 이동현SW기반정책·인재연구실 선임연구원
날짜2015.06.19
조회수7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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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 태블릿PC
    • 통계명
    • 전세계 태블릿 PC 1분기 출하량 추이
    • 출처/시기
    • Strategy Aanalytics / 2015. 5. 14
    • 통계 내용
    • 그림 1-1 전세계 태블릿 PC 출하량 추이
    • 분석
    • 2015년 1분기 글로벌 태블릿 PC 출하량은 5,190만 대로 2014년 동기 대비 8% 감소
    • 2014년 1분기에 애플의 출하량이 1,640만 대로 전체의 28.9%를 차지하였으나 2015년 1분기에는 1,260만 대(24.3%)로 감소
    • 삼성도 2014년 1분기 1,280만 대(22.6%)에서 880만 대(17.0%)로 출하량이 감소
    • 레노버, 화웨이 등 중저가 제품을 내세운 중국 업체들의 출하량은 크게 증가
    • 특히, 특별히 브랜드 없이 주문자의 요구에 따라 제작되는 화이트박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으며 이들의 대부분은 중국 제조업체들로 구성
    • 시사점
    • 2015년 1분기에 출하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던 애플과 삼성의 영향력이 감소하고 중국업체들의 성장이 지속되는 추세
    • 메이저 업체들의 판매량이 감소하면서 전체 출하량이 감소세로 전환되었으나 중저가 제품 중심의 중국업체들의 출하량이 늘면서 시장 영향력을 확대
    • 화웨이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그 외 TCL- 알카텔 등의 소형 벤더들이 빠르게 성장
  • 나. 모바일
    • 통계명
    • 국가별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및 소비 시간 기준 앱 카테고리 순위
    • 출처/시기
    • App Annie / 2015. 5. 14
    • 통계 내용
    • 그림 1-2 2015 1분기 국가별 1인당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지수
    • 표 1-3 실사용자 1인당 소비시간 기준 앱 카테고리 순위
    • 분석
    • 2015년 1분기 한국의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지수는 125로 비교 국가인 미국, 일본, 영국, 독일 등을 크게 앞선 것으로 나타남
    • 4G LTE 데이터가 모바일 데이터의 100%에 근접하는 한국과 일본의 경우, 3G 비중이 높은 타 국가에 비해 모바일 네트워크 데이터 사용량이 높은 것으로 조사됨
    • 최다 사용 애플리케이션 분야로는 커뮤니케이션과 소셜 분야였으며, 최다 데이터 사용 분야는 유튜브를 비롯한 미디어 및 비디오 부문
    • 시사점
    • 분석 대상 5개국에서 커뮤니케이션 및 소셜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활발히 활용되고 있으나 국가별로 취향 차이가 드러남
    • 한국, 일본, 독일 등 국가에서는 메시징 앱의 활용이 높았으나 미국과 영국에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일대다 소셜 애플리케이션에 치중
    • 한편, 한국과 일본에서는 타 국가 대비 게임 소비 시간이 높게 나타났으며 한국은 전체 애플리케이션 매출 중 게임이 90%를 차지하고 있어 영국(70%), 미국(80%)에 비해 높게 나타남
  • 다. 스마트카
    • 통계명
    • 스마트카 OS별 시장 전망
    • 출처/시기
    • BI Intelligence / 2015. 5. 29
    • 통계 내용
    • 분석
    • 2020년까지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 탑재 차량은 약 4,000만 대, 애플의 카플레이 탑재 차량은 약 3,700만 대 규모가 될 전망
    • 2020년까지 총 2.2억 대 규모의 커넥티드 카 시장이 형성될 전망이며 그 중 삼분의 일 가량이 구글과 애플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
    • 폭스바겐과 현대차 등 총 40여 개 신차에 카플레이 탑재가 예정이며, 아우디, 벤틀리, 쉐보레, 크라이슬러, 닷지 등 28개 사에서 안드로이드 오토를 탑재할 전망
    • 시사점
    • 애플의 카플레이와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 탑재 차량 간 플랫폼 시장 선점 경쟁이 치열할 전망
    • 현재 애플이 2015년 내에 카플레이를 탑재 차량을 출시하면서 시장을 선점할 것으로 기대되나 2016년에 안드로이드 오토 차량이 출시되면서 경쟁이 본격화
    • 특히, 안드로이드 오토 탑재 차량은 애플의 카플레이보다 늦게 출시하나 스마트폰 시장의 점유율을 무기로 그 확산이 빠르게 진행될 전망
  • 라.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 통계명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출처/시기 중국상무부, 코트라 재인용 / 2015. 5. 15 통계 내용
    • 그림 1-3 스마트카 OS별 시장 전망
    • 분석 중국의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2014년 기준 13.2조 위안 규모 2014년 중국 전자상거래 증가율은 28.62%로 중국 전체 국내 총생산(GDP) 성장률인 7.4%의 4배 수준 중국 정부는 전통산업에 인터넷을 접목시키는 ‘인터넷 플러스 전략’ 추진 등 전자상거래 활성화 노력을 확대하고 있어 2016년에는 22조 위안 규모로 성장할 것을 기대 시사점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머지않아 세계 최대 규모로 성장할 전망 중국 정부는 2014년 5월 기준으로 인구의 49%인 6억 4,900만 명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2015년 말까지 8억 5,0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닐슨은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이 세계 최대 규모로 성장할 것을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