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금융 산업 동향

금융 산업의 변화

  • 최근 금융 산업의 핵심 트렌드는 고객 중심, 경쟁심화, 디지털화
    • 고객 중심 : 고객들이 인터넷 등을 활용한 금융 지식 확보가 용이해지고정부에서 고객보호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고객의 선택권이 강화
    • 경쟁 심화 : 금융산업 자율화 및 저금리 시대의 도래로 상품 간 차별성이감소, 이종 산업의 금융권 진입이 활발해져 금융사업자 간 경쟁이 심화되고마진이 감소되는 추세
    • 디지털화 : 인터넷 및 스마트기기의 확산, 보안 고도화 등 기술의 발전과인프라 환경의 변화로 ICT 융합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노력을 강화
  • 고객의 선택권이 강화되고 경쟁이 심화된 반면, 저금리로 인해 금융상품의 차별화가 어려워 그 대안으로 ICT를 활용한 고객 중심의 상품 및서비스 개발을 추진
  •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금융 산업에서 물리적 공간의 제약이 없는온라인 영역에서 이용 가능한 각종 디지털 형태의 금융 상품 및서비스가 확산
    • 금융업무와 관련한 내부 시스템이 전산화되고 이를 기반으로 금융상품판매, 금융서비스 채널 확대, 지급결제 등 금융 영업 관련 업무를 전자적방식으로 처리하는 디지털 금융이 확산

모바일 금융의 확산

  • 디지털 금융은 전자상거래가 보편화되며 성장, 그 후 인터넷 뱅킹이등장하였으며,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다양한 채널에서 끊김없는 (seamless)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한 스마트 금융으로 발전
    • 기존 오프라인에 한정되어 있던 금융 채널이 ICT 기술 융합 및 인터넷인프라를 활용한 온라인 채널로 확대
    • 서비스 측면에서는 자금 지급, 계좌관리 등 금융서비스가 포함된 인터넷뱅킹과 전자결제 및 HTS 등이 모바일 서비스로 제공
  • 스마트 금융은 고객 서비스 유형, 금융 채널, 활용 내용에 따라 크게6가지 형태의 영역으로 구분됨
  • 주요 스마트 금융 서비스 영역
  • 이 중 인터넷 뱅킹과 전자결제 서비스가 가장 활발히 활용되고 있으나최근에는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모바일 뱅킹과 모바일 결제 즉 모바일금융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세계 스마트폰사용자 수는 2015년 말까지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25억 명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
    • 2015년 세계 인구는 72억 명 가량으로 예상되어 전체 세계 인구의34.7% 가량이 스마트폰을 이용할 전망
    •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스마트폰을 이용한 각종 금융 서비스 이용자가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나. 금융 시장 현황

국내 인터넷 뱅킹 시장 현황

  • 2014년 2분기 국내 19개 금융기관에 등록된 인터넷뱅킹 등록고객 수는전분기 9,775만 명 대비 1.8% 증가한 9,949만 명으로 집계
    • 최근 1년간 이용실적이 있는 실이용고객수는 전체 고객수의 절반에가까운 4,835만명 수준
    • 2014년 6월말 기준 인터넷뱅킹용 공인인증서(은행, 신용카드, 보험용,범용 등) 발급 건수는 전분기말 대비 0.6% 증가한 2,619만개로 국내인구 수 약 4,900만 명 중 약 53%에 달하는 수준
    • 금융기관 인터넷뱅킹 등록고객수
  • 2014년 2분기 인터넷뱅킹의 일일 평균 이용 건수는 6,467만 건으로전분기 대비 1.5% 증가, 동 기간 중 이용 금액은 35조 8,239억원으로 집계
    • 인터넷뱅킹 이용건수의 대부분은 조회 서비스(5,840만건)가 차지, 자금이체 이용건수는 627만건, 이체 금액은 35조 8,134억 원 수준
    • 대출신청 이용건수는 1,535건으로 전분기 대비 1.5% 증가, 이용 금액은105억원으로 6.0% 감소
    •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실적

국내 모바일 뱅킹 시장 현황

  • 2014년 2분기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는 전분기말(5,255만명) 대비 4.6%증가한 5,499만명을 기록
    •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등록고객 수는 전분기말 대비 6.5% 증가한4,298만 명, 2009년 서비스 개시 이후 빠른 증가세를 지속
    • 반면, 모바일뱅킹 초기에 도입된 IC칩 및 VM 방식의 서비스 고객 수는감소세 지속, 일부 은행은 IC칩 기반 서비스를 종료
    • 모바일뱅킹서비스 등록고객수
    • 전체 인터넷 뱅킹 등록고객 중 모바일뱅킹 등록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스마트폰 기반 서비스 이용자의 증가로 꾸준히 증가하여 2014년 2분기기준 55.3%를 기록
    • 인터넷뱅킹 등록고객 구성비
  • 2014년 2분기 모바일뱅킹의 일일 평균 이용 건수 및 금액은 2,941만건,1조 7,185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각각 6.6%, 3.3% 증가
    •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이용건수 및 금액은 2,937만건,1조 6,94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7.3%, 4.1%로 집계
    • 스마트폰 기반 서비스는 전체 인터넷뱅킹에 비해 빠른 성장을 보이고있으며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
    • 모바일뱅킹서비스 이용실적
    • 스마트폰 확산 및 모바일뱅킹 서비스의 확대로 모바일뱅킹 이용건수비중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45.5%를 달성
    • 다만 금액기준으로는 4.8%에 불과해 모바일뱅킹이 조회서비스 및 소액이체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시사
    • 인터넷뱅킹 이용실적 구성비

