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은 어떤 기술이 아니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해야함
- 기술이 아니라 무엇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해야함
- 만드는 것의 프로세스의 경험
- 예시) 디자인컨셉 -> 프로그래밍 -> 피지컬 컴퓨팅
- 해외의 사례
- 영국의 DT(디자인 테크놀로지 교육)
- 미국의 K-12, 1단계는 CT, 2단계는 실질적 프로젝트
- 어떤 기술을 어떤 시기에 가르치느냐 보다 중요한 것은 노출의 빈도
- 프로세스를 가장 잘 따라하는 것은 어릴수록 잘함
- 교사, 학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함
- 툴보다는 콘텐츠가 중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