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xecutive Summary –

M/M방식은 SW의 품질과 상관없이 투입인력 수만 고려하는 후진적인 방식이라는 지적에 따라, ‘09년 이후 FP방식을 원칙으로 하는 제도가 도입되었음에도, 전체인력을 제출하고 M/M투입실적을 관리하는 관행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SW사업에서 투입인력 수와 산출량이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미 80년대에 증명된 사실이지만, 발주기관이 사업관리 편의를 위해 M/M 방식으로 인력투입을 관리하고, SW기업도 투입인력을 포함하여 제안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발주기관 입장에서는 불필요한 노력이 소요되고, 기업 입장에서는 우수 인재가 이탈하고 기술 축적의 동기가 차단되어 결국 생산성이 하락하는 문제점을 낳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이슈리포트에서는 산출물의 품질과 획득가치 중심의 성과 위주로 사업관리 방식을 선진화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공공SW 사업관리를 발주자 에게 제공한 가치를 기준으로 진도를 관리하는 획득가치관리(EVM, 기성고) 방식과 품질성과를 지표화하여 관리하는 방식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다.
또한 성과관리가 정착하기까지 과도기 동안 인력관리가 불가피한 경우에는, 전체인력이 아닌 핵심인력만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목 차 –

1. 검토배경
2. 투입인력 관리 실태와 문제점
3. 개선방안: 투입관리에서 성과관리로 전환
4. 주요 쟁점 검토

[이슈리포트 2016-010] 공공SW사업관리 개선방안 (다운로드 : 5376회)

키워드 월간SW중심사회 2016년 12월호