모바일 결제 시장

  • 모바일 결제 시장은 최근 스마트폰이 대중화와 맞물려 통신사, 금융사,IT 기업들이 스마트월렛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출시하면서 빠르게 성장
    • 모바일 결제 시장은 초기에 통신사의 스마트월렛 서비스를 통해 성장해왔으나 최근 금융권의 서비스 출시가 늘어 금융사 계열 서비스 비중이 증가
    • 스마트폰 가입자의 스마트 월렛 이용률 추이
  • 국내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결제액 규모는 2014년 4.1조원, 2015년4.8조원으로 전망
    • 주 사용처로는 모바일/인터넷 쇼핑 시 사용하고 있으며 그 외 편의점,대형마트, 대중교통 등에서 주로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남
    • 국내 모바일결제액 추이
  • 2014년 5월 모바일결제 서비스 이용자는 전년 동월 404만명 대비 180%증가한 1,135만명으로 전체 스마트폰 가입자의 41%에 해당
    • 연령별로 보면 스마트폰 가입자 중 30대가 전체의 56%를 차지하고 있으며최근 금융권의 스마트월렛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40대 이상 이용자도 증가하는 추세
    • 스마트폰 가입자의 모바일결제 이용률 추이

다. 모바일 금융 시장 동향

모바일 뱅킹 및 결제 시장 동향

  • 모바일금융 시장은 기존 인터넷뱅킹 및 디지털결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꾸준히 늘려가고 있으며 금융업체, 통신사, IT 기업 등 다양한 업종에서해당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
  • 모바일뱅킹 서비스는 주로 은행들이 기존 대면 업무를 모바일로 제공하고있으며 국내 대부분의 은행들이 서비스를 제공
    • 과거 스마트폰 앱에서 자금이체 및 일부 한정된 상품만을 제공하였으나최근 모바일 서비스 이용자에게 추가 혜택을 주거나 전용 상품을 마련하는 등 모바일뱅킹 서비스 확산에 적극적으로 대응
    • ( 기업은행) 앱 전용 상품인 흔들어 적금으로 11만 4,000좌, 2,500억원규모의 판매실적을 거뒀으며 최근 흔들어 예금을 출시하여 현재까지4,600좌, 490억 원의 판매실적을 달성
    • ( 하나은행) 우대조건에 따라 오프라인 상품의 이율인 3~4%보다 높은최대 5.5%의 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는 비대면 채널 전용 적립식 상품난할수있어적금으로 고객 유치 노력 강화
    • 주요 은행 모바일 뱅킹 서비스 현황
  • 모바일결제 서비스는 통신 3사를 비롯해 신용카드 업체를 중심으로 한금융업체들과 각종 IT기업들이 스마트월렛 서비스를 출시하며 경쟁이심화되는 추이
    • 현재는 네트워크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통신 3사가 소액결제를 중심으로 높은 시장 영향력을 보이고 있으나 최근 신용카드업체들이 관련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모바일 결제 시장 확보를 위한 노력에 집중
    • 또한, 모바일 결제 전문 IT기업들도 적지 않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최근 카카오, 애플, 아마존 등 국내외 IT기업들이 관련 시장에 진출할계획에 따라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의 경쟁 양상이 복잡해질 전망
    • 업종별 스마트월렛 서비스 현황

주요 기술 동향

  • 현재 모바일 결제 기술은 크게 NFC 방식과 非NFC 방식으로 나뉘며 非NFC방식은 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인 앱카드 방식이 대부분이며 최근블루투스 기반의 결제 기술이 상용화 초기 단계로 논의 중에 있음
    • NFC 방식은 NFC 기능이 내장된 USIM 카드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보안이쉽고 사용이 편리하나 NFC 리더기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는단점으로 확산이 더딘 상황
    • 非NFC 방식의 대표적인 기술인 앱카드 방식은 기존 신용카드의 정보를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등록하는 방식으로 확산이 용이하다는 장점이있으나 SW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해킹 등의 보안 이슈가 걸림돌로 작용
    • 모바일 결제 방식별 기술 특징 및 이용방법 비교
  • 이처럼 다양한 기술의 상용화 및 도입 논의가 진행되고 있고 기술 표준의정립이 미비하여 다수의 사업자가 자체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가 난립하고있어 가맹점 및 소비자의 혼란을 야기하고 있는 상황

ICT 기업들의 모바일 결제 시장 진출 현황

  • 현재 모바일뱅킹 시장은 플레이어들이 은행으로 한정되어 있지만 모바일결제 시장은 자체 플랫폼 기반의 결제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ICT기업들이진출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
  • 한편, 구글, 애플 등 글로벌 IT 대기업도 자사 모바일 생태계를 기반으로모바일 결제 시장에 진출하고자 노력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
    • ( Google) NFC 기반의 구글월렛을 출시, 지난해는 G메일을 이용한 송금서비스를 개시, 현재 성장이 둔화된 구글월렛을 오프라인 매장에 적용하고구글글래스에 탑재하는 등 플랫폼 간 시너지 창출에 주력을 할 계획
    • ( Apple) 현재 각종 맴버십카드를 통합 관리 기능을 중심으로한 패스북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월렛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공개할 아이폰6에서 신용카드를 대체하는 iWallet 서비스 도입을 통해본격적으로 모바일결제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는 전망
    • ( Facebook) SNS를 바탕으로 전자화폐를 주고 받는 송금 서비스를 준비
    • ( Amazon) 모바일 결제 전문업체 고파고를 지난 해 인수, 최근 모바일결제시스템 아마존 로컬 레지스터를 공개
    • 해외 ICT 기업의 금융업 진출 현황
  •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은 통신3사와 삼성전자, 카카오 등 ICT 기업들이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대응
    • ( 카카오) 현재 인터넷 포털 다음과 합병을 추진하고 있으며 합병과 동시에메시저를 통한 송금 기능을 갖춘 뱅크월렛 카카오, LGCNS의 엠페이를 도입한카카오간편결제 등 자사 SNS 플랫폼을 기반으로 각종 모바일 금융 서비스를제공할 방침
    • ( 삼성전자) 금융회사, 유통회사 등과 협업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에 결제단말기를 설치하고 자사 스마트폰의 NFC를 통해 결제를 하는 사업을추진할 계획
    • ( 통신3사) SK텔레콤, KT, LGU+ 등 통신 3사는 자체 스마트월렛 서비스를보유하고 있으며 소액 결제 및 멤버십/포인트카드 등을 연계한 사업을강화할 방침
    • 국내 ICT 기업의 금융업 진출 현황

라. 결론 및 시사점

전통적인 금융 시장은 인터넷의 보급으로 디지털 금융이 활성화되었고 현재는스마트폰의 보급 확산으로 모바일 금융으로 중심축이 이동하고 있어 모바일금융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전망

  • 최근 대부분의 은행 서비스 고객들이 대면 서비스에서 인터넷 등을 활용한비대면 서비스의 이용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점차 결제 서비스로확산되는 추세
  • 국내 인구의 상당수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어 보안 등의 몇몇 이슈가해소되면 스마트월렛 등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신용카드를 대체할 전망

모바일 금융 시장의 확대는 스마트폰과 연계해 SNS, 전자상거래, 소비패턴의분석이 가능해지고 이를 고객 맞춤형 금융상품 및 마케팅에 활용하는 등 금융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

  • SNS 플랫폼 기반의 금융 서비스 이용 고객과 관련한 게시물 및 키워드를분석하고 소비 패턴의 파악을 통해 고객 맞춤형 금융상품 및 서비스제안이 가능
  • 또한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모바일 금융 서비스는 위치기반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고도화된 마케팅 활동이 가능할 전망

국내외 ICT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모바일 금융 시장에 진출함에 따라기존 우위를 지니고 있던 금융업체들과 통신사들 간의 경쟁이 심화될 전망

  • 현재는 인프라를 지닌 통신사들과 금융업체들이 우위를 지니고 있으나자사 플랫폼을 중심으로 인프라를 구축한 ICT 기업들이 기존 금융 서비스에비해 고객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ICT 기업들의 시장 영향력이 확대될 전망
  • 또한, 애플, 구글과 같이 글로벌 대형 IT 기업들이 자사 플랫폼의 영향력기반의 국내 시장 진출이 예상되어 경쟁 구도는 더욱 복잡해질 전망

한편, 기존 금융기관 서비스에 비해 모바일 금융 서비스는 낮은 보안 신뢰성과기술 표준의 정립 미비 등의 이슈가 시장 성장의 걸림돌로 작용

  • 최근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의 모바일 결제 사업에 비해국내 기업들은 각종 이슈로 인해 성장이 더딘 상황
  • 국내 모바일 금융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각종 모바일 결제 관련기술의 표준의 정립 등 각 업체 간 사용하는 기술 및 솔루션 간 호환성부재 등 문제 해결이 최우선 과제
  • 모바일 금융 서비스 제공 시 명확한 보안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최신트렌드를 반영한 인증 시스템 고도화 등 신뢰성 확보를 통한 고객 인식제고가 필수
  • 또한, 고품질의 고객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금융 기관과 비금융 기관간 효율적인 역할 분담에 대한 정의가 필요

키워드 월간SW중심사회 2014년 9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